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영양 정보

이런 호박 절대 버리지 마세요! 호박 종류 별 영양소 비교- 늙은호박, 단호박, 애호박

by Eunice2020 2022. 10. 26.
반응형

호박 좋아하시나요? 맛도 좋고 영양가도 풍부하고, 붓기 제거에도 좋아 특히 여성들에게 인기가 많은 식품인데요. 그런데 호박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오늘은 호박에 대해 꼭 알아야 할 상식들을 알려드리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1. 늙은호박에 대한 상식

1) 늙은 호박을 사러 갔는데 아래 사진과 같이 겉면에 흰색 가루가 묻어 있는 것을 본 적이 있으신가요?

 

늙은-호박-1개-잔디밭에-높인-모습
늙은 호박 겉면 하얀 가루

 

혹시 곰팡이는 아닌지, 호박에 다른 문제가 있는건 아닌지 의문이 드는데요. 하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호박의 당분이 표면으로 결정화되어 나온 것으로 하얀 가루가 많을수록 맛있는 호박이랍니다. 마치 곶감 겉에 하얀 가루가 있는 것과 같은 원리라고 보시면 됩니다.

 

2) 껍질이나 과육에 곰팡이가 피었나요?

늙은호박 껍질은 두꺼워서 껍질에 곰팡이가 생기면 그 부분만 크게 도려내고 드시면 됩니다. 하지만 과육 부분에 곰팡이가 있다면 이미 곰팡이가 퍼져있을 수 있으므로 버리시는 것이 좋습니다.

 

2. 단호박에 대한 상식

1) 단호박 쪘는데 아래 사진처럼 하얀점들이 보이나요?

 

찐-단호박-단면-사진
찐 단호박 하얀점

혹시 곰팡이일까? 하고 생각하셨다면, 걱정은 내려놓으셔도 됩니다. 단호박에 있던 전분이 익으면서 당분으로 변한 것이니 먹어도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오히려 단맛이 난답니다.

 

 

2) 단호박 겉 껍질에 오돌토돌한 상처가 있나요?

 

단호박-껍질-오돌토돌-상처난-사진
단호박 껍질 상처

 

걱정하지 마세요. 땅과 줄기에 의해 상처를 입은 부분에 균이 침투하지 못하도록 스스로 치유하면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하지만 그런 부분은 질겨서 먹기 어려우므로 도려내고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단호박 껍질에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 화합물이 함유되어 있어 껍질까지 먹는 것이 좋지만 오돌토톨한 부분은 잘래내주세요.


3) 곰팡이 핀 단호박, 먹어도 되나요?

답은 늙은 호박과 동일합니다.

단호박 껍질도 두꺼워서 껍질에 곰팡이가 생기면 내부로 침투하기 힘들어서 그 부분만 도려내고 드시면 됩니다. 하지만 과육 부분에 곰팡이가 있다면 아까워도 버려주세요.

 

 

3. 늙은 호박, 단호박, 애호박의 영양성분을 비교

영양소의 종류는 매우 많기 때문에 다 비교하기는 어렵고요. 주요 영양소와 호박이 많이 함유한 영양소를 기준으로 설명해드릴게요.

 

국가표준 식품성분표(9 개정판. 2018)

100g 당 늙은 호박 단호박 애호박
칼로리(kcal) 28 47 21
탄수화물(g) 7 11 5
단백질(g) 1 1 1
베타카로틴 (µg) 325 3,010 359
비타민E (mg) 0.7 3.2 0.1
비타민C (mg) 1 10 3
식이섬유 (g) 1 4 2
칼슘 (mg) 11 10 14
철분 (mg) 0.3 0.3 0.2

 

숫자가 너무 많아 복잡해 보이지만 전체적으로 볼 때 단호박의 수치가 가장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채소들은 위에 나온 영양소 외에  '피토케미컬'이라 불리는 식물성 화학물질이 있습니다. 피토케미컬은 매우 미량이지만 우리 몸에 매우 유익한 효능을 나타내는 영양소입니다. 따라서 위 영양소들만 가지고 판단할 수는 없지만, 그래도 굳이 1등을 고르자면 '단호박'입니다.

단호박은 칼로리 및 당질 함량이 다소 높지만 비타민A의 전구체인 베타카로틴의 함량이 월등히 높으며, 항산화 효능으로 유명한 비타민E와 비타민C, 장 건강, 혈관질환 예방, 다이어트에 좋은 식이섬유도 다른 호박들에 비해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4. 단호박을 더 건강하게 먹는 방법

단호박의 영양가가 풍부하지만 어떻게 섭취해야 단호박의 영양소를 최대한으로 흡수시킬 수 있는지 아는 것도 중요합니다.

특히 단호박에 풍부한 베타카로틴과 비타민E는 지용성이기 때문에 기름성분과 함께 먹을 때 흡수율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단호박을 찐 뒤에 올리브유와 같은 식물성 기름을 살짝 발라서 드시면 더욱 좋습니다. 아니면 단호박으로 '전'을 부쳐서 먹는 것도 좋고요. 본인의 취향에 맞게 기름을 적절히 활용하면 더 건강하게 드실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참! 치즈와도 궁합이 잘 맞습니다.

단호박에는 단백질이 부족해서 치즈가 단백질을 보충해줄 뿐 아니라, 치즈는 지방 함량이 높은 편이므로 베타카로틴과 비타민E의 흡수율을 높여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호박의 종류가 이렇게나 많아?(종류와 효능)

 

호박의 종류가 이렇게나 많아?(종류와 효능)

속까지 따뜻해지는 호박죽 반찬으로 먹기 좋은 호박볶음 저는 호박을 좋아해서 마트에 가면 호박을 자주 사는데요. 생각보다 호박의 종류가 상당히 많더라구요. 물론 항상 사는 것만 사지만요^^

eunicejojo.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