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영양 정보

딸기 꼭지 떼고 씻을까 말까? 고민 여기서 종결!-딸기 제대로 씻는 법

by Eunice2020 2022. 2. 26.
반응형

딸기를 자세히 보면 생각보다 이물질과 먼지가 많이 달라붙어 있어서, 흐르는 물로만 대충 씻을 수가 없는 과일입니다. 하지만 껍질이 얇고 비타민도 파괴되기 쉬워 오랫동안 물에 담가놓고 뽀득뽀득 문질러가며 씻을 수도 없는데요. 그렇다면 딸기를 어떻게 씻어야 깨끗하면서도 영양소를 최대한 보존할 수 있을까요? 오늘은 딸기를 제대로 씻는 법에 대해 알려드리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딸기와 설탕, 딸기와 우유의 궁합에 대해서도 알아볼게요.

 

 

 

 

 

 

 

 

 

 

 

 

1.  딸기를 꼭 씻어 먹어야 하는 이유

첫째, 딸기꼭지에는 잔솜털이 많아 이물질이 끼거나 잔류농약이 많이 남아있게 됩니다.

둘째, 딸기는 땅 가까이에서 자라는 만큼 먼지와 기생충이 많을 수 있습니다.  

 

2. 딸기 제대로 씻는 방법

다른 과일들도 그렇지만, 특히 딸기는 미리 씻어두기보다 먹기 전에 바로 씻어야 합니다. 미리 씻어 냉장고에 보관하면 금세 물러지고 상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걱정 마세요. 딸기를 씻는 시간을 매우 짧으니 먹기 직전에 씻어도 괜찮습니다. 

 

1) 딸기의 초록색 꼭지를 떼지 않고 그대로 찬물에 1분간 담가둡니다.

 

▶딸기는 물에 오래 담가놓으면 쉽게 물러지고 맛과 향이 감소하기 때문에 1분을 넘기지 말아 주세요.

인터넷에 보면 꼭지 부분에 농약이나 이물질이 많아 꼭지를 떼지않고 물에 담가놓으면 농약이 오히려 과육에 스며들 수 있다고 하는데요. 사실, 꼭지 부근에 비타민C를 비롯한 영양소가 풍부하기 때문에 떼어내고 씻으면 영양소 손실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꼭지를 떼어내고 씻으면 50~60%의 비타민C 손실이 생긴다고 합니다. 따라서 농약이 스며들지 않고 영양소는 보존될 수 있도록 꼭지채로 짧게 1분간만 담가놓는 것을 권장합니다.

 

참! 식초, 소금, 베이킹소다등을 넣지 않으셔도 됩니다. 식약처에서 실험을 통해 그냥 물로만 씻은경우, 식초, 소금등을 넣은경우 농약 제거율을 알아보았는데요.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따라서 그냥 찬물에 담가놓으셔도 되니 안심하세요. 세척과 잔류농약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글을 참고해주세요.

농약 걱정 없는 과일채소 세척방법

 

농약 걱정 없는 과일채소 세척방법

엄마가 되고보니 과일이나 채소를 씻을 때마다 고민이 되곤 합니다. 어떻게 씻어야 농약 걱정없이 먹을 수 있을까? 그래서 항상 싱크대 옆에는 식초,소금,베이킹파우더를 비치해 둡니다. 하지만

eunicejojo.tistory.com

 

 

2) 초록색의 꼭지를 떼주세요. 

 

▶이때 칼로 흰 부분까지 도려내게 되면 영양소의 손실이 많고 물에 의해 씻겨 내려갈 수 있으므로, 꼭지를 손으로 모은 후 살살 돌려서 제거해주세요. 아래 사진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딸기_꼭지를_손으로_잡고_돌리는_모습
딸기 꼭지 제거

 

3) 흐르는 물에 딸기를 손으로 살살 돌려가며 30초 정도 씻어주면 끝!

 

정리하면

▶딸기를 그대로 물에 1분간 담그기->1분후 물 버리고 딸기 꼭지 떼기->흐르는 물에 30초간 씻기

 

 

3. 딸기를 설탕에 찍어먹으면 비타민C가 파괴된다?

아닙니다. 

딸기와 설탕을 함께 먹게 되면 설탕이 체내에서 분해되면서 딸기에 함유된 사과산, 시트르산, 비타민B1이 소모가 됩니다. 사과산과 시트르산은 유기산이라고 불리는데요. 유기산은 pH를 낮춰 식품이 상하는 것을 막아주고 신맛과 더불어 과일 특유의 풍미를 줍니다. 그런데 비타민C가 파괴된다는 말은 '유기산'과 헷갈리면서 와전된 정보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사실 비타민C 보충제의 대명사 '레모나'에도 설탕이 들어가 있습니다. 만약 비타민C를 파괴한다면 다른 설탕 대체 감미료를 넣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레모나의 성분표를 보시면 '분당'이라고 적혀있는데요. 분당이란 가루로 된 설탕을 말합니다. 밀가루처럼 입자가 아주 부드러운 설탕가루를 말합니다.

 

그리고 비타민C가 함유된 과일이 어디 딸기뿐일까요? 어느 과일이든 비타민C는 소량이라도 들어 있습니다. 그런데 왜 하필 딸기에만 이런 속설이 도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참! 비타민C가 파괴되지 않는다고 해서 딸기에 설탕을 뿌려 드시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딸기 자체도 과일이라 당분이 많은데 설탕까지 더해서 혈당을 높이는 것은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요즘에는 품종개량으로 딸기의 종류도 많고 당도도 높기 때문에 설탕은 굳이 뿌리지 않아도 된답니다.

 

4. 딸기에 설탕을 뿌리면 비타민B1이 파괴된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이건 사실입니다. 설탕이 체내에서 대사 되면서 비타민B1을 소모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딸기에 비타민B1의 함량은 100g당 0.03mg으로 매우 극소량입니다. 따라서 비타민B1이 파괴될까 걱정하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5. 딸기와 궁합이 잘 맞는 음식은?

 

'우유'입니다.

딸기는 과일이기 때문에 탄수화물과 비타민은 풍부하지만 단백질과 지방 및 무기질은 부족합니다. 이때 우유를 함께 섭취하면 부족한 영양소를 보충해줄 수 있을 뿐 아니라, 딸기에 함유된 유기산과 비타민C가 우유에 풍부한 칼슘 흡수를 도와줍니다. 
따라서 딸기를 사 왔는데 금방 물러질 거 같다면 우유와 함께 갈아서 드셔 보세요.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딸기종류가 무려 91가지?(설향,죽향,매향,만년설등등)

 

딸기종류가 무려 91가지?(설향,죽향,매향,만년설등등)

딸기는 봄부터 초여름까지 먹을 수 있었던 과일이지만 이제는 다양한 품종 개발과 시설재배로 사계절 내내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국립종자원에 등록 및 출원된 딸기는 현재까지 무려 91종이

eunicejojo.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