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영양 정보

세상 쉽고 맛있는 꼬시래기 무침(효능, 부작용 포함)

by Eunice2020 2021. 7. 24.
반응형

다이어트를 해야 하는데 먹고 싶은 게 너무 많으신가요? 먹으면서 살도 빼고 건강도 챙기는 일석이조의 음식을 찾으시나요? 그렇다면 '꼬시래기'가 답이 될 수 있겠네요. 바다의 국수로 불리는 꼬시래기는 미역, 다시마, 톳과 같은 해초, 해조류의 한 종류입니다. 그런데 꼬시래기는 어떻게 먹어야 가장 맛있을까요? 바로 새콤달콤한 '꼬시래기 무침'인데요. 국수 요리 대신 드시면 입맛도 잡고 건강도 잡을 수 있습니다.

 

 

 

1. 꼬시래기란?

꼬시락, 망둑어라고도 불리구요. 전라남도 바닷가에서 서식하는 해조류로 약 2-3m까지 자라기 때문에 '바다의 국수'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통 초봄부터 늦가을까지 잡히지만 소금에 절여진 (염장) 상태로 팔기 때문에 일 년 내내 마트에서 구입이 가능합니다.

꼬시래기 사진
꼬시래기

생긴 모양이 마치 메밀국수 같은데요. 식감이 매우 꼬들꼬들하기 때문에 국수, 무침, 국과 같은 요리에 많이 활용됩니다. 

참고로, 꼬시래기를 살때는 색이 검푸르며 굵기가 고른 것이 좋습니다. 

 

2. 효능

1)특히 여름에 강력 추천되는 식품입니다. 무더위 때문에 혈압환자들이 급증하는데, 꼬시래기는 '천연 혈압약'이라 불릴 정도로 혈압조절이 좋은 식품입니다. 이는 꼬시래기에 풍부한 페놀 화합물과 칼슘 때문인데요. 페놀 화합물은 혈압상승을 막아주고, 칼슘은 혈관을 이완시키고 혈관질환을 일으키는 나쁜 콜레스테롤(LDL)을 배출에 도움을 줍니다.

 

2) 지방, 탄수화물 함유량이 낮은 저칼로리 식품이며 다량의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어 체중감량이 효과적입니다.

 

3) 풍부한 식이섬유는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서 변비를 예방하고 중금속 배출에 도움을 줍니다.


4) 타우린이 함유되어 숙취해소에도 좋으니 술 마신 다음날 매콤새콤달콤한 꼬시래기 무침으로 속을 달래 보세요. 

 

3. 부작용 및 주의점

1)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특히 장이 약한 사람은하루 100g 이내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해조류라서 요오드 함량이 높으니 갑상선 관련 치료를 받는 분들은 주의하세요.

 

4. 손질법

대부분 염장상태로 판매하므로 소금기를 충분히 빼주어야 합니다.

1) 3~4번 찬물에 손으로 주물러 씻어주세요. 
2) 찬물에 30~1시간정도 담가서 소금기를 빼주세요.

3) 마지막으로 한번더 헹구고 물기를 꼭 짜주세요.

 

5. 꼬시래기 무침 

▶재료 : 꼬시래기 500g, 각종 채소(오이, 당근, 양파 등)

▶양념장 : 고추장 5큰술, 식초 5큰술, 매실액 이나 설탕 5큰술, 고춧가루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참기름과 참깨는 적당히

*채소를 많이 넣으면 양념양을 좀 더 늘려주세요.

 

1) 소금기를 뺀 꼬시래기는 물에 30초 정도 데쳐줍니다.(1분 이상은 넘기지 마세요)

물이 끓기 시작하면 소금 1큰술, 꼬시래기, 식초3큰술을 순서대로 넣어 비린맛을 잡아주세요. 데치면 검은빛을 띠던 꼬시래기가 초록빛이 돌기 시작합니다.

2) 찬물에 담가 헹궈주세요. 면발을 씻듯이 바락바락 주물러도 됩니다. 힘껏 주물러도 뭉그러지지 않습니다.
3) 물기를 꼭 짠 후 먹기좋은 크기로 썰어주세요.

4) 채소를 썰어주세요. (기호에 따라 양파, 오이, 당근, 고추 등등) 

5) 꼬시래기, 채소에 양념장을 넣어 비벼주세요.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미역국수가 뭐죠?(효능, 부작용,먹는법)

 

미역국수가 뭐죠?(효능, 부작용,먹는법)

얼마 전 '나 혼자 산다'에서 박나래 씨가 '미역국수'를 먹는 모습이 방영 되었습니다. 여러 가지 국수 종류를 보았지만 미역국수라니! 살짝 비린맛이나 바다 냄새가 날 거 같아 걱정되긴 했지만

eunicejojo.tistory.com

 

 

꼬시래기 사러가기

 

꼬들꼬들 꼬시래기 (냉동)

COUPANG

www.coupang.com

 

“쿠팡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