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영양 정보

지금까지 해온 쌀 씻기&밥 짓기, 다 틀렸다! (제대로 쌀 씻고 맛있는 밥 짓는 법)

by Eunice2020 2021. 10. 13.
반응형

매일매일 먹는 밥, 그래서 항상 하던 대로 밥을 지어왔는데요. 알고 보니 쌀을 씻을 때, 불릴 때, 밥을 지을 때 우리가 잘못하고 있는 방법들이 많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그래서 여러분들과 공유하고자 하니 끝까지 꼼꼼하게 읽어주세요. 매일 먹는 밥, 더 건강하고 맛있게 먹어야 하니까요^^

 

 

 

1. 잘못된 상식

1) 쌀을 전기 밭솥(내솥)에 넣고 씻는다.

대부분 전기밭솥을 사용하시죠?

검은색 밥솥 내피 사진
내솥

사진에 보이는 것이 바로 전기밥솥에 들어있는 '내솥'인데, 많은 분들이 여기에 쌀을 바로 넣고 씻곤 합니다. 그런데 내솥에는 밥이 잘 달라붙지 않게 코팅이 되어있어, 쌀을 씻을 때 쌀알에 긁히게 되면 코팅이 벗겨질 수 있답니다. 따라서 아래 사진과 같은 믹싱볼(양푼, 스텐볼)에 씻었다가 내솥으로 옮기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스텐양푼 사진
양푼 스텐볼

 

2) 쌀을 씻을 때 거름망에서 씻는다.

더러는 쌀을 거름망 위에 올려놓고 흐르는 물에 쌀을 씻는 분들도 있는데요.

 

거름망 사진
거름망

거름망에 쌀알이 끼어 부서지면서 밥을 했을 때 맛이 떨어지게 되므로 좋지 않은 방법입니다.

 

3) 쌀을 따뜻한 물이나 뜨거운 물로 씻는다

쌀은 찬물이나 미지근한 물로 씻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60℃이상의 따뜻한 물로 씻으면 왠지 소독도 될 거 같고 더 잘 씻겨질 거 같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오히려 쌀알의 겉면이 익으면서 물이 잘 스며들지 않아, 밥이 되었을 때 밥알이 딱딱해질 수 있습니다.

 

4) 쌀을 불리지 않는다.

쌀은 최소한 30분이상 물에 불려야, 쌀의 안쪽까지 충분히 물이 스며들이 밥이 잘 지어지고 맛도 좋아집니다. 반대로 너무 오래 불리면 수용성 영양소도 파괴되고, 밥알의 탄력이 줄어들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그럼 얼만큼 불리면 좋을까요?

 

▶ 햅쌀 : 30분

▶ 묵은쌀 : 30분 불린 후, 채반에 받쳐 물을 빼서 30분 정도 그대로 두기. 이때 젖은 면보를 올려두면 좋습니다. 그냥 두면 쌀의 수분이 증발되면서 쌀에 금이 갈 수 있기 때문에 밥맛이 떨어지게 됩니다. 

 

 

 

5) 밥 물 맞출때 손등으로 맞춘다.

보통 손등에 찰랑찰랑 할 정도로 맞춘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밥솥의 크기도 다르고 사람마다 손의 크기도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방법은 아닙니다. 아래 기준으로 물 양을 맞추시면 언제든 맛있는 밥을 드실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부피를 기준으로 말씀드리니 눈금이 있는 컵을 사용하시면 정확하게 밥물을 맞출 수 있습니다.

▶불리지 않은 쌀 : 물 = 1:1.2

▶불린 쌀 : 물 = 1:1

 

6) 쌀을 5번 이하로 씻었다

쌀은 맛과 영양소 보존을 위해서 3번 정도 씻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효과적인 농약 제거를 위해서는 5번을 씻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유기농쌀을 구입하셨다면 3번만 씻어도 상관없지만 일반쌀을 구입하셨다면 5회 씻는것을 권해드립니다.  

 

▶쌀 제대로 씻는 법

1) 첫 번째 씻을 때는 수돗물을 붓고, 손으로 휘휘 저어 버려주세요. 첫 물을 너무 오래 씻으면 쌀에 있던 냄새가 쌀 안으로 들어가서 밥 맛이 떨어집니다.

2) 두 번째~다섯번째 씻을 때는 수돗물을 받아서 손가락으로 30초 이상 씻어서 버려주세요. 

 

2. 정리!

1) 쌀은 찬물에 5회 씻되 전기밥솥의 내솥이나 거름망은 사용하지 않기

2) 물에 30분 이상 불리기

3) 백미, 찹쌀, 현미나 잡곡밥이냐에 밥 물의 양을 달리하기 

 

★농약걱정없이 밥 짓는 법이 궁금하시다면 아래글을 참고해주세요.

쌀, 농약 섭취량 줄이는 법-실험을 통해 알게 된 과학적인 방법 공개

 

혹시 쌀 씻기가 번거롭다면?

'씻어나온 쌀' 사러가기

 

청원생명농협 씻어나온 안심무세미 쌀

COUPANG

www.coupang.com

 


“쿠팡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