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영양 정보

땅콩버터로 살을 빼려면 이렇게 드셔야 합니다. (땅콩버터에 관한 모든 궁금증 해결)

by Eunice2020 2021. 12. 13.
반응형

땅콩버터는 자주 먹지는 않지만, 항상 우리 집에 구비해두고 있는 식품 중 하나입니다. 가끔 빵에 땅콩버터와 잼을 발라 먹으면 어른들이 먹어도 맛있거든요. 그리고 땅콩버터를 넣은 땅콩라떼, 땅콩라면 등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해서 하나쯤 집에 사두시면 유용하게 쓰실 수 있답니다. 그런데 땅콩버터는 과연 다이어트나 건강에 좋을까요? 버터라는 말이 들어가면 특히 다이어트와는 거리가 멀 거 같은데요. 오늘은 땅콩과 다이어트와 관계를 포함해서 땅콩에 관한 여러 가지 궁금증을 파헤져보고자 하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1. 땅콩버터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나요? 얼마나 먹을까요?

땅콩버터는 지방함량이 높아 100g당 600~620kcal(제품마다 조금씩 다름)으로 고칼로리 식품입니다. 하지만 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말하는 것일까요?

바로 땅콩버터에 함유된 건강한 지방(불포화지방)과 풍부한 단백질 및 식이섬유로 인해 포만감을 주어 식욕을 억제해주기 때문인데요. 이러한 효과로 인해 결국 다른 음식의 섭취를 줄여서 체중감소로 이어질 수 있으며, 감량된 체중을 유지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땅콩버터와 다이어트와의 상관관계는 실제 실험을 통해 증명한 바 있습니다. 

 

혹시 땅콩버터를 한숟가락 떠서 드셔 보셨나요? 목이 막히면서 물을 마시게 되고 그다음엔 딱히 먹고 싶은 음식이 생각나지 않았던 경험이 있으시다면 여러분들에게 딱 맞는 다이어트 방법이 되겠네요.

 

사실 다이어트를 지속하기 힘든이유는 '허기짐'때문입니다. 체중감량을 위해 식사량을 줄이게 되면 배가 고프니 자꾸 단것을 찾게 되고, 단 음식은 더 배고픔을 유발합니다. 그래서 자꾸 다이어트를 실패하고 요요현상을 경험하게 되는 것이지요. 다이어트는 단순히 미적인 요인뿐 아니라 건강을 위해 평생 해야 하는 과제입니다. 따라서 평상시 식욕을 억제할 수 있는 자신만의 방법을 찾으면 좋은데, 그중 하나가 '피넛버터'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피넛버터는 구하기도 쉽고 가격도 비싸지 않고 다양하게 요리에 활용할 수도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 추천으로 드리고 싶습니다.

 

그럼 얼만큼을 먹어야 할까요?

보통 밥수저로 2큰술(28g 이내)이며 칼로리는 170kcal입니다.

아무리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더라도 많이 섭취하면 체중 증가로 이어지니 꼭 적정량 이내로 드시는 것 잊지 마세요.

 

참! 땅콩버터가 건강에 좋으니 땅콩버터 대신 땅콩을 먹어도 되나요?

네~당연히 괜찮습니다. 땅콩으로 드실 경우 20알 정도 드시면 된답니다. 

 

2.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려면 어떤 방법으로 먹으면 될까요?

땅콩버터는 의외로 쓰임새가 매우 다양합니다. 가장 기본인 건 빵에 발라서 먹는 것인데요.

땅콩버터_잼_베이글
땅콩버터와 딸기잼을 얹은 빵

특히 땅콩버터와 잼을 함께 발라 먹으면 그 유명한 'PB&J 샌드위치'가 만들어지는데요. 사실 그렇게 먹으면 살이 찝니다. 따라서 오늘은 더 건강하게,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도록 먹을 수 있는 방법들을 알려드릴게요.

 

1) 월남쌈 땅콩소스

가게에서 월남쌈을 먹으면 땅콩소스가 함께 나오는데요. 집에서도 쉽게 만들 수 있답니다. 특히 월남쌈은 각종 채소를 맛있게 듬뿍 먹을 수 있어서 다이어트에 제격인 음식입니다. 거기에 땅콩소스까지 곁들이면 식사후 군것질하고 싶은 생각도 안녕! 입니다.

 

▶재료(밥숟가락 기준) : 땅콩버터 3T, 마요네즈 1T, 허니머스터드 2T, 올리고당 3T, 레몬즙이나 식초 1T

이 재료들을 모두 잘 섞어주기만 하면 완성! 맛있다고 소스를 너무 많이 찍어먹으면 안 됩니다.

 

2) 사과에 발라서 먹기

땅콩버터를 사과에 발라서 먹으면 생각보다 아주 맛있답니다. 의외의 조합이지만 한 번 드셔보세요. 건강에 좋은 사과와 땅콩버터를 한꺼번에 맛있게 먹을 수 있는 간식이 됩니다.

 

3) 오트밀에 넣어서 먹기

설탕이 첨가되지 않은 오트밀에 땅콩버터 한 스푼을 넣고 바나나, 블루베리와 같은 과일도 함께 넣어 드셔 보세요. 맛도 영양도 동시에 잡을 수 있습니다.

 

3. 땅콩버터의 또 다른 효능도 알려주세요.

1) 심혈관질환 위험 감소

땅콩버터에 풍부한 올레인산은 콜레스테롤 제거에 도움이 되며, 풍부한 칼륨은 고혈압의 원인이 되는 나트륨의 배설에 도와 꾸준히 섭취하면 심혈관질환 예방에 매우 좋은 식품입니다.

 

2) 치매예방

비타민B3로 불리는 '나이아신'은 뇌의 인지기능의 저하를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땅콩에는 '나이아신'이 풍부해서 치매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장 건강 및 변비 예방

땅콩에는 유산균의 먹이가 되는 올리고당이 풍부하며, 배변활동을 돕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변비는 물론 전반적인 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4) 당뇨 예방

땅콩은 섭취 후 혈당의 변화 정도를 나타내는 '혈당지수(GI)'가 13으로 매우 낮은 식품이기 때문에, 당뇨가 있거나 당뇨가 걱정되는 분들의 간식으로 매우 좋습니다. 또한 당뇨는 당뇨로 인한 합병증 예방에 주의를 해야 하는데요. 당뇨 합병증 사망 1위가 '심혈관질환'입니다. 그런데 앞서 말씀드린대로 땅콩은 심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므로 당뇨환자들에게 좋은 식품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5) 피부미용

땅콩에는 비타민E가 풍부하며, 비타민E는 노화방지, 기미나 주근깨 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그럼 건강에 도움이 되려면 얼마나 먹으면 될까요?

다이어트를 할 때와 마찬가지로 밥 수저로 2스푼(28g) 이내입니다. 

 

4. 땅콩버터를 고를 때 꼭 주의해주세요.

1) 땅콩 이외에 다른 성분이 전혀 들어가지 않은 것으로 고르세요.

땅콩 100%인 것을 골라야 합니다. 보통 맛과 질감을 위해 땅콩 이외에 설탕, 소금, 경화유가 들어갑니다. 

 

설탕과 소금이 안 좋은 건 알겠는데, 경화유는 무엇인가요?

경화유란 상온에서 액체상태인 식물성 기름을 동물성 기름과 같이 단단하고 끈적한 질감으로 바뀐 기름을 의미하는데요. 이런 가공과정을 거치면 건강에 해로운 트랜스지방산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유기농 땅콩으로 만들어진 것을 골라주세요.

땅콩은 땅속에서 자라는 '콩' 이기 때문에 '땅콩'이라고 이름이 붙여졌는데요. 땅콩은 껍질이 얇고 부드러워서 살충제의 흡수율이 매우 높은 작물입니다. 그리고 특히 땅콩은 살충제를 많이 뿌리는 식물 중 하나라고 하니, 유기농으로 고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5. 땅콩버터 보관법 및 굳은 땅콩버터 먹는 법을 알려주세요.

 

땅콩버터 보관법은 본인의 상황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고요?

 

만약 '땅콩버터를 자주 먹어서 개봉 후 2~3달 이내로 다 먹을 수 있다' 하시면 실온에 보관을 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땅콩버터는 추운 곳에 보관하면 굳어버리기 때문입니다. 

참! 참고로 방부제가 전혀 들어가지 않은 제품은 '개봉 후 1달'까지만 상온 보관이 가능하니 참고해주세요. 그리고 실온에 보관하시더라도 햇빛이 드는 곳은 피해 주세요. 땅콩버터에는 불포화지방산이 많아 햇빛에 노출되면 산화가 되므로 어두운 곳에 보관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런데 자주 먹는 편이 아니라면 냉장고에 보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냉장고에서는 개봉 후 9개월까지 보관이 가능한데요. 하지만, 방부제를 넣지 않은 제품은 보관기간이 개봉 후 3~4 달이니 참고해주세요. 

이렇게 냉장고에 넣은 경우 아래사진처럼 땅콩버터가 굳게 되는데요. 

굳은_땅콩버터_먹는법
굳은 땅콩버터

 

숟가락으로 떠서 그릇에 담은 후 전자레인지에 살짝 녹여서 드시면 됩니다. 먼저 10초 이내로 하시고, 상태를 보신 후 더 녹여주세요. 너무 오래 하면 안 됩니다. 아니면 먹을 만큼 떠서 실온에 두면 저절로 녹으니 걱정하지 마세요.

 

참! 가장 좋은 방법은 제품 설명서에 적혀있는 보관법을 따르는 것입니다. 제품마다 다르지만 보관법을 적어놓은 땅콩버터들도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6. 땅콩버터 보관 중 기름과 건더기가 분리되었어요. 어떻게 하지요?

 

깨끗한 수저로 잘 섞은 뒤 드시면 된답니다. 가름과 건더기가 분리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냉장고에 넣어두면 이런 현상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유기농 땅콩 100%로 만든 '땅콩버터' 사러가기

 

스프레드더러브 땅콩 버터 네이키드 크런치 비건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