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영양 정보

당뇨환자가 먹기 좋은 저당두유 - 저당두유에도 종류가 있다구요?

by Eunice2020 2023. 1. 10.
반응형

두유는 콩으로 만들어져 건강식으로 사랑받고 있는 음료입니다. 하지만 당뇨환자나 당뇨 전단계등 혈당을 신경 써야 하는 분들에게는 두유를 고를 때도 신경이 쓰입니다. 그럼 저당두유는 어떨까요? 실제로 혈당을 적게 올릴까요?

 

1. 저당두유의 종류

아래 분류는 영양사 엄마가 성분을 보고 임의적으로 나눈것이지, 실제로 존재하는 분류는 아니라는 점 참고해 주세요. 단지 여러분의 이해를 돕기 위해 구분해 보았습니다.

 

1) 설탕 또는 과당을 소량 넣은 제품

▶베지밀 에이스 저당두유

 

베지밀-에이스-저당두유-영양정보
베지밀 에이스 저당두유

 

당류가 4g입니다. 수치상으로는 당함량이 낮아 보이는데 비교대상이 있으면 더 확실하게 알 수 있겠지요? 같은 회사에서 나오는 다른 베지밀 두유와 비교해 보겠습니다. 가장 유명한 제품은 베지밀 에이(A), 베지밀 비(B)일 텐데요. 이 중에서 설탕이 덜 들어간 제품은 베지밀에이입니다. 그래서 베지밀 에이와 저당두유의 당함량을 비교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베지밀-에이-영양정보
베지밀 에이 당함량

당류가 6g 들어있네요. 따라서 저당두유가 베지밀에이보다 당류 함량이 2g 더 적은 것으로 확인됩니다. 그 외에 두유에서 가장 중요하게 보아야 할 '단백질'인데요. 둘 다 동일하게 6g이고 다른 영양소들도 비슷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베지밀 저당두유의 가장 큰 특징은 과당을 함유하고 있기는 하나, 돼지감자 추출분말을 넣어 혈당을 천천히 올리도록 설계한 제품이라는 점입니다. 돼지감자에는 '천연인슐린'으로 불리는 '이눌린'이 함유되어 있고, 바로 이눌린이 혈당이 급격히 올라가는 것을 막아줍니다. 

 

사실 과당이 주는 짜릿한 단맛을 포기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그런 과당을 소량 넣음으로써 맛을 좋게 하면서 대신 이눌린을 넣어 혈당을 완만하게 올리는데 도움을 준다는 점에서 이 제품을 좋아하는 편입니다. 

 

참! 이 제품에 과당이 들어있기는 하나 소량이기 때문에 단맛을 더 보충하기 위해 '팔라티노스'라는 대체 감미료를 첨가했는데요. 필라티노스는 인체 소화효소에 의해 쉽게 분해되지 않아 소화흡수가 느리므로 혈당을 매우 천천히 올립니다. 따라서 당뇨환자를 위한 가공식품에 많이 사용되는 감미료 중 하나입니다. 

 

2) '대체감미료'로만 단맛을 낸 제품

가장 대표적인 제품은 '소이비랩 저당두유'입니다.

 

소이비랩-식품표시소이비랩-저당두유-영양정보
소이비랩 저당두유

 

이 제품은 설탕이나 과당이 아예 없고 대체 감미료인 알룰로오스와 스테비아를 넣어 단맛을 냈습니다. 그래서 당류는 1.3g밖에 되지 않습니다. 즉, 콩 자체에 들어있는 천연당류 외에 다른 당류는 거의 들어가지 않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따라서 혈당관리를 하시는 분들이 담백한 맛이 아닌 단맛이 나는 두유가 드시고 싶다면 이 제품을 고르시는 것이 좋습니다. 칼로리도 베지밀 저당두유에 비해 11kcal가 더 낮습니다. 당류 함량 차이에서 비롯된 칼로리라고 보시면 됩니다. 참고로, 베지밀의 저당두유와 비교 시 단백질함량도 거의 비슷합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저는 이 제품을 선호하지는 않습니다. 칼로리는 낮은데 맛도 좋고 목 넘김도 좋다는 장점이 있지만 단맛이 많이 난다는 것이 저에게는 단점으로 다가왔습니다. 물론 많이 달지는 않으나 다른 저당두유에 비해서는 단맛이 더 많이 납니다. 

 

혈당관리를 할 때 대체감미료는 단맛이 정말 생각날 때 소량 넣어 그 만족감을 채우는 데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평상시에는 담백한 맛에 익숙해져야 합니다. 대체감미료라도 단맛 자체를 계속 즐기게 되는 식습관은 바람직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특히 식습관이 형성되는 어린아이들에게는 더욱 그러하니 되도록 단맛이 적게 나는 두유로 고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3) 설탕 및 대체감미료등을 일체 넣지 않은 제품

 

매일-설탕-무첨가-두유-영양정보
매일 섵탕 무첨가 두유

 

아예 애초에 단맛을 내는 설탕이나 설탕대체 감미료를 일체 넣지 않고 두유 그대로의 맛을 내는 두유도 있습니다. 단백질의 양도 더 많기 때문에 건강을 생각한다면 사실 이런 제품을 고르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게다가 합성식품첨가물이 아예 들어있지 않습니다. 앞에서 소개해 드린 두 제품들과 비교할 때 원재료명이 가장 군더더기 없이 심플합니다. 참고로 영양정보표에 당류가 1.2g 함유되어 있다고 나오지만 이건 콩 자체에 함유된 당분임을 알려드립니다.

 

하지만 이런 착한 제품의 경우 맛이 덜합니다. 물론 콩 자체의 담백함을 즐기시는 분들에게는 너무 좋지만, 그렇지 않은 분들, 단맛이 좀 더 있었으면 좋겠다고 하시는 분들은 처음 2가지 제품 중에 하나를 고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2.  결론

위 세 가지 제품모두 저당두유라는 컵섭에 맞게 당 함량이 적어 당뇨환자는 당뇨 전단계등 혈당관리가 필요한 분들께 추천할만한 합니다. 하지만 맛, 목 넘김, 가격에 차이가 있고 각각 장단점이 있으니 여러분들께서 비교해보시고 자신에게 맞는 두유를 고르시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베지밀 저당두유 보러가기

 

베지밀 에이스 두유

COUPANG

www.coupang.com

 

소이비랩 저당두유 보러가기

 

[당일발송] 키토선생 소이비랩 저당 두유 200ml x 18개입 (설탕무첨가 무가당)

COUPANG

www.coupang.com

 

매일 설탕 무첨가 두유 보러가기

 

매일유업 매일두유 99.9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