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영양 정보

마늘에 대한 궁금증(마늘곰팡이,녹색마늘,마늘싹)

by Eunice2020 2021. 4. 7.
반응형

마늘을 보관하다 보면 곰팡이가 피거나, 초록색으로 변하거나, 싹이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먹어도 괜찮을지 버려야 할지 고민이시라면 이 글을 끝까지 읽어주세요.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1. 곰팡이가 생긴 마늘을 먹어도 될까요?

버려주세요. 

토마토와 같이 무른 식품에 곰팡이가 피면 통째로 버려야 하지만, 마늘이나 감자와 같은 비교적 단단한 식품들은 곰팡이와 그 주변 부위만 도려내고 먹어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마늘은 워낙 작아 도려내면 먹을 것이 없기 때문에 그냥 버리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녹색으로 변한 마늘, 먹어도 될까요?

드셔도 됩니다. 괜찮습니다.

마늘장아찌, 깐마늘, 간 마늘 등이 녹색으로 변해서 놀라신 경험이 있으신가요?

녹변 현상은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 마늘에서 매운맛을 내는 성분 중 '아닐린'이 있는데, 이 성분이 분해되면서 녹변 현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둘째, 깐 마늘을 햇볕이 잘 드는 곳에 두면 마늘에 있는 엽록소 때문에 녹변 현상이 생기게 됩니다. 셋째, 마늘을 믹서기에 갈 때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믹서기 날의 철 성분과 결합함으로써 녹변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녹색으로 변한 마늘에는 독소가 있는 것이 아니므로 먹어도 괜찮습니다.

 

3. 싹이 난 마늘, 먹어도 될까요?

보관상태에 따라 다릅니다.

만약 바람이 잘 통하며 서늘한 곳에서 보관을 하셨다면 드셔도 됩니다. 그러나 햇볕이 잘 드는 곳에 놓아둔 마늘에서 싹이 생겼다면 버리시는 것이 좋습니다. 바람이 잘 통하는 서늘한 곳에서 난 싹은 발아하는 과정을 통해 각종 영양소들이 매우 풍부해집니다. 실제로, 마늘 알맹이보다 훨씬 더 많은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철분과 칼슘의 경우 마늘 알맹이보다 8배나 많고 간 기능과 혈당 개선에 도움을 주는 '알라닌'도 20배나 더 높습니다.  뿐만 아니라,  마늘 싹을 꾸준히 섭취 시 뇌질환 예방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하지만, 햇빛에 자라 난 마늘 싹은 식중독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녹색으로 변한 마늘과 곰팡이핀 마늘, 싹 이난 마늘의 섭취 여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들의 궁금증이 해결되셨기를 바라며 곰팡이에 관한 아래 글도 읽어보세요.

 

곰팡이 핀 음식 먹어도 되는지 궁금하시다면?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