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영양 정보

온 가족이 먹기 딱! 좋은 '가바쌀'에 대한 모든 것

by Eunice2020 2021. 10. 23.
반응형

사촌동생이 중요한 시험을 앞두고 두뇌에 좋은 음식 좀 알려달라고 연락을 했던 기억이 납니다. 물론 어떤 음식을 먹는다고 갑자기 두뇌회전이 빨라지는 마법 같은 일은 일어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도움은 줄 수 있지요. 그때 제가 추천했던 식품 중 하나가 '가바쌀'이었습니다. 쌀이다 보니 매일 주식으로 먹기 편하고 번거롭게 따로 챙겨 먹지 않아도 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가바쌀은 두뇌활성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좋을 뿐 아니라 치매를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고혈압, 당뇨, 비만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가바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바쌀 구입을 고민하고 계신다면 이 글이 도움이 되실 거예요.

 

 

 

1. 가바쌀이란?

가바쌀은 국내에서 품종 개발을 통해 새롭게 만들어진 '쌀'입니다. 가바라고 해서 꼭 해외에서 물 건너온 품종인 거 같지만 국내 '영남대학교 서학수 박사님'이 개발한 특허를 가진 쌀입니다.  야생으로 자라는 여러 가지의 벼 품종에 국내 벼의 우수한 성질만을 골라 만들었기 때문에 영양뿐 아니라 맛과 향, 식감까지 당연히 훌륭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왜, '가바쌀'이라고 이름을 지었을까요? 가바는 'GABA'를 말하며 'Gamma-Aminobutyric Acid'의 줄임말입니다. 가바는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사람의 뇌에 존재하며 '신경전달'에 꼭 필요한 물질인데, 가바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가바쌀이라고 부르게 되었습니다. 다른 쌀에 비해 각종 아미노산이 풍부한 것은 물론, 가바 성분은 현미의 8배, 흑미의 4배가량 더 많다고 합니다.

 

아래 사진이 바로 가바쌀입니다. 일반 쌀에 비해 갈색빛이 많이 돌지요? 그래서 '갈색가바쌀'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가바쌀 사진
가바쌀

가바쌀도 일반 쌀처럼 가바 백미, 가바오분도미, 가바현미, 가바 찰현미가 있으니 필요에 맞게 구입하시면 됩니다.

 

2. 효능

1) 가바가 신경전달물질이라고 말씀드렸지요? 그렇기 때문에 두뇌활성을 도와 치매예방은 물론 수험생들의 학업능력 향상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한국은 고3 수험생, 공무원 시험, 각종 자격증 시험 등이 많은 나라이지요. 그래서 이런 품종의 쌀을 만든 게 아닐까 하고 조심스럽게 생각해봅니다.

 

2) 당뇨 예방은 물론이며, 인슐린 과잉분비를 막고 지방 축적을 억제해 당뇨로 인한 합병증을 예방하는데도 좋습니다.

 

3) 가바 성분은 위 2가지 외에도 다양한 효능을 보이는데요. 콜레스테롤 감소로 인한 혈관질환 건강에 도움, 이뇨작용, 신경안정작용 등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비만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어린이, 청소년은 물론 할머니, 할아버지까지 온 가족이 먹기 좋은 쌀입니다. 

 

3. 부작용

우리가 먹는 일반 백미나 현미와 비슷합니다. 특별한 부작용은 없습니다. 

 

4. 밥 짓는 법

일반 쌀과 혼합하셔도 되고, 가바쌀만 가지고 밥을 지으셔도 됩니다. 백미, 오분도미, 현미, 찰현미 등 기호에 맞춰서 넣으시면 된답니다.

 

그리고 쌀을 씻는 방법은 일반 쌀과 동일합니다. 하지만 꼭 불리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불리는 과정을 통해 가바 성분이 더 풍부해지고 부드러워지기 때문에 최소 10시간 이상 불리는 것 권장합니다. 그리고 쌀을 불리는 과정에서 가바쌀이 발아되면서 인슐린 분비를 안정화시키는 지질성분이 늘어난다는 연구결과도 있으니 당뇨 때문에 가바쌀을 드신다면 꼭 불려서 드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불린 물은 버리지 말고 밥 지을 때 그대로 사용해주세요. 영양성분이 다 빠져나가면 아깝잖아요

 

참! 일반 쌀처럼 가바쌀도 콩을 넣어 먹으면 영양학적으로 궁합이 잘 맞다는 거 참고해주세요.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지금까지 해온 쌀 씻기&밥 짓기, 다 틀렸다! (제대로 쌀 씻고 맛있는 밥 짓는 법)

 

지금까지 해온 쌀 씻기&밥 짓기, 다 틀렸다! (제대로 쌀 씻고 맛있는 밥 짓는 법)

매일매일 먹는 밥, 그래서 항상 하던 대로 밥을 지어왔는데요. 알고 보니 쌀을 씻을 때, 불릴 때, 밥을 지을 때 우리가 잘못하고 있는 방법들이 많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그래서 여러분들과

eunicejojo.tistory.com

 

잡곡밥을 먹으면 안되는 경우! 주의하세요!

 

잡곡밥을 먹으면 안되는 경우! 주의하세요!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대부분 가정에선 흰 쌀밥보다는 잡곡밥을 먹고 있습니다.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할 뿐 아니라 식이섬유, 필수아미노산, 폴리페놀등이 풍부하기 때문에

eunicejojo.tistory.com

 

5. 가바 누룽지

가바쌀을 간식으로 먹는방법! 바로 누릉지로 만들어 먹는 것입니다. 그리고 아침에 입맛이 없을 때 가바 누룽지를 넣고 누룽지죽을 만들어 드셔도 된답니다.

 

가바쌀 사러가기

 

지구마을 2022년 햅쌀 유기농 야생 갈색 가바쌀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