못생겼다고 놀림받은 해산물이지만 맛도 건강에도 좋은 멍게, 멍게를 사 왔는데 어떻게 손질하고, 어떻게 먹어야 할지 고민이시라면 이 글이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그럼 시작해볼까요?
1. 멍게란?
우리는 흔히 멍게를 못생겼다고 표현하지만, 멍게의 별명은 너무나 아름다운 '바다의 꽃'입니다. 멍게의 원래 이름은 '우렁쉥이'이며 '멍게'는 경상도 사투리였습니다. 하지만 '멍게'라는 이름이 더 많이 쓰이면서, 지금은 멍게와 우렁쉥이 모두 표준어로 인정받았습니다.
멍게는 식감이 쫀득해서 씹는맛이 일품이며, 한입 베어 물면 바다향과 더불어 단맛이 느껴지면서 봄철 잃어버린 입맛을 되찾아 줍니다. 멍게는 양식이 가능하므로 사계절 먹을 수 있지만, 제철인 봄과 여름에 수확된 멍게가 가장 맛이 좋습니다.
2. 멍게의 효능
1) 피로회복과 심장과 혈관을 강화에 좋다고 알려진 타우린 함량이 풍부합니다.
2) 신진대사와 당뇨병 개선에 도움이 되는 바나듐이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3) 기침이나 천식에 도움이 되는 다당류 글리코겐이 풍부합니다.
4) 피부 노화를 예방하는 콘드로이틴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5) 멍게는 지방성분이 거의 없는 저칼로리 해산물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3. 멍게 손질법 (1분이면 끝나는 초간단 멍게 손질법)
이미 손질된 멍게를 사시는 것도 좋지만, 집에서 직접 손질해서 먹는 멍게 맛을 따라가지 못하겠죠? 간단한 멍게 손질법을 알려드릴 테니 멍게를 더 맛있게 즐겨보세요!
1) 멍게의 돌기가 있는 부분을 잘라주세요. 이때 바닷물이 많이 나오니 물이 바닥으로 줄줄 흐르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2) 검지손가락을 넣어 돌리면 멍게의 살이 밀려 나오기 시작합니다. 살이 밖으로 나오면 손가락으로 잡고 빼주세요.
3) 칼로 멍게의 내장과 찌꺼기들을 제거해주세요. 내장은 드셔도 되지만 찌꺼기(똥)는 버려 주세요. 내장은 육안으로 봐도 식별이 가능합니다. 탱글탱글하거든요. 찌꺼기는 물로 씻으면 잘 씻겨 없어집니다.
4) 마지막으로 찬물로 씻으면서 제거되지 않은 찌꺼기나 이물질을 없애주세요.
4. 멍게 비빔밥(2인분 기준)
멍게, 각종 채소, 양념장만 있으면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는 멍게 비빔밥! 볶거나 지지거나 할 필요 없이, 불을 사용하지 않는 초간단 영양식, 시작해볼까요?
1) 재료(2인분)
- 밥 2 공기, 멍게 200g, 상추, 깻잎, 당근 등 각종 채소 ( 김, 날치알 등을 추가하시면 더 맛있습니다.)
- 양념장 재료 : 고춧가루 3T, 고추장 3T, 매실액 1T, 설탕 2T, 참기름 1T, 다진 마늘 1T, 통깨 적당량
2) 순서
- 멍게를 손질해서 먹기 좋게 자른 후 참기름에 살짝 버무려주세요.
- 상추, 깻잎, 당근 등의 채소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 먹기좋게 잘라주세요.
- 양념장을 만들어주세요. 위 재료를 모두 섞어주기만 하면 됩니다.
- 밥 위에 멍게, 체소, 양념장을 넣고 비벼주면 완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