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임신을 하고 나서 가장 먹고 싶은 음식이 새로 지은 뜨끈한 '밥'에 '오징어젓'을 올려서 먹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임신 중에 꾹 참고 먹지 않았는데요. 제가 유별나다고요? 아닙니다. 제가 왜 그런 선택을 했는지 알려드리니 도움이 도셨으면 좋겠습니다.
1. 임산부에게 젓갈을 권하지 않는 이유는?
크게 2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하나는 나트륨 과잉섭취, 둘째는 식중독 위험입니다. 하지만 저는 나트륨 과잉에 대해서는 말씀드리지 않겠습니다. 왜냐하면 한국에는 젓갈외에도 짠 음식이 워낙 많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젓갈에 단순히 나트륨이 많아 먹지 마세요!라고 하기에는 설득력이 없어집니다. 게다가 요즘에는 다들 염분 섭취에 대한 우려가 있어서 스스로 줄이려는 노력을 하고, 적당히 먹으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런데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식중독'위험입니다.
저는 전직 '영양사'이다보니 뉴스에서 식중독 관련 기사들을 접하면 꼭 읽어보곤 합니다. 그런데 시중에서 판매되는 젓갈, 게장 등과 같은 염장식품에서 식중독균이 검출되었다는 기사를 종종 보게 됩니다.
명란젓의 경우에는 익혀먹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젓갈 가열을 하지 않고 섭취합니다. 따라서 제조 및 유통단계에서 병원균에 이미 오염되어 있을 경우 소비자들이 구입할 때쯤이면 균들이 많이 증식해서 심각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임산부에게 식중독이 특히 위험한 이유는?
모든 사람들에게 식중독은 위험할 수 있지만 특히 임산부들이 조심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임신을 하면 상대적으로 면역력이 저하되고, 위장기능도 약해집니다. 따라서 임신 전이라면 수월하게 지나갈 수 있는 가벼운 식중독에도 심한 복통, 설사, 구토가 발생할 수 있으며 심하면 조산, 유산으로 이어질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따라서 젓갈뿐 아니라 날로 먹는 음식인 생선회, 육회, 달걀 반숙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의사 선생님이 먹어도 된다고 하던데요?
네, 젓갈을 드셔도 사실 괜찮습니다. 의사선생님이 "드셔도 됩니다"라고 한 말에는 "위생적으로 잘 만들어진 젓갈은 드셔도 됩니다"라는 숨은 뜻이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식중독균은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어떤 회사의 제품이 위생적인지 알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임산부들이 모이는 인터넷카페에 보면 "저는 임신했을 때 가리지 않고 다 먹었어도 건강한 아기 낳았어요, 스트레스받으면 아기에게 안 좋으니 먹고 싶은 거 다 드세요" 이런 글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런 글을 적은 분들은 젓갈과 같은 음식을 먹고도 감사하게 아무런 탈이 나지 않았던 분입니다. 그러니 괜찮다는 말만 믿으시면 안 됩니다.
임신하게 되면 카페인, 나트륨등의 섭취를 주의하라는 말을 듣게 됩니다. 그런데 카페인이나 나트륨은 먹는 양을 조절해서 먹으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식중독균은 먹는 양을 조절한다고 해결되는 것이 아닙니다. 소량의 균이라도 일단 체내에 들어가게 되면 크게 문제를 일으키기도 하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저는 여러분들에게 겁을 주려고 이 글을 쓴 것이 아닙니다. 드물기는 하지만 실제로 식중독으로 인해 위험한 상황에 놓이는 산모들도 있기 때문에 가볍게 여기지 말라는 의미로 글을 쓰는 것입니다. 젓갈은 익혀먹는 음식이 아니므로 반드시 섭취 전에 주의가 필요하며 참을 수 있다면 임신기간 중에는 참으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물론 선택은 여러분의 몫이지만, 신중하게 선택해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