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스크림을 만들기 위해서는 우유, 유크림, 설탕만 있으면 충분합니다. 하지만 아이스크림에는 생각보다 많은 식품첨가물이 들어가는데요. 향과 맛, 질감을 더 좋게 하기 위해서 또는 원가를 절감하고자 천연재료를 줄이고 다양한 첨가물을 넣게 되는것이지요. 그럼 오늘은 아이스크림을 고를때 어떤점에 주의해야 하는지 알려드리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1. 좋은 아이스크림을 고르는 방법
사실 아이스크림은 종류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우유나 크림이 전혀 들어가지 않은 샤베트와 같은 아이스크림도 있는데 제가 오늘 말씀드리는 아이스크림은 일반 가장 기본적인 아이스크림을 말한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1) 원재료가 가장 간단한 제품으로 골라주세요.
앞서 말씀드렸듯이 일반 아이스크림을 만들기 위해서는 우유, 유크림, 설탕만 있으면 됩니다.
질 좋고 맛 좋은 아이스크림으로 잘 알려진 나뚜루 아이스크림을 살펴볼까요?
원재료명이 참 간단하지요? 유크림, 우유, 설탕외에 정제수, 난황, 천연향료만 추가되었습니다. 그런데 달걀노른자(난황)는 왜 들어가냐구요?
바로 정제수 때문입니다. 아이스크림을 만들때 정제수(물)를 넣게 되면 우유나 크림의 지방성분과 잘 섞이지 않는데요. 이때 기름과 물을 잘 섞이게 해주는 '달걀노른자'를 첨가하는 것입니다. 달걀노른자에는 유화제 성분인 '레시틴'이 함유되어 있답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아이스크림은 천연 식재료인 난황을 넣는 것이 아니라 화학적으로 만들어진 또는 추출해낸 유화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2) 우유나 유크림대신 식물성 기름을 넣은 아이스크림은 피해 주세요.
뷔페식당이나 일반 음식점에서 무료로 제공되는 아이스크림 드셔 보신 적 있으시지요? 물론 식당마다 다르지만 아무래도 값이 저렴한 아이스크림을 비치해 놓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스크림은 후식의 개념이기 때문에 굳이 비싸고 좋은 것을 먹을 필요는 없지만, 알고 먹는 것과 모르고 먹는 것은 차이가 있지요. 아무래도 알고 나면 덜 먹게 되겠지요?
우유나 유크림에 함유된 풍부한 지방성분은 아이스크림을 부드럽게 해 주고 깊고 고소한 맛을 줍니다. 하지만 값이 비싸기 때문에 보다 저렴한 식물성 기름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아래 사진은 유명한 아이스크림의 원재료명인데요.
우유나 크림이라는 단어 대신 '혼합식용유'가 들어가 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야자유, 팜유는 식물성 기름에 속하지만 포화지방산 함량이 높아 동물성 기름과 비슷합니다. 물론 우유나 크림도 포화지방산이 풍부하지만 단백질은 물론 칼슘, 비타민 B2, 비타민 A 등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야쟈유, 팜유는 별다른 영양소는 없고 지방성분만 있을 뿐입니다.
그리고 우유나 크림을 넣은 부드러운 식감을 내기 위해 다양한 식품첨가물을 넣기 때문에 이런 아이스크림은 최대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식당에서 아이스크림의 원재료명을 알 수는 없지요. 따라서 후식 개념으로 아주 조금만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당 함량이 적은 것으로 골라주세요.
아이스크림은 달달한 맛에 먹는다지만 건강을 생각한다면 당분이 적은 것을 골라주세요. 정말 가끔 드신다면 괜찮지만 아이스크림을 즐기시는 분들이라면 꼭 신경 쓰셔야 합니다. 특히 어린아이들에게 사주실 때는 더욱 신경 쓰셔야 하고요.
그럼 어느 정도가 좋을까요? 100ml 기준으로 15g 이하인 것을 골라주세요. 함량이 낮으면 낮을수록 좋습니다.
참고로 보통 아이스크림은 100ml당 15~20g 수준이지만 찾아보면 15g 이하인 제품들도 있으니 식품포장면에 있는 '영양정보'를 꼭 확인해주세요.
2. 영양사 엄마의 결론
사실 성분이 좋은 아이스크림은 가격이 비싸다는 것이 큰 단점입니다. 저는 성분이 착한 나뚜루랑 하겐다즈를 좋아하는데, 가격도 비싸고 당 함량도 높은 편이라 자주 먹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대안책으로 요거트를 얼려서 먹고 있는데요. 여러분들도 한번 해보세요. 생각보다 맛있습니다.
좋은 요거트와 요거트를 얼려먹는 방법에 관한 내용은 아래글을 참고해주세요.
제발 요거트 아이스크림 사지 마세요, 그냥 요거트 얼려드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