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영양 정보

옥수수와 소화, 변비, 설사와의 연관성을 밝혀라!

by Eunice2020 2022. 7. 1.
반응형

옥수수는 "소화가 잘 안 되는 음식"이라는 꼬리표가 따라다니는데요. 먹고 나면 속이 더부룩하기도 하고, 실제로 대변을 보고 나면 옥수수 낱알이 그대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왜 옥수수는 소화가 잘 안 되는 것일까요? 그럼 먹어봤자 옥수수에 함유된 영양소는 하나도 흡수되지 않는 걸까요? 오늘은 이런 궁금증에 대한 명쾌한 해답을 드리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더불어 옥수수와 변비, 옥수수와 함께 먹으면 좋은 식품도 알려드리니 끝까지 읽어주세요.

 

 

 

1. 옥수수는 왜 소화가 잘 안되는 것일까요?

옥수수 알맹이의 겉껍질을 만져보셨나요? 익은 옥수수 알맹이를 손으로 꾹 누르면 안에 있는 내용물은 빠져나오지만 겉껍질은 그대로 형태를 유지하고 있는데요. 옥수수 껍질에는 '셀룰로오스'라는 불용성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셀룰로오스는 통곡물, 채소는 물론 나무껍질에도 존재하는 식이섬유소로써 풀만 먹는 '소'도 되새김질까지 해야 겨우 소화시킬 수 있을 만큼 소화가 어려운 성분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셀룰로오스가 나쁜 성분은 아닙니다. 식이섬유이기 때문에 오히려 건강에 이로운 점이 매우 많습니다. 식이섬유 중에서도 물에 녹지 않는 불용성 식이섬유소이며 장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첫째, 물에 녹지 않고 물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어 대변의 양을 늘려주어 변비를 예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둘째, 물을 흡수하여 부피가 늘어나기 때문에 포만감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셋째, 발암물질을 흡착하여 배설시키기 때문에 대장암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설명이 좀 길어지긴 했는데요. 간단히 말씀 드리면 옥수수 껍질 부분이 소화가 잘 안 되고 대변으로 나오는 것입니다. 

 

참! 그럼 옥수수는 변비에 매우 좋은 식품이네요?

네, 그렇습니다. 하지만 어떻게 먹느냐에 따라 변비가 악화될수도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앞서서 셀룰로오스는 불용성 식이섬유라서 물에 녹지 않고 물을 흡수한다고 했지요? 따라서 물을 충분히 먹을 때 변비에 효과가 있습니다. 셀룰로오스가 많이 함유된 식품을 먹을 때 물을 많이 마시지 않으면 장속에 있는 수분을 흡수하여 대변이 딱딱해지면서 오히려 변비나 치질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물을 많이 마신다고 해도 너무 많은 양의 셀룰로오스를 섭취하면 소화가 안되고 더부룩한 느낌을 받게되고 설사, 복통 등의 부작용도 생길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평소 소화가 잘 안 되시는 분들은 섭취량에 더육 신경 써야 하겠지요?

 

그런데 왜, 이런 소화가 잘 안되는 식이섬유소들이 많은가요?

옥수수 낟알안에는 유전 물질이 존재하는데요. 이런 유전물질을 날씨, 해충 등 외부 환경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셀룰로오스라는 질긴 섬유질로 감싸고 있는 것이랍니다.

 

2. 옥수수는 먹어봤자 흡수되는 영양소가 없다?

아닙니다.

단지 옥수수 껍질에 불용성 식이섬유소가 많아 소화흡수가 안 될 뿐이지, 껍질 안에 존재하는 '속살'에 함유된 영양소는 충분히 소화흡수가 잘 된답니다.

소화가 잘 안 되는 '셀룰로오스'는 옥수수의 약 10%밖에 안되며, 나머지 90%는 소화가 잘 되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된다는 사실!

 

그럼 옥수수에는 어떤 영양소가 있고 어떤 효능이 있을까요?

첫째, 옥수수에서 기름을 짜내는 거 아시죠? '옥배유, 옥수수유'라고 불리는데요. 그만큼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합니다. 따라서 적정량 섭취 시 심혈관질환 예방에 좋은 식품입니다.

둘째,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변비 예방 및 대장암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셋째,  옥수수대에 있는 '베타시스토스테롤' 성분은 치아건강에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 성분은 잇몸약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넷째, 옥수수는 영양가가 없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실제로는 비타민 B1, 비타민 B2, 비타민 E, 칼륨, 철분 등의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영양만점 식품입니다.

 

3. 옥수수와 궁합이 잘 맞는 식품은?

우유와 계란입니다.

 

'옥수수만 먹으면 '펠라그라'라는 질환이 발생하고 심하면 사망할 수도 있다'는 내용을 들어보셨나요?  이건 괴담이 아니라 교과서에도 나오는 엄연한 사실입니다.

하지만 옥수수를 자주 먹는다고 모두가 '펠라그라' 질환이 발병하는 것은 아닙니다. 옥수수에 펠라그라를 일으키는 어떤 특정한 성분이 들어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럼 구체적으로 왜 펠라그라가 발생하는지 알려드릴게요.

옥수수에는 필수 아미노산 중 하나인 '트립토판'이 부족한데요. 트립토판은 비타민B3라고 불리는 '나이아신'을 만들기 위한 필수 재료입니다. 그런데 옥수수만 먹으면 트립토판이 부족하여 결과적으로 나이아신이 결핍되고, 그로 인해 피부, 신경계, 소화계에 영향을 미치게 된답니다. 펠라그라의 증상으로는 피부염, 정신착란, 치매, 설사가 있으며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실제로, 북한과 같이 옥수수를 주식으로 하면서 다른 영양소가 풍부한 식품을 골고루 섭취하지 못할 경우에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음식이 넘쳐나는 한국에서는 옥수수를 많이 먹었다고 해서 펠라그라가 발생하는 경우는 거의 없으니 옥수수를 자주 먹는다고 걱정하지 마세요.

 

그럼 트립토판이 풍부한 식품은 무엇일까요?

그런 식품들과 옥수수를 함께 먹으면 궁합이 가장 잘 맞는데요.

대표적인 예로 '우유'와 '계란'이 있습니다.  개인의 기호도에 따라 우유나 계란 중 하나를 골라 함께 드신다면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우유와 함께 먹는 것을 좋아하는데요. 계란과 옥수수를 먹으면 목이 멘다는 단점이 있거든요.

따라서 아이들에게 간식으로 옥수수를 준다면 우유와 함께 먹도록 해보세요. 그리고 우유가 듬뿍 들어간 옥수수 수프를 만들어 드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고소하고 부드러워서 아침대용으로도 참 좋습니다. 특히 수프로 만들면 더 소화가 잘 되기 때문에 소화력이 약한 사람들에게 더 좋습니다.

 

참! 베트남에서는 옥수수 우유가 인기가 많은데요. 안타깝게도 우유 성분은 1% 이내로 매우 낮습니다. 그것도 그냥 우유가 함유된 것이 아니라 탈지분유를 1% 넣은 것에 불과하니 "옥수수에 우유를 넣어 만든 것이니 건강한 음료구나"라고 생각하시면 안 됩니다. 기분전환을 위해 가끔 마시는 정도면 될 것 같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을 글

'옥수수 킬러' 블로거의 옥수수에 대한 모든 것(찰옥수수, 초당옥수수, 단옥수수)

이렇게 찌면 옥수수는 훨씬 맛있어집니다.(옥수수 맛있게 찌는 법, 손질법, 보관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