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를 근본적으로 예방, 치료하는 약을 개발하는 회사가 나타난다면, 전재산을 털어 그 회사의 주식을 사야 한다는 우스갯소리가 있을 정도로 탈모는 아직 풀지 못한 과제입니다. 그렇다면 탈모를 완전하게 치료하지는 못해도 조금이라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물론 많이 있습니다. 각종 영양제의 섭취와 탈모샴푸 등은 어느 정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바로 '비오틴' 영양제입니다.
1. 비오틴이란?
수용성 비타민 중 하나인 비오틴은, 모발의 주요 성분인 케라틴을 합성하는데 필요하며, 모발을 단단하게 해주는 '시스틴 결합'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입니다. 따라서 비오틴이 체내에 부족하면 모발이 가늘어지고 탈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오틴을 '탈모비타민'이라고 부르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고려대학교에서 진행된 한 연구에서 '체내 비오틴이 부족이 모발이 가늘게 하거나 빠지는 증상을 악화한다'는 결과를 내놓았습니다. 뿐만 아니라,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교 연구에서는 '비오틴의 혈중 농도가 낮은 사람들에게서 탈모가 관찰되었다'라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2. 비오틴이 함유된 식품은요?
비오틴은 다양한 식품에 함유되어 있어 일상적인 식사를 통해 섭취가 가능합니다.
★달걀 노른자, 콩류, 땅콩, 견과류 및 씨앗류(특히 아몬드, 해바라기씨 ), 동물 간(닭고기 간, 쇠고기 간), 고구마, 버섯, 바나나, 시금치, 브로콜리, 아보카도
참고로 계란(50g) 1개를 먹으면 하루필요량의 1/3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비오틴 섭취를 위해서 계란을 드신다면 꼭 익혀서 드세요. 계란 흰자에 함유된 '아비딘' 성분이 비오틴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계란을 익혀서 드신다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3. 하루 권장 섭취량은요?
성인의 경우 1일 권장섭취량은 30㎍(마이크로그램)으로 매우 적은양 입니다. 하지만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아 반드시 식품으로 섭취해야 합니다. 체내에서 필요한 양이 소량이라서 결핍되는 일은 드물지만 지나친 음주, 흡연, 장내환경이 좋지 않을 경우 비오틴 결핍이 될 수 있습니다.
관련 연구에 의하면, 탈모예방이나 모발 건강을 목적으로 비오틴을 복용한다면 하루 10,000㎍정도를 섭취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10,000㎍(mcg)보다는 3000 mcg이하로 드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3000 mcg을식품으로는 모두 섭취가 어려우니 건강기능식품(비오틴영양제)을 드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4. 비오틴을 영양제로 섭취했을 때 부작용은 없나요?
비오틴은 수용성이라 많이 섭취하더라도, 대사에 사용 후 남는 비오틴은 소변으로 배설이 되므로 부작용이 거의 없는 영양소입니다. 하지만, 장기간 고용량을 복용할 경우 개인의 체질에 따라 피부 트러블(여드름, 뾰루지), 소화불량, 고혈당, 요산 수치 증가 등의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섭취량에 주의하시고 복용하면서 자신의 몸 상태를 잘 살피시기 바랍니다. 혹시나 부작용이 걱정이 되신다면 의사나 약사와 상의 후 드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5. 비오틴 영양제 선택시 주의점은요?
1) ‘건강기능식품’ 마크가 있는지 확인하세요. 이 마크는 식품의약품 안전처가 안정성과 기능성을 인정한 제품에만 표시할 수 있습니다.
2)비오틴의 함량을 확인하세요. 대부분의 비오틴 영양제에는 비오틴 외에 다른 영양성분들이 함께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추가로 함유된 영양성분이 무엇인지, 자신에게 잘 맞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3) 지나치게 함량이 높은 고용량 제품은 피해 주세요. 5000ug 이상의 함량의 비오틴을 매일 먹는다면 오히려 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4) 천연식품에서 추출한 비오틴으로 선택하세요. 인위적으로 합성한 비오틴에 비해 천연 유래 비오틴은 체내 흡수율과 생체이용률도 더 높습니다. 비오틴은 건조효모, 맥주효모 등에서 추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5) 화학 부형제가 함유되지 않는 것을 고르세요. 화학 부형제란 비오틴과 같은 영양제를 만들 때 가루를 뭉치고 표면을 매끄럽게 코팅을 하는 용도로 사용되는 것으로 '이산화규소', '히드록시 프로필 메틸셀룰로오스'등이 있습니다. 이들 화학 부형제를 장기간 섭취하게 되면 암 유발과 같은 인체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만약 좋은 비오틴을 고르기 힘드시다면 '뉴트리코어 비오틴'을 추천드립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