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영양 정보

크림치즈 영양성분 파헤치기(알고 먹으면 더 맛있습니다)

by Eunice2020 2021. 6. 16.
반응형

베이글을 가장 맛있게 먹는 방법은? 개인적으로 크림치즈를 발라서 먹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크림치즈는 도대체 어떻게 만들어지며 다른 치즈들과 어떻게 다른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내 입으로 들어가는 음식, 잘 알고 먹으면 더 맛있고 건강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1. 크림치즈란?(만드는 방법)

일반 치즈는 우유에 발효균주를 넣어 만든다면 크림치즈는 크림이 추가로 더 들어갑니다. 즉, 크림치즈를 만들려면 우유, 크림, 발효균주가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크림은 무엇일까요? 우리들이 일반적으로 먹는 생크림과 같은것일까요? 네, 맞습니다. 우유에서 분리해낸 '크림'이 맞습니다. 그럼우유에서 어떻게 크림만 분리해내는지 간단히 설명드릴게요.

 

우유를 '원심분리기'라는 기계에 넣고 뱅글뱅글 아~주 빠르게 돌리면 유지방이 쪽 빠진 '탈지유'와 지방성분이 이 농축된 '크림'으로 나눠집니다. 이때 만들어진 크림은 지방의 함유량에 따라서 나뉘는데요. 크림치즈에는 유지방이 36% 이상 함유된 '헤비크림'이 사용됩니다.

 

2. 영양성분 (2018 국가표준 식품성분표 9차 개정판 참고)

100g당 영양성분 열량(kcal) 단백질(g) 지방(g) 콜레스테롤(mg) 칼슘(mg) 나트륨(mg)
크림치즈 350 6.15 34.44 101 97 314
체다치즈 298 18.76 21.30 64.62 626 928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먹는 '체다치즈'와 비교했을 때 지방의 함량이 높기 때문에 열량이 높고 단백질은 적게 들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칼슘의 함유량도 체다치즈에 비해 매우 낮고, 콜레스테롤의 함유량은 높아 건강을 위해서라면 많이 드시지 않는 것이 좋겠네요. 그레도 한 가지 장점을 찾자면, 체다치즈에 비해 나트륨의 함량은 1/3 수준이네요.

이런 결과를 확인했지만 저는 여전히 크림치즈가 좋네요. 뭐든 적당히 먹으면 괜찮으니까요.

 

위 영양정보는 시중에서 판매되는 여러 크림치즈들의 평균값인데요. 크림치즈 중에 가장 많이 판매되는 '필라델피아 크림치즈'의 경우 영양성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열량(칼로리) 330kcal, 단백질 6g, 지방 32g, 콜레스테롤 150mg, 나트륨 430mg 

칼슘의 함량은 표기가 안되어있지만 97mg과 비슷할 것으로 보입니다.  

 

3. 필라델피아 크림치즈 성분

크림치즈를 나이프로 뜬 모습과 베이글
필라델피아 크림치즈

우리가 가장 많이 접하는 필라델피아 크림치즈(플레인)는 어떤 재료로 만들어졌는지 살펴볼게요.

▶우유, 크림, 정제소금, 로커스트콩검, 치즈컬쳐

우유, 크림, 소금은 알겠는데 나머지 2개의 성분이 궁금하시죠?

 

1)로커스트콩검

크림치즈를 숟가락이나 칼로 뜨면 꾸덕꾸덕, 찰진 느낌이 들지요? 바로 '로커스트콩검' 때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로커스트콩검은 지중해 연안에서 자라는 '카로브나무의 종자'에서 얻을 수 있는 물질인데요. 로거스트콩검을 넣으면 식품을 소스나 수프처럼 걸쭉한 질감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검'류들과 같이 사용하면 한천이나 젤라틴처럼 탄력 있는 상태로 만들어주기도 합니다. 

천연성분의 식품첨가제이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2) 치즈 컬처

치즈는 발효식품이지요? 바로 발효를 시키는 균주를 '치즈컬쳐'라고 보시면 됩니다.

 

4. 크림치즈 활용법

1) 베이글, 바게트 등의 빵에 발라먹는 방법이 가장 보편적입니다.

2) 베이킹 : 크림치즈 식빵, 크림치즈 머핀과 같은 베이킹에 활용해보세요.

3) 크림치즈 파스타 : 우유와 크림치즈로 크림소스를 만들어 파스타 요리를 해보세요. 

 

▶ 유투브에 '필라델피아 크림치즈' 채널이 있습니다. 크림치즈를 활용하는 방법이 아~~주 많으니 크림치즈를 좋아하시는 분들은 방문해보세요.

 

▶ 필라델피아 크림치즈 사러가기

 

필라델피아 크림치즈플레인200gx5개

COUPANG

www.coupang.com

 

“쿠팡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