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영양 정보

다이어트 대표 채소 '콜라비' (콜라비에 대한 모든상식)

by Eunice2020 2021. 9. 19.
반응형

마트에 '콜라비'가 많이 보인다면 겨울이 오고 있다는 신호인데요. '무'처럼 겨울이 되면 더 맛있는 콜라비! 하지만 제대로 알고 먹어야 더 맛있게, 영양가 있게, 부작용 없이 먹을 수 있습니다. 콜라비를 구입하셨다면, 콜라비를 구입하고자 하신다면 이글이 도움이 되실 테니 끝까지 읽어주세요.

 

 

 

1. 콜라비(Kohlrabi)란?

콜라비 2개가 나란히 놓여있는 모습
콜라비

양배추와 순무를 교배시켜 만든 채소로 '순무양배추'라고도 부릅니다. 겉껍질은 보라색이지만 속은 무처럼 연한 초록색이 감도는 흰색입니다. 원산지는 북유럽 해안지방이며, 늦가을부터 겨울 사이에 집중적으로 재배되므로 겨울에 가장 맛있는 채소입니다.

 

콜라비가 인기있는 이유는 건강에 좋을 뿐 아니라 농약을 거의 사용하지 않고 재배가 가능하기 때문인데요. 씨를 뿌리기 전에 토양살충제만 뿌려주면 다른 농약을 쓸 필요가 없다고 합니다.

 

2. 콜라비의 맛은?

맛은 무와 비슷한데요. 하지만 무에서 나는 매운맛이 없고 무보다 더 달고 아삭아삭합니다. 그래서 먹어본 사람들은 '단맛이 나는 무' 같다고 표현을 합니다.

 

3. 콜라비 효능

1) 다이어트에 제격입니다.

100g당 27kcal 밖에 되지 않으며 조금만 먹어도 수분과 식이섬유가 많아 포만감을 주는 채소입니다. 또한 다이어트를 하다 보면 영양결핍이 오기 쉬운데 콜라비에는 비타민 A와 C, K를 비롯해 칼슘, 철분, 칼륨, 구리, 망간 등 비타민과 미네랄이 매우 풍부하기 때문에 체중감량을 하시는 분들에게 매우 좋은 식품입니다. 만약 다이어트를 하는 도중에 배가 고프고 입이 심심하다면 콜라비를 깎아서 간식처럼 드셔 보세요. 맛도 좋고 영양가도 높기 때문에 강추! 합니다.

 

2) 노화예방 및 항암효과

항산화 영양소인 안토시아닌과 카로틴이 풍부하기 때문에 세포의 산화를 방지하여 노화 예방 및 항암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 외에도 강력한 항암효과를 가진 '글루코시놀레이트'라는 물질은 '무'의 13배 이상 함유되어 있습니다. 

 

3) 위 건강에 도움

양배추가 위건강에 좋다는 사실은 너무나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콜라비는 양배추와 순무를 교배한 것이기 때문에 양배추의 효능을 역시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위산과다를 방지하고 소화를 도와 위 건강을 염려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채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기타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변비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 추천되며, 비타민C가 풍부해서 겨울철 감기를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또한 칼슘과 철분이 풍부하여 뼈 건강과 빈혈 예방에 좋습니다.

 

4. 콜라비 부작용

1) 식이섬유가 매우 풍부하므로 과잉섭취 시 복통, 복부 팽만감, 가스 발생 등과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콜라비에는 항암효과가 있는 '글루코시놀레이트'가 함유되어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사실 이 물질은 두 얼굴을 가지고 있습니다. 글루코사네이트가 가수분해되면 '설포라판'이 생성되며, 이것은 갑상선에 의한 요오드의 흡수를 방해할 뿐 아니라 갑상선 호르몬 분비를 방해해서 대사장애 및 갑상선 비대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갑상선 관련 질환이 있으신 분들은 과잉섭취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3) 치아가 약한 분들은 얇게 잘라서 드세요. 콜라비는 매우 단단한 채소이기 때문에 두껍게 썰어서 많이 드실 경우 치아가 상할 수 있습니다.

 

5. 콜라비 세척 및 손질법

콜라비는 농약을 거의 사용하지 않고 재배하는 채소이지만 흙이나 이물질이 묻어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특히 껍질에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해서 껍질째 드시는 것을 추천드리니, 껍질까지 드실 분들은 특히 세척에 주의하기시 바랍니다.

 

참! 그래도 소화기관이 약하거나 치아가 약한 분들은 껍질을 벗기고, 질긴 섬유질 부분은 잘라내고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콜라비껍질을 벗긴모습
콜라비의 질긴부분

껍질을 벗기면 다른 부분보다 좀 더 하얗게 보이는 부분이 있는데요. 이 부분은 매우 질긴 부분이니 잘라내시고 드시면 더 먹기 편합니다.

 

▶세척 방법은 간단합니다.

1) 먼저 꼭지(줄기) 부분은 잘라주세요.

2) 다음으로 고무장갑이나 과일 채소 전용 솔로 흐르는 물에 콜라비를 빡빡 문지르려 씻어주세요.

 

▶손질 방법

씻은 콜라비는 밑동과 윗부분을 자른 뒤, 반으로 갈라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주면 끝!

콜라비를 칼로 자르는 모습

만약 껍질을 벗기시는 분들은, 콜라비를 반으로 자른 다음 필러나 갈로 껍질을 벗겨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때 질긴 섬유질을 함께 잘라내시면 됩니다. 

 

5. 콜라비 보관법

1-5℃의 냉장온도에서 보관하시면 좋습니다.

보관 시에는 그대로 넣지 마시고요. 키친타월로 감싼 뒤, 랩으로 한번 더 밀봉해서 냉장고에 보관하면 일주일 정도는 거뜬하게 보관이 가능합니다.

 

6. 콜라비 먹는 법

1) 생으로 잘라서 간식처럼 먹으면 다이어트에 제격!

2) 샐러드로 먹기

3) 무처럼 깍두기, 생채, 피클로 만들어 먹기

 

참! 콜라비는 잎도 먹을 수 있다는 사실!

콜라비에 잎이 많이 붙어있는 모습
콜라비 잎

만약 콜라비를 샀는데 잎이 붙어 있다면 케일처럼 쌈채소로 먹거나 녹즙으로 만들어 드실 수 있으니 버리지 마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