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트에서 봄나물이 많이 보이는건, 봄이 왔다는 신호입니다. 날이 추워도 코로나 바이러스가 우리를 힘들게 해도 봄은 오고야 말았습니다^^
3-5월이 제철이며, 국화과에 속하는 취나물은 참취, 개미취, 각시취, 미역취, 곰취 등 종류도 매우 다양합니다.
1.취나물 효능
은은한 향으로 식욕을 돋구는 취나물, 효능을 알아볼게요.
1)고혈압에 좋음
취나물 100g당 469mg정도의 칼륨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칼륨은 체내의 나트륨을 배출시키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혈압이 높으신 분들에게 좋은 식품입니다.
2)골다공증 예방
칼슘은 100g당 124mg이 함유되어 있어,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습니다.
3)다이어트에 효과적, 당뇨환자에게도 좋음
섬유질이 풍부하고 칼로리도 낮아(100g당 31kacl), 체중감량을 하시문 분드에게도 좋습니다.
또한, 식이섬유는 혈당을 천천히 높여주므로 혈당이 급격히 상승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4)면역력 강화에 도움
채소류 중에서 취나물에 항산화물질이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항산화물질 중 하나인 클로로젠산의 함량을 분석한 결과 100g당 가장 많이 함유한 것이 취나물이었습니다.
따라서 취나물을 자주 먹으면 면역력강화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2. 섭취시 주의점
취나물에는 시금처럼 수산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습니다. 따라서 생으로 많이 섭취하는 경우 결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수산은 물에 녹아나오기 때문에 데쳐서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3.취나물 구입시 팁
-잎의 색상이 전반적으로 연한 녹색이며, 잎의 뒷면이 윤기가 흐르는 것
-줄기는 붉은색이 도는것
-새순이 많이 돋아있는 것
4.취나물 보관법
-단기간 보관시 : 밀폐용기나 봉지에 넣어서 냉장보관하면 2~3일 정도 가능
-장기간 보관시 : 데쳐서 물기를 짠 다음 냉동보관하거나 말려서 보관
5. 취나물 요리 레시피
<취나물 된장무침>
**재료**
생 취나물 300g, 된장 1큰술, 쌈장 1/2큰술, 소금 1큰술, 쪽파 약간, 다진 마늘 1큰술, 참기름 2큰술, 참깨
**레시피**
-취나물을 깨끗이 다듬어 주세요.
-끓는 물에 소금 1큰술을 넣고 취나물을 30초정도 데쳐주세요.
-찬물에 식혀 헹구어주세요.
-채반에 받쳐서 물기를 빼고 나머지 물기를 짜주세요.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르고 쪽파는 송송 썰어주세요.
-취나물을 볼에 담고 쪽파 약간, 다진 마늘 1큰술, 된장1큰술, 쌈장 1/2큰술, 참기름 2큰술, 참깨를 넣고 무쳐주세요.
<취나물 볶음 레시피>
**재료**
말린취 100g, 식용유 2큰술, 쌀뜨물
양념: 국간장2큰술, 진간장1과 1/2큰술, 다진파 1큰술, 다진마늘 1작은술, 통깨 1큰술, 참기름 2큰술, 소금약간
**레시피**
①말린 상태의 취나물은 미지근한 물에 담가서 반나절 정도 불린후 찬물에 여러번 헹구어줍니다.
②쌀뜨물에 삶아줍니다.: 쌀뜨물의 전분성분이 취나물의 아린맛을 없애줍니다.
TIP! 언제까지 삶아주나요?손톱으로 취나물 줄기를 눌러봤을때 부드럽게 눌린다 싶으면 불을 꺼주세요. 즉, 줄기가 부드러워질때까지 삶아주세요. 그때 불을 끄고나서 1시간 정도 그냥 두면 부드러운 취나물이 됩니다.
삶고나서 바로 찬물에 씻지마세요!! 1시간 정도 그대로 두세요!
③먹기졸은 크기로 썰어주세요.
④식용유를 팬에 두르고 취나물을 볶아줍니다. 양념을 넣기전에 볶아줘야 양념이 더 잘 스며듭니다.
⑤국간장, 진간장, 다진파, 다진마늘,참기름 넣고 더 볶아줍니다.
언제까지 볶나요? 줄기를 젓가락 으로 집었을때 딱딱하지 않고 늘어질때까지 볶아주세요.
⑥마지막에 통깨를 뿌려주세요.
간이 적당한지 확인하는 방법 : 완성 후 따뜻할때 먹어보고 나서 간이 딱좋다 싶으면 소금 한꼬집~두꼬집정도 넣어주세요. 따뜻할때 간이 적당해도 식으면 싱겁게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