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를 너무 좋아하는데 당뇨때문에 걱정되시나요?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당뇨가 있다고해서 못먹는 음식은 없습니다. 어떻게 먹느냐, 얼마나 먹느냐가 더 중요합니다. 그럼 오늘은 당뇨환자도 마음놓고 커피를 마실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더불어 당뇨와 녹차에 대한 내용도 준비했으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1. 당뇨환자에게 커피가 도움이 되나요?
먼저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블랙커피가 도움이 되지만, 커피를 좋아하지도 않는데 일부러 드시지는 마세요. 당뇨에 도움이 되는 차나 음식은 매우 많습니다."
크림, 설탕 등을 넣지 않은 '블랙커피'는 약간의 도움이 될 수 있으며, 하루 500cc(ml) 이내가 적당합니다.
커피에 설탕, 시럽, 프림, 크림등을 듬뿍 넣어 마신다면 혈당은 물론,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수치도 높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크림의 부드러운 맛을 넣고 싶다면 저지방우유를 활용하시고, 설탕의 단맛을 원하신다면 칼로리가 적은 천연감미료를 넣어보세요. 개인적으로는 '나한과(몽크푸르트)설탕'을 추천드립니다.
나한과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글을 참고해주세요.
김정은도 먹는다는 나한과, 몽크푸르트(설탕과 가장 유사한 천연감미료)
왜 당뇨에 도움이 될까요?
커피가 '건강에 좋다, 당뇨에 도움이 된다'는 것은 아직도 논쟁이 많으며 많은 연구가 더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지금가지 연구된 결과에 따르면 커피에 함유된 카페인, 클로겐산, 카페스톨, 마그네슘등의 성분이 당뇨병발병율을 낮추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참고**
1) 카페인은 췌장에서 인슐린 분비를 자극해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2) 항산화 물질인 '클로로겐산'은 활성산소를 제거함으로서 결과적으로 당뇨병 발병율을 낮춰줍니다.
3) 커피의 지방성분 중 하나인 '카페스톨' 인슐린 분비를 증가시켜 혈당을 낮추는데 도윰을 줍니다.
4) 무기질인 '마그네슘'은 포도당 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때문에 당뇨병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래도 이런 효과가 있다고해서 커피를 안 좋아하는데 일부러 당뇨예방이나 치료를 위해 드실필요는 없습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들은 너무나 많으니까요.
2. 당뇨환자에게 녹차는 어떤가요?
커피보다는 녹차를 마시는 것이 더 좋습니다.
왜 녹차가 더 도움이 될까요?
녹차를 마시면 혈당 조절은 물론 인슐린 민감성을 개선하는데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일본에서는 당뇨환자를 대상으로 실험을 했는데요. 하루 4잔 이상의 녹차를 마신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사망률이 40%가량 줄어들었다고 밝혔습니다.
뿐만 아니라 녹차에 함유된 카테킨 성분은 체지방을 감소시키는데 효과가 있기 때문에 당뇨예방 및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지방이 많은 음식을 먹을 때 녹차와 함께 섭취하면 체중 증가 속도가 45% 정도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비만과 당뇨예는 어떤 상관관계가 있을까요?
비만은 결국 몸에 체지방이 기준치 이상으로 높아지는 것을 말하는데요. 체지방이 증가할수록 인슐린이 세포 안으로 들어가는 것이 어려워집니다. 이것을 인슐린 저항성이라고 하는데요. 녹차를 자주 섭취함으로써 비만을 예방해주면 인슐린 민감성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런데 녹차에 함유된 카페인이 걱정되시나요?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된답니다.
첫째, 같은양을 마시더라도 커피에 비해 카페인 함유량이 낮습니다. 커피의 1/5 수준입니다.
둘째, 녹차에 함유된 '카테킨'과 '데아닌'이라는 성분이 카페인의 흡수량을 억제하기 때문입니다. 즉, 같은 양의 카페인을 먹더라도 녹차를 통한 카페인은 적게 흡수된다는 말이지요.
참! 한가지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녹차를 드실때, 녹차를 베이스로 한 설탕 및 크림이 듬뿍 들어간 '녹차라떼, 녹차프라푸치노, 녹차 아이스크림'등은 예외입니다. 순수한 '녹차'만 해당된다는 것 기억해주세요.
3. 참고 (카페인 하루 허용량 및 함량)
1) 허용량
일반 성인은 400mg / 임산부는 300mg / 어린이는 1kg 당 2.5mg
2) 함유량
원두커피 150ml (110-150mg) / 믹스커피 (40-80mg) / 녹차 150ml (25mg)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당뇨환자, 꿀 먹어도 될까요? 얼마나 먹으면 될까요?(당뇨환자의 적절한 꿀 섭취방법)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