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라미수 , 좋아하시나요? 워낙 칼로리도 높고 달달해서 먹기 겁나지만, 크리스마스처럼 특별한 날 티라미수를 먹곤 합니다. 오늘은 티라미수 케이크 대신 초콜릿을 먹으며 이 글을 적고 있는데, 여러분들께 제가 알고 있는 티라미수에 관한 모든 상식을 알려드립니다.
1. 티라미수 케이크를 만드는 재료
이탈리아를 대표하는 디저트, 티라미수는 에스프레소 시럽에 적신 스펀지케이크 시트와 마스카포네치즈, 초콜릿 시럽 등을 번갈아 가며 켜켜이 쌓고, 그 위에 코코아 가루를 뿌린 케이크입니다. 부드러운 마스카포네 치즈에 쓴 에스프레소의 맛, 그 위에 뿌려진 코코아 가루는 모든 세계인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말았습니다. 그럼 어떤 재료가 들어가는지 정확히 알아볼게요.
티라미수 케이크에 대해 정확히 알려면 어떤 재료로 만들어지는지 아는것이 먼저겠죠? 물론 만드는 사람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겠지만 기본적인 재료는 아래와 같습니다.
▶마스카포네 치즈, 생크림, 계란 노른자, 설탕, 초콜릿 시럽, 케이크시트, 코코아 파우더, 판 젤라틴, 커피시럽(커피+설탕)
생소한 재료만 설명을 드리고 넘어갈게요.
1) 마스카포네 치즈
마스카포네 치즈는 크림치즈에 속하며, 우리가 일반적으로 먹는 필라델피아 크림치즈보다 더 크리미하며 칼로리가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하지만 그만큼 더 맛있다는 증거겠죠?
마스카포네 치즈에 관한 자세한 글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마스카포네 치즈, 어마무시한 지방의 양에 놀라고 맛에 반하고!
2) 커피시럽
티라미수에는 커피가 들어간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알고 계신 분들도 있지만 의외로 모르시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왜냐하면 특별히 커피맛이 느껴지진 않거든요.
코코아 파우더와 더불어 커피까지 함유되어 있어 카페인이 어느 정도 들어있으니 되도록 어린아이들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판 젤라틴
젤라틴은 없어도 되지만 형태를 유지시키는데 도움을 주므로 조각케이크 처럼 먹을 때는 젤라틴을 넣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그릇에 1인분씩 담긴 상태라면, 젤라틴을 넣지 않아도 됩니다.
2. 칼로리 및 영양성분이 궁금합니다.
1) 칼로리
사실, 만드는 사람마다 회사마다 칼로리는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하지만 평균적으로 100g당 330kcal정도 됩니다. 다른 케이크들에 배해 높은 편에 속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마스카포네 치즈가 칼로리 기여에 큰 몫을 한답니다.
2) 100g당 영양성분도 한번 알아볼까요?
▶지방함량: 19g으로 전체 무게의 20% 정도가 지방입니다.
▶당 함량 : 24g으로 티라미수 케이크 1조각만 먹어도 WHO(세계 보건기구)에서 권장하는 하루 당분 섭취량인 25g을 거의 다 채우게 됩니다.
▶단백질 함량 : 6g, 적절한 수분의 단백질 함량입니다.
티라미수가 어마 무시한 칼로리를 자랑하더라도, 가장 큰 장점을 꼽자면 '행복감을 주는, 기분을 좋게 해 주는' 마법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달달한 맛과 커피의 카페인이 어우러져 기분을 업! 시켜주고 정신도 번쩍 드는 티라미수!
실제로 티라미수(tiramisu)의 어원을 살펴보면, 이탈리아어로 ‘밀다, 잡아당기다’를 뜻하는 ‘티라레(tirare)’와 ‘나(me)’를 뜻하는 ‘미(mi)’, ‘위’를 나타내는 ‘수(su)’가 합쳐진 말입니다. 문자 그대로 ‘나를 들어 올리다’ , ‘기분이 좋아지다’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3. 티라미수 케이크는 냉동고에 보관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티라미수는 재료의 특성상 냉동고에 보관해도 딱딱하게 굳지 않으므로 냉동고에 보관하면서 드시면 됩니다. 냉동고에서 꺼낸 티라미수는 실온에서 30분정도만 놓아두면 딱 먹기 좋은 상태가 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