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영양 정보

소화불량이나 입냄새 때문에 고민이시라면? (방아잎 효능 및 부작용)

by Eunice2020 2021. 7. 29.
반응형

작은 깻잎처럼 생긴 방아잎! 방앗잎이라고 알고 있었는데 '방아잎'이 표준어라고 하네요. 추어탕이나 매운탕탕을 만들 때 비린맛을 잡기 위해 방아잎을 넣곤 하는데요. 오늘은 방아잎에 대한 모든 것을 파헤쳐보고자 합니다. 방아잎의 효능, 부작용, 먹는 법이 궁금하시다면 이 글이 도움이 되실 거예요.

 

 

 

1. 방아잎이란?

방아잎이 하얀바탕위에 놓여있는 모습
방아잎

'방아'라고 하는 식물의 잎으로 한방에서는 흔히 '배초향 또는 곽향'이라고 부르며 약재로도 많이 사용됩니다.

깻잎과 비슷하지만 좀 더 뾰족하게 생겼으며 향이 강해서 향신료인 '고수'처럼 호불호가 갈리는 식품입니다. 원산지가 한국이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허브'라고도 부릅니다. 우리나라 중에서도 특히 경상도 지방에서 즐겨먹는다고 하네요.

방아잎은 잎의 크기가 클수록 질기기 때문에 구입 시 가능한 작은 잎으로 고르시는 것이 좋습니다. 방아잎은 마트에서 쉽게 구입이 가능하며 가격도 저렴한 채소이며 건강에도 좋기 때문에 자주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효능

1) 위장 건강 (소화촉진)
방아잎은 따뜻한 성질의 식품입니다. 따라서 위장을 따뜻하게 해서 신진대사를 촉진하며 소화를 돕고 복통에도 효과가 있을 뿐 아니라 메스꺼움이나 구토 증상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한방에선 감기에 걸렸을 때 쌍화탕을 처방하기도 하는데요. 쌍화탕에 방아잎을 비롯한 3-4가지의 한약재를 더 넣으면 '쌍금탕'이 됩니다. 쌍금탕은 오랜 감기로 인해 소화기능이 망가졌을 때 쓴다고 합니다. 즉, 방아잎이 그만큼 소화를 돕는데 탁월하다는 뜻이 되겠네요. 

2) 입냄새 제거
특유의 강한 향을 가지고 있는데, 방아잎을 달인 물로 가글을 하거나 양치를 하면 입냄새를 없애는데 도움이 됩니다. 건조된 방아잎을 차로 우려서 사용하시거나 방아잎 가루를 차로 타서 사용하셔도 됩니다.

3) 식욕부진 해소
여름철에는 더운 날씨로 인해 식욕이 떨어지는데요. 방아잎은 식욕을 높여주는 효능도 있습니다. 따라서 여름철 입맛을 잃었다면 방아잎으로 요리를 해서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4) 천식 개선
히스타민은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물질 중 하나인데요. 방아잎은 히스타민의 분비를 억제하는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알레르기 질환을 치료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5) 무좀 완화
방아잎은 살균작용이 뛰어나기 때문에 무좀, 습진, 부스럼 등과 같은 피부질환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문제가 되는 부위에 방아잎을 달인 물로 씻어주면 된다고 하네요.

 

3. 부작용

성질이 따뜻한 채소이므로 평소 몸에 열이 많은 체질은 과잉으로 섭취하지 마시고 적당량을 드시기 바랍니다.


4. 먹는 방법

1) 방아잎 무침, 방아잎 생채

데쳐서 무침으로 혹은 생으로 생채를 만들어 드셔도 됩니다. 고기 먹을 때 같이 드시면 좋습니다.

 

2) 방아잎 고추장찌개

고추장찌개 자체도 몸을 따뜻하게 하는 음식인데 방아잎까지 더하면 한층 더 몸을 따뜻하게 해 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3) 방아잎 부침개

방아잎, 부추, 양파, 새우살 등을 넣고 부침개를 부쳐먹으면 맛도 좋고 건강에도 매우 좋습니다. 

 

4) 매운탕, 추어탕, 돼지고기 요리 등에 첨가

비린맛과 누린내를 잡을 수 있습니다. 잎 자체를 넣어도 되지만 건조된 방아잎이나 방아잎 가루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5) 차

건조된 방아잎을 차로 우려 드셔도 됩니다.

5. 보관법
깨끗하게 씻어서 물기를 털어낸 후 지퍼백에 넣고 밀봉하여 냉장고에 보관하시면 됩니다. 잎이 워낙 작기 때문에 씻은 방아잎은 3일 안에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양이 너무 많다면 말려서 가루로 만들어 쓰셔도 됩니다.

 

신선한 방아잎 사러가기

 

새벽들 향이 찐한 노지 방아잎 (줄기제거)

COUPANG

www.coupang.com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깻잎에 검은 점, 먹어도 되나요? (깻잎 보관법 포함)

 

 

“쿠팡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