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영양 정보

골뱅이 통조림 국물은 아까워도 버리세요.

by Eunice2020 2021. 5. 29.
반응형

전 세계에서 골뱅이를 가장 많이 소비하는 나라는? 한국!

전 세계 골뱅이 소비량의 90%가 한국이라고 하니 놀랍습니다.

저도 역시 골뱅이무침, 골뱅이 소면을 즐겨먹는 편인데요. 

 

어느 날 5살 난 아들이 "골뱅이가 뭐야? 건강에 좋은 거야?" 하고 물었습니다. 제가 맨날 아들한테 '건강에 좋은 음식을 먹어라' 하고 잔소리를 하니, 우리 아들은 음식에 대해 물어볼 때 건강에 좋냐고 항상 물어봅니다.

그런데 막상 아들에게 골뱅이에 대해 해 줄 이야기가 하나도 없더라고요. 저는 그동안 골뱅이에 대해 아무것도 모른 채 먹기만 했다는 사실이 드러난 것이지요. 그래서, 오늘은 컴퓨터를 켜고 골뱅이에 대해 공부를 해보았고 여러분들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내 입으로 들어가는 음식, 알고 먹어야 하지 않겠습니까?

그리고 한 가지더! 골뱅이 통조림에 들어있는 단짠단짠 맛있는 국물! 먹을까요, 버릴까요? 골뱅이에 대한 모든 것 시작해보겠습니다. 

 

 

 

 

1. 골뱅이란?

골뱅이의 원래 이름은 '수염고둥' 또는 '물레고둥' 입니다. 골뱅이는 표준어가 아닌 사투리였지만 워낙 많이 쓰이다 보니 지금은 표준어로 자리 잡았습니다.

물에서 잡히는 고동류로써 한국에서도 수확되지만 그 양이 현저히 적기 때문에 국내에서 판매되는 골뱅이의 99%는 수입산이라고 합니다. 수입국가는 영국, 캐나다, 칠레, 아일랜드 등이 있으며 영국산이 가장 수입이 많이 되고 품질도 좋습니다.


사실 가정에서 가장 많이 먹는 것은 통조림에 들어있는 골뱅이인데요. 일부 통조림에 들어가는 골뱅이나 가격이 저렴한 골뱅이는 대부분 수염고둥(물레고둥)이 아닌 ‘큰구슬우렁’입니다. 큰구슬우렁은 수염고둥 보다 질기며 소라와 비슷한 맛이 납니다. 만약 술집에서 골뱅이무침 가격이 저렴하다면 큰구슬우렁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참고로 한국인들이 가장 많이 소비하는 골뱅이 통조림인 '유동골뱅이'는 진짜 골뱅이인 '물레고둥'을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2. 골뱅이와 건강

1) 필수아미노산과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며 철분, 인, 요오드를 포함한 미네랄과 비타민A가 풍부한 건강식품입니다. 이렇게 영양소는 풍부하면서도 100g당 86㎉인 저칼로리 식품이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이게도 좋습니다. 

 

2) 골뱅이에 함유된 단백질에는 '히스친'점액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것은 피부탄력 및  피부노화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골뱅이가 기어가고 난 자리에는 '끈적거리는 액체 같은 것'이 바닥에 남는데요. 그것이 바로 히스친점액입니다.

 

3) 피로회복에 좋은 타우린이 풍부합니다.

4) 콘스트로이친 이라는 성분은 남성들의 스태미나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골뱅이에 이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실제로 의학서적인 본초강목과 동의보감에서는 골뱅이를 정력 보양식품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3. 통조림 골뱅이의 영양성분 분석

한국인들이 가장 많이 사랑하는 통조림 골뱅이는 '유동 골뱅이' 입니다. 그래서 유동 골뱅이에 함유된 재료들과 영양성분표를 분석해보았습니다.

 

유통 골뱅이 통조림 원재료명 및 영양성분표
통조림 골뱅이 영양성분

1) 골뱅이 원산지 : 가장 맛이 좋다는 영국산을 포함하여 아일랜드, 노르웨이 등에서 수입되었네요. 

2) 양념 : 간장(간장을 강장이라고 써놓았네요. 오타인 듯합니다), 설탕, 다시마엑기스, 액상과당, 소금

골뱅이 통조림 국물이 달달한 이유가 있었네요. 바로 설탕과 액상과당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3) 기타 : 글리신, 구연산은 식품이 오랫동안 변질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넣은 식품첨가물입니다.

항균성을 가지는 글리신은 아미노산 종류 중 하나로, 식품의 유통기한연장 및 품질보존, 변색 방지 등을 위해 사용됩니다. 

구연산은 식품의 산도(pH)를 조절하여 식품의 보존성을 높여줍니다.

 

4) 영양성분

*장점 : 단백질 풍부, 낮은 칼로리, 포화지방 없음

골뱅이 통조림 400g짜리를 사면 200g은 국물, 200g은 골뱅이입니다. 만약 통조림에 함유된 골뱅이만 건져 먹는다면 하면 200g 정도를 먹게 되는 셈이고, 200g만 먹어도 하루 필요한 단백질의 약 50%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칼로리는 200g을 먹으면 겨우 152kcal, 혈관질환의 원인이 되는 포화지방은 0g입니다. 

 

*단점 : 나트륨,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음, 당분 함유

만약 유동 골뱅이 통조림 400g에 들어있는 국물과 건더기를 모두 먹으면 하루 필요한 나트륨의 양을 100% 섭취하게 되는 셈입니다. 하지만, 국물까지 몽땅 먹는 사람은 거의 없죠? 특히 국물에 나트륨이 많으므로 나트륨의 섭취가 걱정되시는 분들은 국물은 따라내고 드시면 좋겠습니다. 

 

동맥경화를 비롯한 혈관질환의 원인이 되는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습니다. 콜레스테롤은 국물보다는 골뱅이 자체에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콜레스테롤 섭취를 줄여야 하시는 분들은 적당량을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당'의 경우 골뱅이 통조림 400g을 국물과 건더기를 모두 섭취하면 16g의 당을 섭취하게 됩니다. 물론 대부분의 당은 국물에 함유되어있으므로 국물을 따라 버리시고 드시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결론!

골뱅이는 건강에 좋은 식품이며, 통조림이 아닌 신선한 골뱅이로 드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가공식품으로 먹으면 나트륨, 설탕, 식품첨가물등을 섭취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통조림의 형태로 구매하는 것이 가장 편리하고 먹기도 좋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통조림을 먹을 때 건강하게 먹는 방법은 없을까요?

정답은 '국물은 버리자'입니다. 또한 맛은 좀 떨어지지만 골뱅이를 한번 찬물에 헹궈서 겉에 뭍은 양념까지 씻어내고 먹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러나 물에 오랫동안 담가서 골뱅이에 스며든 양념까지 빼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그래도 어느 정도는 맛있게 먹어야지 않겠습니까? 마치 라면을 끓일 때 건강을 위해 면을 삶은 후 면을 물에 헹궈서 먹는 기분?이라고 할까요. 

 

지금까지 식품과 영양정보를 전해드리는 블로그 '엄마는 영양사' 였습니다.

 

유동 골뱅이 사러가기

 

유동 자연산 골뱅이

COUPANG

www.coupang.com

 

“쿠팡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