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우리아이 먹거리와 건강정보

어린이용 <비타민 캔디>는 약일까? 사탕일까?

by Eunice2020 2022. 1. 17.
반응형

한국에서 아이들을 키우시는 부모님들은 대부분 '어린이용 비타민 캔디'를 한 번쯤은 보셨을 텐데요. 아이들이 좋아하는 캐릭터가 그려져 있고, 1개씩 개별 포장된 바로 그 캔디!

혹시 비타민 캔디니까 몸에 좋겠지? 다른사탕보다는 낫겠지?라고 생각하시나요? 약국에서도 많이 나눠주니까 뭔가 건강에 좋은 거 같기도 하구요. 그렇다면 오늘 이 글을 꼭 읽어주세요. 두 아이를 키우고 있는 영양사 엄마가 비타민C 캔디의 장단점을 꼼꼼히 리뷰해드립니다. 

 

 

1. 비타민 캔디의 장점

1) 일반 캔디보다는 건강에 좋다

아무런 영양소도 없이 '당분'만 함유된 일반사탕에 비해서는 당연히 비타민이 함유된 사탕이 더 좋은 것은 분명합니다. 

 

2) 캔디 1개의 무게가 가볍다

만약 아이에게 보상으로 '사탕'을 준다고 했을때 당연히 크기가 작은 사탕에 당분이 적게 함유되어 있겠지요. 그런데 보통 비타민 캔디 1개는 1g이 조금 넘는 정도로 매우 가볍습니다. 만약 아이들이 정말 1개만 먹는다면 당연히 다른 사탕에 비해 훨씬 좋습니다.

 

2. 비타민 캔디의 단점

1) 결국 비타민 캔디도 캔디다! (치아건강과 혈당)

가장 유명한 제품의 비타민C 캔디 1개의 무게는 1.2g인데요. 이 중에서 1g이 당분에 속합니다. 결국 이것도 많이 먹으면 이를 썩게하고 혈당을 올리는 주범이 될 수 있다는 것이지요.

 

사실, 워낙 크기가 작기 때문에 1개만 먹는 아이는 없지요. 그래서 습관적으로 계속 먹다보면 2~18세 이하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권장되는 '1일 설탕 섭취량 25g'을 넘어가게 됩니다. 왜냐하면 아이들은 과자, 초콜릿, 음료수, 요거트 등을 통해서도 알게 모르게 너무나 많은 설탕을 먹고 있기 때문에 추가로 비타민 캔디까지 먹는다면 25g을 금세 뛰어넘게 될 수 있습니다.

(설탕 25g이하는 미국 심장학회에서 권장하는 기준으로, 식품에 자연적으로 존재하는 당분 외에 가공식품이나 음식에 넣어서 먹는 당분을 모두 포함하는 양입니다.)

 

2) 비타민 함유량이 매우 적다

보통 비타민C가 함유된 캔디가 가장 보편적인데요. 사실 캔디 1개를 먹으면 하루필요한 비타민C를 모두 충족하는 것이 아닙니다. 대부분 8~10개를 먹어야 하루 권장섭취량을 만족하기 때문에, 캔디를 먹였다고 안심하시면 안 됩니다. 

 

3) 건강에 좋다는 이미지 때문에 엄마들이 더 편하게 자주준다.

다른 캔디보다는 더 좋겠지?라는 막연한 생각 때문에 아이에게 더 쉽게 주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어린이집, 생일파티 답례품, 심지어 약국이나 병원에서도 나눠주지 않나요? 따라서 아이들이 너무 자주 섭취하지 않도록 지도해주세요.

 

4) 과잉섭취 시 설사를 일으킬 수 있다.

비타민 캔디 중에 자일리톨이나 소르비톨 등 당알콜류가 함유된 제품들도 있는데요. 이런 제품 들은 너무 많이 먹으면 설사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5) 식품첨가물이 함유되어 있다.

사실 대부분의 가공식품에는 식품첨가물이 함유되어 있고 꼭 나쁜 것만은 아닙니다. 하지만, 성장하는 아이들이니 최소한으로 먹는 것이 좋은데요. 비타민 캔디에도 인공 착향료와 같은 합성첨가물이 들어있습니다.  과일향과 같은 좋은 향이 나면 코를 자극해서, 결국 식욕과 구매욕을 불러일으키므로 식품 판매업자들은 합성착향료를 자주 사용하게 됩니다. 특히 어린이용 식품에서도 빠질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이것을 "MSG나 다름없는 중독성을 가지게 하는 물질이다"라고 말하기도 한답니다.

 

3. 결론

아이들이 너무 좋아해서 자꾸자꾸 달라고 하는 이유, 바로 일반 사탕과 별 차이가 없기 때문입니다. 

'우리 아이 비타민 충전'이라고 광고하지만, 사실 '우리아이 당 충전'이라고 표현하는 것이 어떨지요. 비타민을 먹어서 힘이 난 것이 아니라 설탕이 들어가서 에너지가 넘치는 건 아닐지.

 

하지만, 그렇다고 비타민 캔디를 오늘부터 당장 주지 말아야지! 이러실 필요는 없습니다. 아직은 아이들이 어려서 엄마가 아이들의 먹는 양을 컨트롤할 수 있으니 하루 먹는양을 제한하시고 이도 잘 닦게 한다면 큰 걱정은 안 하셔도 된답니다. 단지 이런 비타민 캔디의 장단점을 잘 이해하시고 과잉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달라는 의미도 이 글을 쓴 것이니 오해하지 말아 주세요.

 

참! 혹시 아이 영양제를 대부분 젤리나 사탕으로 먹이시고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사탕이나 젤리가 아닌 것으로 바꿔보시는 건 어떨까요?

세상에 맛있는 약은 없습니다. 맛과 향이 좋다면 설탕과 식품첨가물 덕분이라는 것을 기억해주세요. 만약 부모님께서 드셔 보시고 '맛있다'라는 생각이 든다면 원재료명과 영양성분을 꼼꼼히 살펴보신 후 과용하지 않도록 지도해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