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식을 시작할 때쯤 생후 6개월이 되면 치즈를 먹일 수 있는데요. 그런데 꼭 아기치즈를 먹여야 할까요? 정답부터 말씀드리자면 아기에게 치즈를 먹일 계획이라면 '아기치즈를 선택하세요'라고 답을 드리고 싶습니다. 그럼 도대체 일반 치즈와 어떤 차이가 있길래 아기치즈를 따로 사서 먹이는 걸까요? 회사들의 상술일까요, 아니면 정말 아기치즈는 일반 어른들이 먹는 치즈와 다른 걸까요? 오늘은 이런 질문에 대한 답과 여러 가지 아기치즈 중 어떤 것을 골라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아기에게 치즈는 꼭 필요한가요?
만약 아이가 이유식을 시작하면서 모유, 분유등을 잘 먹지 않으려고 한다면 치즈를 조금씩 먹이는 것이 영양소 섭취면에서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돌이 지난 아이들은 생우유를 먹기 시작하는데, 이때도 아이가 우유를 잘 먹지 않는다면 치즈를 간식이나 식사에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내 아이가 모유, 분유, 생우유등을 매우 잘 먹는다면 굳이 먹일 필요는 없습니다. 결국 치즈는 우유로 만든 식품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치즈는 가지고 다니기 편하고 먹이기도 편한 데다 단백질과 칼슘이 풍부하니 엄마들이 선호하는 식품입니다. 저 또한 그런 이유로 치즈를 가끔씩 주곤 한답니다.
2. 아기치즈는 어른치즈와 어떻게 다른가요?
1) 나트륨의 함량이 낮습니다.
보통 치즈는 나트륨의 함량이 높습니다. 성인의 경우 괜찮지만 어린아이들의 경우 신장기능이 미숙해서 많은 양의 나트륨을 처리하기에 무리가 있습니다. 또한 어렸을 때부터 짠 음식에 길들여지면 커가면서 고혈압, 비만, 그로 인한 각종 생활습관병(성인병)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그런데 아기치즈의 경우 나트륨의 함량이 일반 치즈의 50% 미만이기 때문에 영유아들이 먹기에 적합합니다. 구체적인 수치를 알려드리면, 일반 체다치즈의 경우 치즈 1장(18g) 당 나트륨 함유량이 130mg, 아기치즈의 경우 45~60mg 수준입니다.
그럼 나트륨은 하루 어느정도 섭취하는 것이 적합할까요? 6-11개월 영아들의 1일 나트륨 섭취량은 370mg, 만 1세~2세는 810mg, 만 3~5세는 1,000mg 이하가 적당합니다. 따라서 만 1세 이전의 영아들은 하루 치즈 1장, 만1세 이상 유아들은 2장정도 먹으면 적당할 것으로 보입니다.
2) 칼슘과 비타민D, DHA와 같은 영양소가 보강되어 있습니다.
영유아들은 신체가 활발하게 성장하는 시기이므로 칼슘과 비타민D의 적절한 섭취가 중요합니다. 또한 두뇌발달을 위해서 DHA 섭취도 중요한데요. 아기치즈에는 이러한 영양소가 보강되어 있어 아기치즈를 먹는다면 두뇌 및 신체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유기농 원료를 사용한 제품들이 많습니다.
어린아이들이 먹는 제품이므로 가장 신선하고 좋은 원료를 사용하였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비싸다는 단점이 있지요.
3. 아기치즈를 고를 때 어떤 점을 살펴보면 되나요?
물론 아기치즈는 나트륨 함량이 기본적으로 낮지만 그래도 나트륨 함량이 어느 정도인지 확인하신 후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칼슘, 비타민D와 같은 영양소가 보충되어 있는 것을 사는 것도 좋지만 모유, 분유, 우유 및 이유식, 보충제등으로 충분히 잘 섭취하고 있다면 굳이 신경 쓸 필요는 없습니다. 영양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을수록 가격이 비싸지기 때문이지요.
4. 아기치즈 먹이는 방법 및 주의점
1) 치즈는 우유에 비해 알레르기 반응이 덜 하지만, 그래도 처음 먹이는 것이라면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는지 관찰해야 합니다.
2) 치즈를 먹을 때 아이 목에 치즈가 달라붙지 않도록 해주세요.
치즈는 찐득찐득한 식감이 있기 때문에 잘못하면 아이 목에 달라붙을 수 있으니 너무 부드럽게 해서 주지 마세요. 실온에 오래 두면 치즈가 녹아 찐득해지기 때문에 되도록 냉장고에서 바로 꺼낸 것을 주시면 좋습니다.
5. 아기치즈를 추천해주세요.
나트륨 함량이 적고 좋은 원유를 사용한 제품 2가지를 골라보았습니다. 워낙 유명한 치즈라서 엄마들이라면 한 번쯤 들어보셨을 것 같습니다. 두 제품 모두 국내에서 가장 유명한 유제품 제조회사에서 만들었으며, 1단계 아기치즈의 나트륨 함량이 44~45mg으로 국내 최저이며, 유기농 원료로 만들어졌습니다. 아래 사이트에서 해당 제품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더 읽어보시고 구입애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