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영양 정보

아티초크는 이렇게 드셔야 합니다.(아티초크 제대로 먹는 법)

by Eunice2020 2021. 10. 10.
반응형

얼마 전 마트에 갔는데 꽃봉오리처럼 예쁘게 생긴 채소를 하나 발견했습니다. 알고보니 '아티초크'라고 하더군요. 새로운 채소나 과일을 발견하면 꼭 먹어봐야 직성이 풀리는 성격탓에 구입을 했는데요.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아 다시 한번 구입을 했습니다. 이번엔 블로그에 글로 남겨볼려고 마음을 먹고 사진을 찍어 두었습니다. 먹으면 먹을 수록 은근한 매력이 있는 아티초크, 여러분도 한 번 드셔보시겠어요?

 

 

 

1. '아티초크'란?

한국에서는 생소하고 가격도 비싼 식품이지만 유럽, 미국, 남미 등지에서는 양배추나 양파처럼 대중적인 식품이라고 합니다. '개미'라는 소설로 잘 알려진 프랑스의 세계적인 작가 '베르나르 베르베르'도 건강비결이 '아티초크'라고 밝히면서 더 유명세를 탔는데요. 엉겅퀴의 일종인 아티초크의 원산지는 지중해 연안이지만, 최대 생산지는 미국 캘리포니아주에 있는 '캐스트로빌' 마을입니다. 

아래 사진이 바로 아티초크 입니다.

아티초크

아티초크는 다른 식물처럼 열매나 잎, 줄기를 먹는 것이 아니라 '꽃봉오리'를 먹으며,  익히면 밤이나 토란, 고구마, 감자 등과 같이 담백하면서도 약간의 단맛이 납니다.

 

요즘에는 우리나라에도 남부해안지대나 제주도에서 재배가 되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래도 여전히 귀한 채소라 가격이 비싼 편입니다.

 

2. 아티초크의 효능

아티초크는 크기에 비해 먹을 수 있는 부위가 적지만 ‘불로초’로 알려질 만큼 영양소가 풍부한 건강식품 중 하나입니다.

 

1) 이눌린(inulin)이 풍부하며, 이는 혈당조절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에게 추천되는 식품입니다.

 

2) '시나린, 플라보노이드, 락톤, 세스퀴테르펜' 과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항암효과는 물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3) 칼륨이 풍부해 나트륨 과잉섭취로 인한 고혈압 및 부종에 효과적입니다.

 

4) 아티초크에 풍부한 '시나린'은 간기능 개선 효과가 있기 때문에 만성 간질환 환자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5) '시나린'이라는 성분은 담즙분비도 촉진하는데요. 담즙은 지방의 소화에 꼭 필요한 효소가 들어있기 때문에 소화가 잘 안 되는 분들에게 좋은 식품입니다. 실제로 유럽에서는 아티초크를 소화불량을 개선하는 식품으로 애용하고 있습니다.  

 

5) 식이섬유가 사과나 양배추의 2배 이상 함유되어 있어 변비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3. 아티초크 부작용

이렇게 좋은 아티초크도 부작용이 있습니다. 

 

1)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과잉섭취 시 장내 가스가 과다하게 생성되어 복부 팽만감이 생길 수 있으며, 구토나 두통, 복통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돼지 풀이나 국화과 식물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분들은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 아티초크 손질 법 및 먹는 법

아티초크는 손질하고 요리해 먹는 것이 조금 번거롭고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그래서 해외에서는 병조림 또는 통조림으로 많이 판매가 되는데요. 그래도 식물 자체를 직접 요리해 먹는 것이 가장 영양소를 효과적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그럼 알려드릴게요.

 

1) 소금물을 넣은 큰 볼에 아티초크를 줄기가 위로 가게 세워 담가 두세요. 10분 정도 있다가 꺼내서 흐르는 물에 한 번 더 씻어주세요.

아티초크를 물에 씻기 위해 볼에 넣는 모습
아티초크 씻는법

2) 줄기 부분과 잎 끝부분의 가시를 제거해줍니다.(잎의 뾰족한 윗부분을 자르시면 됩니다.) 가시는 가위로 자르시면 더 편합니다.

아티초크잎을 가위로 자르는 모습
아티초크 손질

그리고 가장 윗부분 2cm 정도를 칼로 잘라주세요.

아래 사진은 손질이 끝난 아티초크입니다. 

아티초크 손질이 끝난 후 손으로 들고 있는 모습
손질이 끝난 아티초크

3) 끓는 물에 줄기가 위로 가게 넣어 40분 정도 삶아주세요. 저는 30분 정도 삶았는데 약간 덜 익었더라구요. 다 삶아지면 잎의 색이 갈색빛으로 변합니다. 참! 끓이실 때 물에 소금이나 레몬 등을 넣으셔도 되지만, 저는 그냥 삶았습니다.

 

4) 다 삶아지면 꺼내서 반으로 잘라주세요.

아티초크가 다 삶아져서 반으로 가른 모습
삶아진 아티초크

5)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소스에 찍어서 혹은 그냥 드시면 됩니다.!

▶소스 : 마요네즈에 발사믹 소스를 약간 넣은 소스

저는 마요네즈 발사믹 식초를 찍어먹지만 그냥 마요네즈, 혹은 마늘 버터, 레몬 버터 등 다양한 소스에 찍어서 드실 수 있으니 개인의 취향에 맞게 드시면 됩니다. 그리고 사실 아무것도 안 찍고 드셔도 맛있습니다. 담백한 맛 자체를 즐기시려면 그냥 드셔도 되니 걱정 마세요.

 

하지만, 먹는 방법이 조금 어려울 수도 있는데요.

이 부분을 먹는 것입니다. 이 부분을 먹으려면 먼저 잎을 하나씩 떼서 드시는데요.

아티초크 잎을 하나 손에 들고있는 모습
아티초크 잎

잎을 떼어내면 요렇게 하얀(?)것들이 조금씩 붙어있습니다. 이것을 이로 긁어서 드시면 됩니다. 귀족채소라고도 불리는 아티초크인데, 먹는 방법은 그다지 고급스럽지 않네요^^;;

밤, 감자, 고구마와 같은 맛이 납니다.

 

잎을 다 먹고 나면 이 부분만 남는데요.

아티초크 식용부위를 하얗게 표시한 모습
아티초크 식용부위

여기에서 털과 같이 생긴 것들을 숟가락으로 긁어서 잘 떼어내면, 이렇게 맛있는 알맹이가 남습니다.

아티초크에 붙은 털을 제거하고 식용부위만 남은 모습

이 알맹이는 아까 잎에 붙어있던 것과 같은 것이니 마음 놓고 드셔도 됩니다. 잎에서 이로 긁어먹으며 감질맛이 나셨을 텐데, 이제는 알맹이를 통째로 먹을 수 있겠네요.

 

그런데 사실 수고와 노력에 비해서 먹을게 많지 않아 좀 아쉬운데요. 그래서 분말(가루)이나 캡슐, 앰플 형태로 드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만성 간질환 환자, 혈압이나 혈당조절이 필요하신 분들이 건강을 위해 찾으시는데요. 아래 링크로 들어가셔서 한번 둘러보시기 바랍니다.

참! 분말은 쓴맛이 많이나기 때문에 호불호가 갈릴수 있습니다. 쓴맛이 싫다면 캡슐로 구입해주세요.

 

아티초크 캡슐 사러가기

 

재로우 아티초크 500mg 캡슐

COUPANG

www.coupang.com

 

아티초크 분말 사러가기

 

초담식품 유기농 아티초크 추출물 분말

COUPANG

www.coupang.com

 

 

 

“쿠팡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