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용정보

탈모예방과 기미제거를 동시에! (피마자유 효능, 부작용, 사용법)

by Eunice2020 2021. 10. 4.
반응형

기미를 없애기 위해 공부를 하던 중 알게 된 피마자오일!. 일명 '아주까리기름' 이라고도 합니다. 그런데 피부에만 좋은 것이 아니라 탈모예방, 염증 완화, 변비 개선 등 매우 다양한 효능이 있는데요. 하지만 아무리 좋은 식품이라도 제대로 알고 사용해야 한다는 점, 잘 알고 계시죠?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피자마오일에 대한 모든 것! 시작해 볼게요.
 

 

 

1. 피마자유(피마자기름, 피마자오일)란?

산행을 하다 보면 탁구공과 비슷하게 생겼지만 크기는 훨씬 작고, 가시처럼 오돌토돌한 것으로 둘러싸여 있는 식물을 보신 적이 있을 실 텐데요. 이것이 바로 피마자(아주까리)라는 식물입니다.

피마자
파마자(아주까리)

 
이 붉은색 껍질을 벗겨내면 안에 강낭콩같이 생긴 씨가 들어있는데요. 씨에서 기름을 짜낸 것을 '피마자기름' 또는 '아주까리기름', 영어로는 '캐스터 오일(Castor Oil)'이라고 합니다.
고대 문명에서 바르는 연고의 원료로 사용해왔을 만큼 오래전부터 민간요법으로 사용돼 오던 기름이라고 하며, 우리나라에서도 오래전부터 아주까리기름을 '가정상비약'으로 사용해왔고, 피마자잎은 쌈과, 나물의 재료로 사용하곤 했습니다. 



2. 효능

아래의 효능들은 과학적으로 증명된 것들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것들도 있습니다. 민간요법으로 사용되면서 '이러이러한 효능이 있는 것 같더라~' 하는 내용들도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1) 피부 보습
피마자유에는 다른 식물성 오일에서 찾기 어려운 '리시놀레산'이 약 87%로 매우 풍부합니다. 이 지방산은 특히 점성이 높아 피부와 모발조직으로 깊숙이 흡수되어 적은 양으로도 큰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천연화장품이나 비누를 만들 때도 자주 쓰이는 오일입니다. 특히 민감한 피부에 발라주면 보습효과로 인해 가려움증 완화에 도움이 되며 피부를 부드럽게 만들어줍니다.
 
2) 피부 잡티제거
한 때 일본에서 피마자오일과 베이킹소다를 섞어 피부의 잡티를 없애는 피부관리법이 인기를 끌었는데요. 
피마자유는 영어로 '캐스터(castor)오일' 이기 때문에 캐스터오일과 베이킹소다를 섞은 크림을 '카소다'라고 부릅니다. 
저는 둘째를 낳고 나서 기미가 부쩍 늘어서 고민이었는데요. 피마자유와 베이킹소다를 섞은 크림을 문제가 되는 부위에 면봉으로 찍어 바르기 시작하자 조금씩 옅어지는 것을 경험하고 꾸준히 해보려고 실천 중입니다.
 
자세한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기미, 이제는 안녕 (피마자유+베이킹소다=카소다 크림)

첫째 아이를 낳고는 기미에 대한 큰 고민이 없었는데, 둘째 출산 후에는 기미가 눈에 띄게 늘어나 들깨 팩과 율무팩을 실천해오고 있는데요. 이번에 새로 알게 된 '카소다 크림'이 있어서 여러분

eunicejojo.tistory.com


3) 탈모예방
오일을 두피에 발라 마사지를 해주면 림프의 순환 및 혈액순환을 도와 탈모예방은 물론 머리카락이 굵어지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런데 사실 머리카락만 자라게 하는 게 아니라 눈썹, 속눈썹 등의 발모촉진에 도움이 되므로 면봉으로 자기 전에 눈썹이나 속눈썹에 발라주면 좋습니다. 낮에 발라도 되지만 활동하는 중에는 여기저기 기름이 묻게 되므로 잘 때 발라주면 더 좋겠지요? 그리고 눈에 들어갈까 봐 걱정을 하시는데요. 피마자유는 눈에 들어가도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탈모예방과 염색을 동시에!(커피샴푸)

 

탈모예방과 염색을 동시에!(커피샴푸)

나이가 들면서 탈모와 흰머리에 대한 고민이 깊어가네요. 그래서 감자껍질로 천연염색을 하고 있는데요. 그러던 중 커피로 탈모도 예방하고 흰머리도 줄어들 수 있다는 희소식을 접하고 실천하

eunicejojo.tistory.com

 
4) 염증 제거
벌레에 물리거나 상처 난 곳에 바르면 통증이 완화되고 염증을 해소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5) 변비 개선
변비가 심한 경우 피마자기름을 소주잔으로 반잔을 마시면 배가 살살 아프면서 변을 보게 되는데요. 우리나라에서도 민간요법으로 널리 알려진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정말 심한 변비일 때 가끔씩만 사용하는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변비약은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하나는 변의 부피(양)를 늘려서 내보내는 방법이고요. 나머지 하나는 장점막을 자극해서 나가게 하는 방법입니다. 첫 번째 방법이 더 안전한 방법이며, 두 번째 방법은 자극성 하제로 분류되며 피마자 오일도 여기에 속합니다. 장점막을 자극하기 때문에 효과는 매우 빠르고 좋으나 복통, 전해질 불균형, 탈수와 같은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장기적으로 사용할 경우 피자마오일 없이는 스스로 변을 보지 못하는 '대장무력증' 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6) 근육통 및 관절통 완화
근육통이나 관절통증이 있는부위에 문지러주면 혈액순환과 림프계를 통한 노폐물 배설에 도움이 주어 통증이 완화된다고 합니다. 
 
7) 손톱, 발톱관리
피마자유에는 비타민E가 풍부하며, 이는 갈라진 손발톱이나 큐티클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부작용

피마자의 성질은 평이하지만 그 씨앗에는 '리신'이라는 유독성 단백질이 있습니다. 리신이 함유된 피마자유를 과랑 복용시 복통, 복부경련, 과도한 장운동, 설사, 구토, 탈수, 어지름증, 실신, 심계항진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임신한 여성의 경우 독성이 함유된 피마자 오일을 섭취했을 때 자궁수축을 일으킬 수 있느니 임산부는 더더더 주의바랍니다.
 
하지만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집에서 직접 기름을 짠 게 아니라, 시중에서 판매되는 제품을 사셨다면 큰 문제는 없을 것입니다. 단! 꼭 확인하셔야 할 게 있습니다. 내가 구입한 피마자오일이 독성을 제거한 것인지 아닌지 확인하신 후 사용하시고, 아직 구입을 안 하셨다면 꼭 독성을 제거한 상품을 구입해주세요.
피마자 씨에는 독성이 함유되어 있지만 9번을 찌고 말리는 과정을 통해 제거될 수 있습니다. 그러니 피부에 바르거나 두피에 바르는 것을 너무 두려워하지 마세요.
 
4. 독성을 제거했으면 먹어도 될까요?
아닙니다. 물론 독성을 제거했으므로 소량 섭취하는 것은 어느 정도 도움을 받을 수 있지만, 잠재적인 부작용이나 혹시 모를 독성의 위험을 대비해서 먹지 않는 것이 더 좋습니다.
실제로 식약처에서 피마자기름은 식품원료로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고 있다는 점 기억해주세요! 주로 화장품이나 공업용(윤활제)으로 많이 사용된다고 합니다.
 
5. 보관법
햇빛이 안 드는 서늘한 곳에 보관해주세요. 만약 개봉을 했다면 6개월 이내에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피마자유 구입하실 때 너무 큰 용량을 구입하지 않도록 해주세요. 
 
피마자유 사러가기

 

보르헤스 피마자유 피마자오일 아주까리기름 냉압착 정제

COUPANG

www.coupang.com

 

“쿠팡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