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부터 11월까지는 맛있고 건강한 무화과를 먹을 수 있는데요. 하지만 무화과는 일반적인 과일들과 달리 씻는 법, 보관법에 주의하지 않으면 제대로 된 맛을 느낄 수 없거나 상해서 버려지기 일쑤입니다. 비싼 무화과를 구입했는데 맛있게 먹지 못하고 버려진다면 너무 아깝겠죠?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무화과에 대한 모든 것! 끝까지 읽으시면 더 맛있고 건강한 무화과를 드실 수 있습니다.
1. 무화과란?
무화과는 한자어입니다. 한 글자씩 살펴보면
없을 '무' + 꽃 '화' + 열매'과' = 무화과(꽃이 없는 열매)
그런데 사실 무화과도 꽃이 피는 식물입니다. 단지, 열매 안에 꽃이 피어서 보이지 않는 것뿐이지요.
무화과 속살이 붉은빛을 띠며 꽃처럼 생기지 않았나요?
무화과는 꽃이 피면서 꽃받침과 꽃자루가 매우 커지는데요. 그러면서 수많은 꽃들이 그 안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따라서 열매를 잘라보기 전까지는 꽃이 보이지 않습니다
무화과 껍질에는 안토시아닌을 비롯한 영양소가 풍부하기 때문에 껍질까지 드시는 것을 추천드리는데요. 다행히 껍질이 얇고 부드럽기 때문에 어린이나 노인분들도 거부감 없이 먹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혹시 농약 때문에 걱정되시나요? 걱정하지 마세요! 무화과 잎은 살충, 살균 성분이 강해 농약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농약으로부터 자유로우니 안심하고 껍질까지 드시기 바랍니다.
2. 무화과의 효능
1) 여성들에게 매우 좋은 과일입니다.
첫째, 무화과에는 '보론'이라는 성분이 있는데요. 이는 에스트로겐 분비를 촉진해서 폐경기에 접어든 여성들에게 좋을 뿐 아니라 월경전 증후군, 생리통 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둘째, 무화과는 철분이 풍부해서 여성들에게 흔한 철분결핍성 빈혈도 예방해주니 여성분들은 주목하시기 바랍니다.
셋째, 무화과는 따뜻한 성질의 음식이므로 몸이 찬 여성분들에게 딱!입니다.
넷째, 칼로리가 낮아(100g당 54kcal) 다이어트를 하는 여성분들의 간식으로 좋습니다. 특히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영양결핍이 생기기 쉬운데, 무화과를 드신다면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까지 한꺼번에 드실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무화과에 풍부한 폴리페놀은 체내에 중성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체중감량을 원하시는 분들에게 정말 좋은 과일입니다.
2) 소화를 도와줍니다.
무화과에는 단백질 분해효소인 피신(ficin)을 비롯하여 탄수화물 분해효소인 아밀라아제, 지방분해효소인 리파아제도 풍부해 소화에 매우 도움이 됩니다. 혹시 밥만 먹으면 속이 더부룩하고 소화가 잘 안되시는 분들에게 추천할 수 있는 과일입니다.
그리고 단백질 분해효소 덕분에 고기를 재울 때 넣으면 배나 키위처럼 고기 자체를 연하게 해 주니 참고하세요.
3) 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무화과에는 항암 물질로 알려진 '벤즈알데하이드'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암세포의 생성 및 전이를 막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유방암과 대장암 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4) 변비 예방에 좋습니다.
식이섬유가 매우 풍부한 과일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변비로 고생하신다면 무화과를 드셔 보세요. 하지만 하루 3~4개 정도가 적당하니 너무 많이 섭취하지는 마세요.
5)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 칼륨이 풍부한 식품이므로, 혈압이 높은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3. 무화과 부작용
1) 알레르기 반응에 주의하세요.
무화과를 먹고 나서 입술 주변에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아무리 맛있고 몸에 좋은 무화과라도 너무 많이 드시면 안 되겠죠? 과다 섭취 시 설사, 복통이 생길 수 있으니 하루에 3~4개 정도만 드시기 바랍니다.
4. 맛있고 신선한 무화과 고르는 법
1) 꼭지가 마르지 않은 것으로 고르세요.
2) 전체적으로 균일한 적색을 띠는 것으로 고르세요.
3) 표면에 상처가 없으며 물방울 모양으로 잘 부풀어 오른 것을 고르세요.
4) 눌렀을 때 살짝 말랑말랑 한 것으로 고르세요.
5) 너무 마른 것, 곰팡이가 핀 것을 피해 주세요.
5. 무화과 씻는 법
무화과는 농약을 하지 않기 때문에 흐르는 물로 표면에 묻은 먼지나 흙과 같은 이물질만 제거하면 됩니다.
특히, 무화과의 꼭지 반대편은 갈라져있기 때문에 물에 담가놓으면 물이 스며들어 당도가 낮아지므로 꼭 흐르는 물에 씻어주세요.
흐르는 물에 씻을 때에도 갈라진 부분이 아래로 가도록 해서 씻어야 구멍으로 물이 들어가지 않으니 주의하세요.
참! 무화과는 물에 씻은 뒤부터 당도가 떨어지기 시작하니 씻은 뒤 오래 보관하지 말고 빠른 시간 내에 드시기 바랍니다.
6. 다양한 무화과 요리법, 활용법
무화과는 생으로 먹을 때 향이나 맛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생 무화과는 장기 보관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오랫동안 무화과의 맛을 느끼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드시면 좋습니다.
1) 냉동실에 보관했다가 실온에서 살짝 해동해서 드시거나 요거트, 과일주스 등을 넣어 스무디로 만들어 드셔도 좋습니다. 냉동실에 보관하는 방법은 아래 '무화과 보관법'을 참고해주세요.
2) 무화과잼
무화과가 너무 많다면 한번 도전해보세요. 무화과는 오래 보관하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는데, 잼을 만들면 오랫동안 무화과의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3) 건(말린) 무화과
요즘에는 건무화과가 시중에서 많이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간식처럼 가지고 다니면서 쉽게 먹을 수 있어 인기가 많습니다. 집에서 만들기 힘들거나 귀찮다면 인터넷이나 마트에서 구입해보세요.
4) 무화과효소
①약간 덜 익은 무화과를 씻어 반으로 자른 뒤 무화과와 설탕을 1:1 비율로 섞어주세요.(소독된 유리용기 사용)
②약 3개월이 지난 후 무화과만 건져내고 다시 3개월간 숙성시키면 완성!(총 6개월 소요)
▶완성된 효소액은 물에 희석해서 드시면 됩니다.
7. 무화과 보관법
무화과는 보관이 매우 까다롭습니다. 껍질이 얇고 과육이 쉽게 물러지기 때문에 특히 더운 여름철에는 2~3일만 지나도 먹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빨리 먹는 것이 가장 좋지만 무화과가 많을 경우에는 어쩔 수 없이 잘 보관을 해야 합니다.
1) 냉장보관
① 키친타월 한 칸을 뜯어 무화과를 하나씩 돌돌 말아주세요.
② 키친타월에 싼 무화과를 밀폐용기에 넣거나 비닐봉지에 밀봉해서 냉장고에 보관해주세요.
2) 냉동보관
①물론 씻은 뒤 키친타올로 물기를 싹~ 닦아주세요.
②무화과의 꼭지를 잘라주세요.
③지퍼백에 넣어 진공상태로 만든 후 냉동실에 넣어두면 약 6개월간 보관이 가능합니다.
만약 진공상태로 만드는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쿠팡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