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영양 정보

아까워도 버리세요(오래된 견과류의 위험성)

by Eunice2020 2021. 5. 24.
반응형

건강을 생각해서 아몬드나 호두 같은 견과류를 간식으로 드시고 있으신가요? 혹시 눅눅해지거나 냄새가 나서 버려야 하나 먹어야 하나 고민하고 계신가요? 먹기엔 찝찝하고 버리기엔 아까운 오래된 견과류! 때문에 인터넷을 검색하고 있으시다면 이 글이 도움이 되실 거예요.

 

 

 

1. 견과류가 냄새나고 눅눅해진 이유는 무엇일까요?

견과류에 있는 지방(기름)이 산패되었다는 증거입니다.

견과류에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합니다. 그런데 잘못된 보관이나 보관기간이 오래된 경우 지방의 산패로 인해 눅눅해지거나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2. 산패가 일어나면 왜 안 좋은가요?

산패란 지방이 장기간 공기에 노출되어 산성화 되는 것으로 일종의 식품의 변패(변질)입니다. 산패가 된 기름을 섭취하면 암을 유발할 수 있고, 뇌혈관건강에도 나쁜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그리고 견과류에 산패가 일어났다는 것은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안쪽에 곰팡이가 생장하여 증식할 수도 있다'는 의미가 됩니다. 견과류에 곰팡이가 생기게 되면 아플라톡신이라는 독소를 생성하게 되며, 이 독소는 세계보건기구에서 지정한 1군 발암물질로 장기간 섭취 시 간경화 심지어 간암까지 유발할 수 있어 매우 위험합니다.

 

실제로 1960년도 영국에서 칠면조 10만 마리가 집단으로 사망한 사건이 있었는데요, 그 원인이 사료 속 땅콩에 있던 아플라톡신 때문이었다고 하니 정말 무서운 독소임에 틀림이 없습니다.

 

특히 이 독소는 열을 가해도 파괴되지 않기 때문에 더 위험합니다. 따라서 이미 산패된 견과류는 건강을 위해 버리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3. 눅눅하고 냄새나는 오래된 견과류를 볶아서 먹으면 괜찮은가요?

아닙니다. 산패를 더 가속화하는 방법입니다.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오래된 견과류는 팬에 볶아서 먹으면 괜찮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볶아서 먹으면 오히려 산패를 더 촉진하게 됩니다. 이는 마치 사용한 기름을 다시 요리에 사용하는겻과 동일한 것으로 열이 가해지면서 산패가 더 활발히 일어나게 됩니다. 참고로 산패는 고온의 환경에서 더 잘 일어납니다. 

더 확실한 이해를 돕기 위해 '눅눅한 견과류'와 '5분간 팬에 볶은 눅눅한 견과류'의 산패도 측정결과를 보여드리겠습니다.

눅눅해진 견과류와 볶은 견과류의 기름을 비커에 담은 모습
눅눅해진 견고류(왼쪽) 볶은 눅눅한 견과류(오른쪽)

두 견과류에서 기름을 짜 보았더니 기름의 색이 거의 동일합니다. 그리고 더 확실한 검증을 위해 '산가측정지'로 두 기름의 산패도를 측정해 보았습니다.

파란색의 산패측정지와 초록색의 산패측정지
산패즉정결과

산가측정지는 원래 파란색인데 산패된 가름에 담그면 초록색으로 변합니다. 그런데 두 기름 모두 초록색으로 변한 것을 실험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즉, 눅눅하고 냄새나는 견과류를 볶는다고 하더라도 산패된 상태를 원래대로 되돌릴 수는 없다!는 것이 오늘의 결론입니다.

4. 견과류 보관법 및 견과류를 더 건강하게 먹는 방법

아래글을 참고해주세요.

견과류가 오히려 몸에 독이 될 수 있다구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