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성하고 까만 머리카락은 젊음의 조건 중 하나입니다. 특히 요즘에는 스트레스와 잘못된 생활습관 등으로 인해 탈모와 흰머리 때문에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탈모예방과 머리 염색은 불론 비듬예방을 한방에 해결하는 혼자만 알기 아까운 방법! 시작합니다.
제가 오늘 소개해 드리려고 하는 주요 재료는 '피마자유(아주까리기름)'입니다. 아름다움의 대명사인 고대 이집트 '크레오파트라'도 애용했다는 오일입니다. 피마자유는 혈액순환 및 림프순환을 도와 탈모예방에 도움을 주며, 불포화지방산인 리시놀산(리시놀레산)이 풍부해서 흰머리가 나는 것을 막아주고 수분을 머리카락을 두껍게 하는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원형탈모와 비듬 예방에도 효과적이라고 하니, 이런 고민이 있으신 분들은 꼭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피마자오일은 한 번에 사용하는 양이 적기 때문에 한번 사두면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어 저렴한 방법이며, 천연식품이기 때문에 머리에 바를 때는 특별한 부작용이 없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저는 피마자유의 매력에 푹 빠져서 피마자유로 피부관리 뿐 아니라 탈모예방에도 사용하고 있는데요. 피마자유를 활용한 모발관리법 3가지를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1. 피마자오일 + 커피
커피염색을 아시나요? 민간요법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 천연염색방법인데요. 저는 피마자유를 알기 전에 커피 염색을 먼저 시작했었습니다. 그런데 피마자유를 알고 난 뒤, 피마자유와 커피를 섞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커피는 머리를 염색해주는 효과가 있고 피마자유는 탈모예방 및 발모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같이 섞어서 사용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지요. 커피 염색에 관한 글은 맨 아래쪽에 링크를 걸어두었으니 참고하세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재료 : 알갱이 커피1큰술 + 미지근한 물 1큰술 + 피마자유 반 큰 술
위 재료들을 섞어주기만 하면 됩니다. 먼저 커피를 미지근한 물에 녹여주시고 거기에 피마자유를 섞어주세요. 만약 양이 적은 거 같다면 더 많이 넣고 만드셔도 됩니다. 그냥 <1 : 1 : 0.5> 비율만 지켜주세요. 물이 너무 많으면 줄줄 흘러내리고 색이 너무 연해지니까요.
꼭 간장에 참기름을 부어놓은 듯합니다.^^
이것을 머리 염색하는 솔로 염색하는 방법과 동일하게 발라주시고 샤워캡을 쓴 다음 최소 30분 이상 기다렸다가 샴푸를 하시면 됩니다. 피마자유는 매우 무거운 기름이니 샴푸 하실 때 꼼꼼하게 잘 씻어주세요.
그리고 커피와 피마자유는 염색약과 달리 얼굴에 흘러내려도 금방 지워지니 걱정하지 마세요.
참고로, 저는 1주일에 1번씩 이 방법을 사용해서 실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더 자주 하셔도 상관없습니다. 다만 기름을 사용하기 때문에 샴푸를 하더라도 기름질 수 있으니 본인의 머리 상태에 따라 횟수를 조정하시기 바랍니다.
2. 피마자오일로 마시지 한 후 잠들기
밤에 오일로 두피 마사지를 한 뒤 샤워캡이나 타월을 두르고 주무시면 됩니다. 그리고 다음날 씻어냅니다.
피마자유를 몇 방울에서 동전 크기만큼 적절한 양을 손가락에 묻혀 두피를 마사지해주세요. 5분 정도 충분히 마사지를 한 뒤 이불이나 베개에 묻지 않도록 수건이나 샤워캡을 쓰고 주무시면 됩니다. 다음 날 아침, 샴푸로 씻어내는 것 잊지 마세요. 오일이 꽤 무거운 편이라 머리를 감지 않을 수가 없을 거예요.^^
3. 피마자오일 + 샴푸
본인이 쓰는 샴푸에 피마자유 반 티스푼 정도 섞어서 마시지 하며 샴푸 해주세요. 솜에 샴푸를 덜고 거기에 피마자유를 1 티스푼 정도를 섞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피마자 오일은 점성이 강한 무거운 기름이지만 샴푸랑 섞어도 거품이 잘나니 걱정 마세요.
위 3가지 방법 중 본인에게 가장 잘 맞고 편한 방법으로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피마자유는 천연식품이고 의약품이 아니므로 효과가 아주 빠르게 나타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효과를 보시려면 최소 3-4개월 이상 사용하셔야 한다는 점 기억해주세요. 꾸준함이 중요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