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백질은 물론 철분, 엽산을 비롯한 각종 영양소가 풍부한 렌틸콩! 콩이지만 불리지 않고 바로 요리에 사용할 수 있어 조리도 간편합니다. 그럼 렌틸콩을 이유식 식재료로 사용할 수 있을까요? 이유식으로 적당하다면 몇 개월부터 먹이면 될까요? 어떻게 요리해서 먹일까요? 이런 고민들이 있으시다면 이글이 도움이 되실 거예요.
1. 렌틸콩이란?
모양이 마치 볼록렌즈 같이 생겨서 '렌즈콩' 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요. '렌틸콩'이라는 이름이 더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캐나다, 유럽, 인도등에서 재배되는 것으로, 한국인들이 주로 먹는 검은콩보다 크기가 훨씬 작으며 색깔은 초록, 빨간색(주황에 더 가까움), 짙은 갈색이 있습니다. 주로 수프, 카레, 스튜, 샐러드 등의 요리에 활용됩니다.
하지만 한국에서는 밥이 주식이기 때문에 밥을 지을 때 렌틸콩을 넣으면 간편하게 매일 섭취할 수 있어 좋습니다. 저는 빈혈 예방을 위해 렌틸콩을 항상 밥에 넣어 먹기 때문에 아예 쌀통에 렌틸콩을 섞어 함께 보관합니다. 아래 사진에서 보dl는 주황 색깔이 렌틸콩입니다. 크기가 쌀알만 하지요?
2. 렌틸콩의 영양소(효능)
렌틸콩은 단백질, 식이섬유, 철분, 엽산 등이 매우 풍부합니다. 특히 단백질의 경우 렌틸콩이 같은g수의 소고기 안심보다 단백질 함량이 더 높습니다. 그리고 지방의 경우 한국인들이 많이 먹는 노란콩, 검은콩과 비교했을 때 약 1/10 수준으로 매우 낮습니다.
효능으로 보자면 심혈관질환 예방, 빈혈 예방, 당뇨 개선, 장 건강, 면역력 증진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3. 렌틸콩이 이유식으로 좋은 이유
1) 불리지 않고 20-25분 정도만 삶으면 됩니다. 만약 삶는 시간을 줄이고 싶다면 반나절 정도 불렸다가 3-4분만 삶아주시면 다 익습니다.
2) 소화가 잘 됩니다 : 렌틸콩은 소화를 돕고 장 건강에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3) 단백질을 비롯한 각종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 특히 익히면 고기보다 부드러워 아기들에게 고기 대신 먹이기에 좋은 식품입니다.
4. 몇 개월부터 먹일 수 있나요?
6-8개월 중기 이유식부터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아기가 잘 먹고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지 않는다면 6개월부터 가능하지만 8개월 이후에 먹이시는 것을 더 추천합니다.
시중에서 판매되는 렌틸콩 함유 이유식을 보니 7~8개월 정도로 되어 있네요.
따라서 8개월 이후부터는 거의 안심하고 모든 아이들이 먹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단! 처음 먹이실 때는 알레르기 반응을 확인하시는 거 잊지 마세요.
5. 부작용, 주의점
1) 칼륨이 매우 풍부하므로 신장기능이 미숙한 아기들에게 부담이 될 수 있으니 너무 많은 양을 먹이지는 마세요.
2)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과잉섭취시 다른 영양소의 흡수를 방해하고 복통이나 설사를 할 수 있으니 적당히 주세요.
6. 렌틸콩을 이용한 이유식 레시피
저는 항상 밥을 지을 때 렌틸콩을 넣기 때문에 '제가 먹는 밥'을 이용해 이유식을 합니다. 그리고 렌틸콩에 익숙해졌을 때 퀴노아, 아마란스와 같은 잡곡도 섞어서 밥을 지은 다음 이유식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방법은 일반 이유식을 만드는 방법과 동일합니다.
일반 이유식에 넣는 쌀이나 흰밥 대신 렌틸콩밥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렌틸콩밥을 이유식에 사용할 때는 익히는 동안 주걱으로 아이가 먹을 수 있는 크기로 으깨주면 됩니다. 단, 렌틸콩은 식이섬유가 매우 풍부하기 때문에 너무 많이 사용하지 않도록 해주세요. 밥을 지을 때 렌틸콩과 백미의 비율은 1:10 정도면 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쌀의 비소 때문에 쌀 이유식을 걱정하신다면?(오트밀 이유식)
“쿠팡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