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영양 정보

방울토마토 다이어트를 생각하고 있으시다면 반드시 읽어보세요.

by Eunice2020 2022. 4. 3.
반응형

방울토마토 다이어트를 하려고 검색 중이신가요? 방울토마토 다이어트는 영화배우 황정민 씨가 '너는 내 운명'이라는 영화 촬영을 위해 일주일에 20kg을 감량했다고 알려지면서 유명세를 탔는데요. 일주일간 오로지 방울토마토와 물만 먹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살은 물론 머리카락도 빠졌다는 이야기를 전했습니다. 탈모가 생겼다는 것은 전반적으로 몸에 단백질이 부족해지고 영양 불균형이 심해졌다는 뜻인데요. 

따라서 황정민씨가 사용했던 다이어트 방법은 극단적이고 건강을 해치는 것이므로 추천을 드리지 않습니다. 하지만 방울토마토는 분명히 칼로리가 낮고 포만감을 주며 비타민이 풍부해서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은 것은 확실합니다. 그렇다면 얼마나 어떻게 먹어야 건강한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을까요? 오늘은 영양사 엄마가 방울토마토를 이용한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다이어트 방법을 알려드리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1. 방울토마토만 먹는 다이어트가 위험한 이유

방울토마토는 식이섬유는 물론 비타민, 항산화성분이 풍부한 전 세계가 인정한 식품입니다. 하지만 인체가 생명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모든 영양소를 골고루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므로 방울토마토만 먹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아무리 영양소가 풍부해도 결국 수분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부피가 커서 많이 먹기 힘들기 때문에 결국 물과 식이섬유, 비타민만 먹는 다이어트와 다를 바가 없습니다.  

 

더 구체적으로 왜 위험한지 말씀을 드려볼게요.

방울토마토 1개의 무게는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약 12~15g사이입니다. 그리고 1개의 칼로리는 4kcal입니다.

우리 인간은 움직이지 않더라도 기본적인 생명에 필요한 숨쉬기, 심장박동등을 위한 칼로리가 필요하며 이를 '기초대사량'이라고 합니다. 즉, 가만히 누워만 있어도 칼로리는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사람마다 차이가 많긴 하지만 성인 기준으로 최소 1,200Kcal 이상입니다. 그런데 방울토마토 1개의 칼로리가 4kcal이니 하루에 300개 이상은 먹어야 한다는 말이 됩니다. 말이 300개이지 방토 300개를 쌓아둔다고 생각해보세요. 아마 입이 아파서 씹어 먹기도 힘들듯 합니다.  그래서 대부분 기초대사량 이하로 칼로리를 섭취하게 되며 이는 자신이 가지고 있던 근육을 소모하게 되어 근육량이 감소하게 됩니다. 

 

근육량의 감소는 거기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더 심각한 문제로 이어집니다. 눈으로 보여지는 탈모, 피부 탄력 저하는 물론 면역력 감소, 그리고 기초대사량의 감소가 일어납니다. 근육량이 줄어들면 기초대사량 자체가 줄어들어 조금만 먹어도 더 살이 잘 찌게 되는 현상이 발생하며 '요요'시작을 알리는 신호입니다.

갑작스러운 극단적인 다이어트는 오래 지속하기 힘들고 생명의 위협이 될 수 있으므로 결국 목표 체중에 도달하면 먹는 양을 늘릴 수밖에 없는데요. 이때 다이어틀 하기 전보다 기초대사량이 줄어들어 같은 양을 먹더라도 살이 더 잘 찌게 됩니다.

 

또한 우리몸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똑똑합니다. 그래서 음식이 오랫동안 적게 들어오면 변화된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최소한의 에너지를 사용하며 최대한 섭취하는 음식을 지방으로 전환하려고 합니다. 그래서 흔히 우리가 말하는 살이 잘 찌는 체질로 변화될 수 있습니다.

 


2. 방울토마토를 다이어트에 현명하게 이용하는 꿀팁

우리는 정해진 시간 안에 체중을 감량해야 하는 운동선수도, 연예인도 아닙니다. 이런 사람들은 직업적인 이유 때문에 건강에 좋지 않다는 것을 알면서도 감수하고 극단적인 다이어트를 선택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그렇지 않잖아요? 다이어트는 미용적인 목적뿐 아니라 건강을 위해 평생 가져가야 할 숙제이기 때문에 지속 가능한 건강한 방법으로 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할까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으니 본인의 취향 및 생활패턴에 맞게 골라보세요.

 

1) 저녁식사량을 2/3로 줄이고 배가 추출하면 방울토마토를 마음 껏

저녁에는 아침, 점심과 같은 양의 식사를 하더라도 체중 증가가 더 크게 일어납니다. 호르몬과 신경계의 작용으로 지방이 축적이 더 잘 일어나며 활동량도 적어 사용되는 칼로리도 적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저녁 식사량을 줄이는 것이 가장 좋으며 허기짐이 느껴진다면 방울토마토를 드시기 바랍니다. 방울토마토는 1개당 4kcal라고 말씀드렸지만 사실 거의 '0'칼로리나 다름없습니다. 음식을 먹으면 일부는 소화, 흡수시키기 위해 사용되는데요. 방울토마토 자체의 칼로리가 너무 적기 때문에 거의다 소화 흡수되는데 쓰인다고 보셔도 됩니다. 

하지만 수분량이 많아 밤에 자다가 화장실에 가게될 확률이 높으니 적당히 드시는 것 잊지 마세요. 

 

2) 저녁대신 방울토마토만 먹기

아침이나 점심때 방울토마토만 먹으면 저녁에 폭식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저녁 한 끼를 방토로 해결해보세요. 이 방법은 첫 번째보다 더 빨리 체중 감소가 일어나지만 포기하게 될 확률도 높으니 비교적 빨리 살을 빼고 싶으신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나머지 아침, 점심은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한 식단으로 건강하게 드셔야 한다는 것 잊지 마세요.

 

3) 일주일에 하루는 방울토마토만 먹기

매일 하기는 어려워도 하루 정도는 방울토마토만 먹는 것은 어렵지 않으며 요요가 올 확률이 매우 낮습니다. 

최근 새롭게 연구에 자료에 따르면, 노화를 방지하고 수명을 연장하기 위한 수단으로 일주일에 한 번씩 단식을 하는 것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다이어트도 하고 건강도 챙길 수 있는 방법이니 본인과 잘 맞다고 생각하시면 도전해보세요. 단, 단식을 실시한 다음날 폭식을 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이 방법도 추천드리지만, 저는 배가 고프면 신경이 날카로워지는 사람이라 도전해 보지 않았습니다. 

 

3. 방울토마토 보관법

방울토마토 다이어트를 하려면 집에 방울토마토를 많이 쌓아두어야 합니다. 그런데 방울토마토는 비교적 상하기 쉬워 잘 보관을 해야 하는데요. 냉장고에 다 들어가지 않는다면 상온에서 보관하되, 볕이 들지 않고 바람이 잘 통하는 곳이 좋습니다.


토마토와 관련된 유용한 정보를 더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대저 짭짤이 토마토'가 궁금해요, 알려주세요.

흑토마토(쿠마토)를 아시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