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영양 정보

연양갱에 대한 모든 궁금증, 여기서 종결!

by Eunice2020 2022. 3. 30.
반응형

'양갱'하면 떠오르는 추억이 있으신가요? 저는 어렸을 때 아빠랑 단둘이 외출을 하면 '양갱'을 먹곤 했던 기억이 납니다. 막내딸인 저는 언니 몰래 아빠의 사랑을 많이 받았는데요. 그 사랑 표현 중 하나가 양갱을 사주시는 거였답니다. 제가 어렸을 때는 1980년대이니 간식이 흔하지 않았을 때라 양갱 하나만 먹어도 기뻤던 기억이 납니다. 그래서 오늘은 그 추억에 잠기며 양갱이 어떤 재료로 만들어졌는지 영양성분은 어떤지 분석해보려고 하는데요. 여러분들께도 공유해드리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저와 함께 추억 속으로 빠져보실래요?

 

 

 

1. 양갱의 재료와 만드는 방법

양갱을_포크로_자르는_모습
양갱

1) 양갱의 재료

▶팥, 밤, 녹두등으로 만든 앙금, 설탕과 같은 단맛을 내는 재료, 한천, 물

 

다른 재료는 다 익숙한데 한천이 조금 생소하지요? 한천은 우뭇가사리를 이용해 만들어지는데요. 우뭇가사리란 붉은색을 띠는 해조류의 일종입니다. 붉은색인 탓에 홍조류로 분류됩니다.

 

바다에서 건진 우뭇가사리를 6시간이상 삶은 뒤, 액체 부분만 걸러내어 숙성을 시키면 묵과 같은 응고물이 생기는데요. 이것을 자연 건조하면 한천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한천에 물을 넣어 굳히면 묵과 같은 질감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양갱뿐 아니라 젤리, 푸딩 등을 만들 때도 사용됩니다. 

 

2) 만드는 방법

위 재료들을 넣고 열을 가해 섞어줍니다. 섞은 뒤에는 양갱틀에 넣어 굳히기만 하면 끝!

 

2. 양갱의 나이 및 제조회사는?

양갱은 1945년에 해태에서 처음 만들어졌으며 '연양갱'이라고 이름을 붙여 판매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대한민국이 일본으로부터 해방한 1945년에 출시된 것이라 하니 뭔가 뭉클해집니다. 연양갱이 인기를 끌면서 다른 회사들에서도 비슷한 제품을 만들어 판매를 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역시 원조는 해태제과의 연양갱이지요.

 

3. 양갱 칼로리 및 영양성분

양갱은 만드는 회사마다 재료들의 함량이 달라 칼로리와 영양성분도 다릅니다. 그래서 가장 유명한 '연양갱 50g'을 기준으로 말씀드리니 참고해주세요.

 

1) 칼로리 :145kcal 

2) 영양성분 : 탄수화물 34g, 당류 25g, 단백질 2g, 지방 0g, 나트륨 0g

즉, 거의 단순당(당분)으로 이루어졌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식품의 유형도 '캔디류'로 분류가 된다는 사실!

 

만약 몸을 많이 사용하면서 일을 했거나 운동으로 몸에 에너지가 부족할 때 양갱과 같이 당분이 많은 음식을 먹으면 몸에 즉각적으로 포도당이 공급되면서 힘이 불끈 생깁니다. 게다가 연양갱에는 피로 해소와 원기회복에 효능이 있는 '타우린'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지치고 피곤했을 때 드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등산할 때 가끔 간식으로 가져가곤 한답니다.

 

하지만 단순당은 체내 흡수 시 혈당을 빠르게 올리는 성분으로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에 당뇨가 있거나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은 섭취량에 주의가 필요하다는 사실 참고해주세요. WHO에서 권장하는 하루 당분 섭취량이 25g인 것을 감안하면 양갱을 먹으면 하루에 필요한 당류를 모두 섭취하는 셈이 됩니다. 물론 요즘에는 단 음식들이 너무나 많아서 25g이라는 기준을 훌쩍 넘기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그래도 건강을 위해 당분 섭취를 줄이려는 노력은 꼭 필요하니 꼭 기억해주세요. 

 

그런데 말입니다! 여러분! 희소식이 있습니다. 요즘에는 당 함량을 50%낮춘 '연양갱 라이트'도 판매되고 있습니다. 당함량을 줄였으니 당연히 칼로리도 더 낮습니다. 만약 양갱을 좋아하시는데 너무 달아서 먹기 꺼려지신다면 '라이트'로 구입해서 드셔 보세요.

 

4. 양갱의 다른 버전! 

 

양갱 하면 보통 팥앙금을 생각하지만 밤, 녹두뿐 아니라 여러 가지 곡식을 혼합해서 만드는 제품들도 있습니다. 사실 한천만 있으면 젤리, 묵과 같은 질감을 낼 수 있기 때문에 어떤 재료를 넣는지는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요즘에는 건강을 생각해서 견과류를 넣거나 칼슘, 식이섬유 등의 영양성분을 추가하는 경우도 있으니 어르신들께 선물을 하신다면 이런 제품들도 눈여겨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5. 양갱을 더 맛있게 먹는 방법

 

양갱은 우유와 먹을 때 가장 맛있습니다. 팥앙금이 가득 들어있는 팥빵을 우유와 함께 먹으면 더 맛있지요? 양갱도 팥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우유와 궁합이 매우 잘 맞습니다. 그리고 양갱에 부족한 단백질을 보충할 수 있으니 영양학적으로도 찰떡궁합!  

 

6. 양갱 바, 양갱 아이스크림은 양갱과 어떻게 다른가요?

 

팥앙금이 주성분이며, 설탕과 같은 당분 함량이 높다는 점은 같지만 아래와 같은 차이점이 있습니다.

 

1) '한천'이 들어있지 않습니다.

대신 양갱 바는 검류, 전분 등과 같은 다른 재료들이 사용되었습니다.

 

2) 합성향료와 합성색소가 들어가 있습니다.

양갱 제품에는 거의 사용되지 않는 합성향료와 합성색소가 양갱 바에 함유되어 있다는 것은 단점이 되겠습니다. 

 

연양갱 사러가기

 

해태 연양갱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