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영양 정보

미세먼지 배출엔 해조류가 정답입니다.(삼겹살과 미세먼지 팩트체크)

by Eunice2020 2022. 1. 24.
반응형

미세먼지 배출에 좋은 음식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삼겹살'입니다. 하지만, 삼겹살을 미세먼지 배출에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그냥 삼겹살을 좋아해서 드신다면 상관없지만, 별로 좋아하지도 않는데 미세먼지 때문에 삼겹살을 드신다면 앞으로는 그러실 필요가 없습니다. 미세먼지 배출에 좋은 음식들은 얼마든지 많이 있으니까요. 그럼 오늘은 미세먼지와 삼겹살에 대한 팩트체크 들어갑니다!

 

1. 미세먼지는 왜 건강에 안 좋은가요?

미세먼지는 말 그대로 미세하게 공기중에 떠 다니는 먼지를 말합니다. 그래서 호흡기를 통해 우리 몸에 흡수되기 쉽습니다. 이런 미세먼지는 호흡기 질환을 일으키는 주범인데요. 알레르기 비염, 천식 등이 대표적인 질환이며, 이들은 폐기능을 감소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미세먼지에 장기간 과도하게 노출되면 만성기침, 천식, 만성기도질환으로 발전할 확률이 3배 이상 증가됩니다.

 

그리고 미세먼지는 호흡기 질환외에도 심뇌혈관질환과 피부질환까지 일으킬 수 있는 원인이 되므로 마스크는 물론 건강한 식품 섭취를 통해 우리 몸에 노출되는 것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2. 삼겹살이 미세먼지에 배출에 도움이 된다는 근거

1) 삼겹살에 풍부한 돼지고기의 지방이 호흡기에 낀 미세먼지 제거에 도움이 된다.

전문가들은 전혀 근거가 없다고 말합니다. 왜냐하면 미세먼지가 호흡기관을 통해 들어오면 기도를 통해 폐로 들어가지만, 음식물은 식도를 통해 소화기관으로 가기 때문입니다. 즉, 이동통로 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지방이 미세먼지를 흡착한다는 말은 앞뒤가 맞지 않는 셈이지요. 

 

2) 돼지고기에 풍부한 불포화지방산이 미세먼지와 겹합해 소변으로 배설된다.

돼지고기가 쇠고기에 비해 불포화지방산이 많은 것은 사실이지만, 돼지고기는 동물성 식품이기 때문에 포화지방산의 함량도 높습니다. 그리고 불포화지방산이 정말 그런 효과가 있다면 불포화지방산 100%인 식물성 기름을 먹는 것이 더 좋지 않을까요? 

또한 불포화지방산도 지방인데, 지방은 소변으로 배설되는 영양소가 아닙니다.

 

3) 삼겹살에 함유된 특정 아미노산이 미세먼지 배출에 도움이 된다.

특정아미노산이란 '황'을 함유한 함황 아미노산인 '메티오닌'과 '시스틴'을 말하는데요. 이들 함황 아미노산은 미세먼지에 들어있는 나프탈렌, 벤졸, 납 등의 체내 흡수를 막아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돼지고기에는 함황 아미노산의 함량이 많지 않습니다. 오히려 해조류, 계란, 콩에 더 많습니다. 

따라서 굳이 포화지방산이 많은 삼겹살을 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즉, 삼겹살이 미세먼지 배출에 좋다는 속설은 근거가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100% 효과가 없다는 것은 아니지만, 굳이 삼겹살을 먹을 이유는 없다는 것이지요.

그리고 삼겹살과 같이 지방함량이 높은 음식을 지나치게 섭취하면 지용성(기름에 녹는) 유해물질의 체내 흡수율이 높아진다고 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그런데 왜, 많은 사람들이 삼겹살이 미세먼지에 좋다고 사실이 널리 알려지게 되었을까요? 

만약 해조류가 미세먼지 배출에 좋다! 하고 하면 삼겹살 만큼 이슈가 되었을까요? 원래 해조류는 건강식품이라는 인식이 있어 미세먼지에 좋다고 해도 그다지 화제거리가 되지 않죠. 그런데 먹을 때마다 지방이 너무 많아서 약간은 죄책감이 드는 삼겹살이 미세먼지 배출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이런 사실이 인터넷을 타고 입소문을 타고 빠르게 퍼져나가 정설처럼 되어버린 셈이지요.

 

3. 삼겹살 대신 미세먼지 배출을 위해 먹으면 좋은 식품들

미세먼지에 함유된 중금속이나 유해물질들은 기관지와 폐에 침투해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기 때문에 마스크 착용은 물론 유해물질의 배출을 돕는 식품을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1) 물

가장 간편하고 효과가 좋은 방법은 물을 많이 마시는 것입니다. 호흡기나 기관지 점막이 건조하면 미세먼지의 침투가 잘되므로 항상 촉촉하게 해 주기 위한 충분한 수분 공급이 필수입니다.

 

2) 해조류

김, 미역, 매생이, 다시마 등의 해조류에는 '알긴산'이라는 성분이 풍부한데요. 알긴산은 끈적끈적하기 때문에 중금속과 미세먼지를 흡착해서 배출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해조류는 기관지를 촉촉하게 해주는 기능도 있고, 앞서 말씀드린 대로 함황 아미노산이 풍부해서 미세먼지를 꼼짝 못 하게 하는 식품이니 평사시는 물론 미세먼지가 많은 계절에는 더 자주 드세요.

 

3) 마늘

마늘 또한 중금속 배출에 효과적인 식품이라고 하니 평상시 요리에 마늘을 자주 사용해주세요.

 

4) 배

배가 기관지에 좋다는 건 너무나 잘 알려진 사실이지요. 그냥 먹어도 좋지만 배즙이나 배숙 형태로도 드실 수 있답니다

 

5) 도라지

도라지에 함유된 '사포닌'이 호흡기 점막의 점액 분비량을 증가시켜 줍니다. 하지만 도라지는 사포닌 때문에 쌉쌀한 맛이 나는데요. 이러한 맛을 중화시켜주기 위해 배와 함께 '배도라지즙'으로 드시면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6) 녹차

물만 마시기 지겹다면 녹차를 드셔 보세요. 녹차 또한 미세먼지가 체내에 흡착되는 것을 막아준답니다. 그리고 수분을 보충해서 기관지를 촉촉하게 해주는 역할도 하니 자주 드세요.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영양가득 해조류! 매생이, 파래, 감태

 

영양가득 해조류! 매생이, 파래, 감태

겨울이 다가오면 생각나는 별미 중 하나, 매생이 오늘은 매생이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매생이를 알아보는 김에 매생이와 비슷하게 생겨서 헷갈리기 쉬운 파래와 감태에 대해서도 간단하게

eunicejojo.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