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이 2배가량 차이 나는 산양분유, 먹이고는 싶지만 가계사정을 생각하면 쉽사리 손이가지 않습니다. 우리 아이에게 조금이라도 좋은 것을 먹이고 싶은 마음에 고민에 고민을 하게 되는데요. 과연 산양분유는 그만한 가치가 있는 것일까요?
참고로 저는 아이들에게 산양유를 먹이지 않습니다. 인터넷이나 방송에서 그토록 입이 마르도록 칭찬하는데 왜 구입하지 않았을까요? 단지 가격 때문이었을까요? 오늘은 산양유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알려드리니 꼭 끝까지 꼼꼼하게 읽으시고 구입여부 결정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1. 산양유란?
산양유는 산에서 사는 양의 젖이 아닌 '염소젖'을 말합니다.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멸종위기에 놓인 '산양'의 젖이 아니라 염소에게서 나온 젖을 말한답니다. 그렇다고 우리가 그동안 속은 것은 아닙니다. 축산법에도 명시되어 있듯이 '젖을 짜내기 위해 기르는 염소'를 '유산양'이라고 부르기 때문입니다.
2. 산양유가 꼭 필요한 아기들
산양유가 우유보다 훨씬 모유의 성분과 비슷한 것은 엄연한 사실입니다. 모유가 아기들에게 가장 좋은 것은 틀림없으니, 모유를 먹이지 못하는 아이들에게 가장 좋은 대체식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분유도 우유를 베이스로 만들지만 우유 100%로 만들어지지 않았습니다. 모유와 비슷하게 만들기 위해 여러 가지 영양성분을 첨가합니다. 산양유도 마찬가지입니다. 실제 산양유는 50% 미만이며 아기들에게 필요한 기타 다른 영양소들이 다양하게 첨가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 분유를 먹였을 때 소화시키는데 문제가 없고 잘 성장하고 있다면 굳이 비싼 돈 주고 산양유를 먹일 필요는 없습니다. 바로 영양사인 제가 산양유를 선택하지 않은 이유입니다. 일반 분유 중에서 유기농 원료를 사용하고 아기에게 필요한 영양소가 적절하게 함유되어 있는 것만 골라도 충분합니다.
그럼 산양유가 꼭 필요한 아기들을 알려드릴게요.
1) 일반 분유를 먹고 알레르기가 생기는 아이
우유로 만든 분유를 먹였는데 입술 주변이 빨갛게, 울긋불긋하게 변했나요? 시간이 지나면서 눈과 귀가 붓기도 하는데요. 이런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난다면 산양유를 고려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반응은 우유에 함유된 단백질인 '베타-락토 글로불린' 때문인데요. 산양유는 우유보다 베타-락토글로불린 함량이 낮습니다. 하지만 구입 전에 소아과 의사를 만나보고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먼저라는 거 참고해주세요.
2) 일반분유를 먹고 설사를 하는 아이
모유를 먹지 않는 신생아라면 분유 이외에는 먹지 않습니다. 그런데 아이가 배앓이를 하거나 설사를 한다면 산양유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산양유에 함유된 지방은 우유 지방에 입자가 훨씬 작고 보다 소화가 쉬운 중쇄지방산(MCT) 함량이 높아 위장기능이 미숙한 아기들에게 좋습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에도 소아과 전문의에게 조언을 구하시는 것 잊지 마세요!
3. 혹시 젖소 우유에 대한 불신이 있으신가요?
1) 젖소에는 항생제를 투여하기 때문에 우유에 항생제가 남아있다.
무조건 항생제를 투여하는 것은 아니며, 사람처럼 질병에 걸렸을 때 항생제를 사용합니다. 그런데 항생제는 3일이면 분해되어 배설이 되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래도 3일이 지나기 전 젖을 짤 수도 있지 않나요?
하지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소에 사용되는 항생제에는 청색을 띠는 색소가 들어있기 때문에 항생제가 소의 몸에 남아있으면 우유가 청색으로 변합니다. 따라서 남아있으면 바로 한눈에 알아볼 수 있답니다.
그리고 우유는 성장기인 아기, 어린이, 청소년들이 많이 소비하기 때문에 검사의 가짓수도 많으며 꼼꼼하게 실시합니다. 따라서 정부에서 정한 기준치 이상으로 항생물질이 검출되면 그 자리에서 모두 폐기 처리를 합니다.
2) 우유가 아토피를 일으킨다.
아토피도 면역반응의 일종으로 주로 특정 단백질에 의해 일어납니다. 그런데 우유는 단백질이 풍부한 대표적인 식품이기 때문에 아기들에게 아토피를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들은 주변에 얼마든지 많고, 우유를 끊는다고 해도 아토피가 생기는 경우도 흔합니다. 따라서 우유가 아토피의 주원인이라고 단정 짓지 마시고, 우리 아이가 우유를 먹고도 아무런 피부반응이 일어나지 않는다면 안심하고 먹이셔도 됩니다.
3) 우유는 성조숙증의 원인이 된다, 우유에 성장호르몬이 들어있다.
아닙니다. 해외 연구결과가 잘못 전달되면서 그런 정보가 퍼지기 시작했지만 사실이 아닙니다. 오히려 육류 위주의 식습관과 영양 불균형, 환경호르몬의 영향이 더 큰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중국에서 특정 분유를 먹은 아이들에게서 성조숙증이 의심되는 현상이 발생하기도 했는데요. 만약 우유로 만든 분유가 성조숙증을 일으킨다면 분유를 먹는 모든 아이들에게서 그런 반응이 나타나야 하지 않을까요? 뮬론 중국의 분유 사건은 결국 중국 당국이 아니라고 단정 지으면서 덮어버렸지만 분명 특정 성분을 함유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중국은 분유에 멜라민까지 넣는 나라이므로 중국의 뉴스를 보고 우리나라에 적용시킬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소를 빨리키워 젖의 생산량을 늘리기 위해 성장호르몬을 투여하기 때문에 우유에 남아있을수 있다는 속설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도 사실이 아닙니다. 가령 남아있다 하더라도 사람의 몸에 들어가면 소화가 되어 분해되어 버리므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4. 결론
산양유는 우유보다 모유와 성분이 더 비슷하고 소화가 용이하며, 알레르기 반응이 덜 일어나는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희소성의 이유로 가격이 일반분유에 비해 훨씬 비쌉니다.
따라서 아이가 분유를 먹여도 아무 문제가 없는데 굳이 산양분유를 먹이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요즘엔 우유로 만든 분유도 모유와 가장 가깝게 만드려고 노력하고 있으며, 좋은 재료와 성분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산양분유 살 돈 아껴서 이유식을 만드는 식재료에 더 투자하면 더 맛있게 건강하게 만들 수 있으니까요. 이제까지 영양사 엄마가 산양분유를 사지 않았던 이유를 설명드렸으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