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영양 정보

초보도 성공보장! 초간단 굴 세척과 비린내 제거

by Eunice2020 2021. 9. 6.
반응형

건강식품의 대표주자인 굴! 하지만 바다에서 온 만큼 잘 손질과 세척을 해야 하고 비린맛도 잡아야 하는 고충이 있는데요. 누구나 간단하게 집에서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어렵지 않으니 겁내지 마시고 천천히 따라오시면 됩니다. 특히 생굴을 좋아하신다면 노로바이러스에 대한 내용도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1. 굴 세척과 비린내를 한번에!

굴은 주로 소금물에 세척을 하는데요. 소금물에 하게 되면 4-5번 정도 여러 번 세척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딱 1번 만에 씻을 수 있는 초간단 방법이 있습니다.

 

▶준비물 : 굴(500g), 무즙(종이컵으로 2컵), 물 (종이컵 4컵), 큰 그릇(볼)

**무즙은 무를 강판에 갈아서 준비해주세요. 무즙과 건더기 모두 사용해주세요.

 

1) 큰 볼에 무즙 2컵과 물 4컵을 넣어 잘 섞어주세요.  

2) 큰 볼에 굴을 넣어 조물조물해서 풀어줍니다.

굴을 세척을 위해 큰 볼에 담가놓은 모습
굴세척

3) 5분간 담가 두었다가 찬물에 1~2번 씻어내면 불순물이 완전히 빠지고 비린내까지 사라집니다.

 

▶ 무즙이 굴의 이물질을 빠져나오게 하는 원리

무에는 아밀라이제(사람의 침 속에도 함유된 소화효소)를 비롯한 가수분해 효소가 함유되어 있어서, 굴에 있는 이물질을 분해하고 비린내까지 동시에 잡을 수 있습니다.

 

2. 이미 세척된 굴을 사 왔을 때 비린만 잡는 방법

마트에서는 불순물을 미리 제거한 '굴'을 판매하기도 하는데요. 이런 경우에는 굳이 무즙을 이용하지 않고 다른 방법으로 더 간단하게 비린내를 잡을 수 있습니다.

 

▶준비물 : 손질된 굴, 참기름 1큰술, 식초 1큰술

**굴의 양이 많다면 참기름과 식초를 조금 더 넣으셔도 됩니다.

 

▶방법 : 손질된 굴에 참기름과 식초를 넣고 조물조물 버무려주기만 하면 끝!

이렇게 하면 식초 때문에 굴이 더 탱글탱글해지고 비린내가 줄어들며, 참기름의 향이 한번 더 비린내를 잡아주니 굴을 못 먹는 사람들도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3. 좋은 굴을 고르는 방법

신선하고 탱글탱글한 굴을 아래 사진처럼 속살이 밝은 유백색을 띠고, 위에 있는 검은 줄은 진하고 선명합니다.

굴을 손으로 들고 있는 모습
신선한 굴

만약 탄력도를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손으로 살짝 눌러보시기 바랍니다. 

 

4. 굴과 노로바이러스

굴은 생으로 먹거나 충분히 익히지 않고 먹었을 때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될 위험이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어떤 분들은 소금이나 무즙 등으로 세척하면 노로바이러스 위험이 없다고 하시는데요.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소금물이나 무즙에서 절대 죽지 않으며, 85℃ 이상의 온도에서 1분 이상 가열할 경우에만 안전하니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어르신들이나 어린이들에게는 꼭 익힌 굴을 먹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노로바이러스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노로바이러스 식중독은 알면 예방할 수 있습니다.

굴! 안전하게 먹는 방법(노로바이러스 예방)

 

굴! 안전하게 먹는 방법(노로바이러스 예방)

바다의 우유라고 불리는 굴! 겨울철 건강을 지켜줄 뿐 아니라 맛도 좋지요^^ 어렸을때 부터 겨울엔 굴을 즐겨먹고 자라서인지 겨울만되면 생굴에 초장을 찍어먹는 생각만 해도 군침이 돕니다.

eunicejojo.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