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이 되면 생각나는 조개 구이!
‘봄 조개, 가을 전어’라는 말도 있듯, 산란기를 앞둔 봄 조개는 너~~무 맛있습니다.
대부분 산란기는 5~7월이기 때문에, 산란기를 앞두고 조개는 맛과 영양이 절정에 달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왜 그렇게 비슷하게 생긴거니!
봐도봐도 헷갈리는 조개의 종류별 특징과 효능 및 용도를 알아보겠습니다.
조개 중에서도 주로 봄에 먹는 '봄 조개'를 살펴볼까요?
먼저 사진부터 보고 가시겠습니다.
1. 재첩(갱조개, 강조개)
요리: 재첩국
오염되지 않은 깨끗한 물에서만 자라는 재첩은 검은색이며 작은 삼각형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주요 생산지로 알려진 경남 하동에서는 재첩을 '갱조개' 또는 '강조개'라 부릅니다. 비타민과 무기질이 많을 뿐 아니라, 간기능을 개선하고 눈을 맑게 해주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재첩에는 비타민A가 부족하기 때문에, 비타민A가 풍부한 부추와 함께 재첩국을 끓여먹으면 좋습니다.
2. 동죽
요리: 탕, 칼국수
'똥죽'이라고도 불리는 동죽은 서해안의 간척사업으로 생산량이 많이 줄어, 요즘에는 귀한 몸이 되었습니다. 덕분에 가격도 많이 올랐습니다. 물속에서 관을 쭉 빼고 물을 쏘는 특징이 있어 ‘물총조개’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는데요. 그래서 ‘물총탕’또는 ‘물총칼국수’ 라는 이름으로 식당에서 판매가 되기도 합니다.
3. 모시조개(가무락)
요리:국, 탕, 숙회(삶아서 초장에 찍어먹기), 파스타
모시처럼 곱다는 뜻을 가진 모시조개의 정식명칭은 '가무락'입니다. '가무락'이란 껍데기가 검다는 뜻입니다.
다른 조개와 달리 산란기간이 1년에 두 번이라서 4~5월과 10~11월이 제철입니다.
감칠맛을 내는 아미노산인 '호박산'이 풍부해서 국물요리에 주로 사용되며. 칼로리와 지방 함량이 낮아 다이어트에도 좋은 조개입니다.
4. 바지락
요리:칼국수, 순두부찌개, 볶음, 미역국
국민 조개 중 하나! 바지락 이름의 유래가 재미있는데요.
바지락을 호미로 깰때 ‘바시락바시락’ 소리가 난다 해서 ‘바지락’이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합니다.
서식지에 따라 색이 조금 다른것도 특징입니다. 서해 바지락은 검은빛이 돌고, 남해 바지락은 노란빛이 돕니다.
철분 함량이 많아 빈혈예방에도 좋은 식품입니다.
5. 피조개
요리: 전골, 무침, 국, 구이,초밥
스테미나 식품으로도 잘 알려진 피조개는 꼬막과 비슷한 외형을 가졌지만 훨씬 크기가 큽니다.
피조개의 살과 체액이 마치 피처럼 붉은색을 띄고 있어서 피조개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카로티노이드와 헤모글로빈을 다량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붉은빛을 나타냅니다.
살이 두툼해 꼬치나 구이로 먹기에 좋으며, 초밥용으로 일본으로 수출이 많이 됩니다.
6. 가리비
요리:국물요리, 회, 구이, 찜
고급요리 재료인 가리비는 부채 모양을 하고 있는데요. 국물요리, 회, 구이, 찜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가능한 조개입니다.특히, 가리비는 관자만 따로 이용하기도 합니다.
칼로리는 낮고 단백질과 미네랄은 풍부하며, 콜레스테롤은 낮아 다이어트식품으로도 손색이 없는 조개입니다.
7. 홍합(담치)
요리:국물요리, 찜
홍합은 엄밀히 말하면 우리나라 토산종 담치(참담치)를 말합니다. 광택이 나는 까만 껍데기를 가지고 있으며 단백질,칼슘,인, 철 등이 풍부한 영양만점 조개로 국물요리에 많이 활용됩니다.
8. 가리맛조개(맛조개)
요리:볶음, 국물요리, 구이
길쭉한 막대기 모양을 한 가리맛조개는 흔히 ‘맛조개’로 불립니다. 맛조개는 잡는 방법이 특이하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수관이 길어 갯벌에 30~60㎝ 깊이의 구멍을 파고 살기 때문에, 그 구멍에 소금을 뿌리면 맛조개를 잡을 수 있다고 합니다. 맛조개의 살을 ‘맛살’이라 부르며, 살은 양념하지 않아도 짭짤한 맛이 납니다.
국산은 까맣고 크지만 중국산은 노란색이 돈다고 합니다. 참고로, 내장이 붉으면 신선도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구입시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9. 백합(대합)
요리:구이, 국물요리, 찜
백합의 뜻은 ‘껍데기에 100가지 무늬가 있다’는 뜻이라고 합니다. '동죽'처럼 서해안 간척사업으로 생산량이 줄어 귀한 대접을 받는 백합은 속이 실하고 부드러워 ‘조개의 여왕’으로 불립니다. 불순물을 뱉어내는 습성이 있어 이물질이 적은 것이 특징이며, 칼슘과 피로회복에 좋은 타우린이 풍부합니다. 참고로, 국산은 거무스름하고, 수입산은 노르스름해서 구분이 가능하다고 하니 기억해두세요!
*조개 드시기전에 미리 조개독(패류독소)에 대해 꼭 꼭 읽어보세요!!
2021.03.13 - [건강/식품영양 정보] - 익혀도 사라지지 않는 무서운 패류독소(조개독) 예방법
*꼬막에 포스팅도 읽어보세요.*
2020.11.04 - [건강/식품영양 정보] - 꼬막에 대해 모두 알려드립니다.(레시피포함)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