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을 마시면 안 되는 상황이라 알코올이 없는 맥주를 찾고 계신가요? 그런데 궁금증이 생깁니다. 정말 알코올이 한 방울도 안 들어있을까? 그런데 어떻게 맥주 맛이 날까? 마시고 운전을 해도 괜찮을까? 임신, 수유 중인데 괜찮을까? 칼로리는 어떨까? 오늘은 이런 궁금증들에 대한 속 시원한 해답을 드리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1. 비알콜 맥주 VS 무알콜 맥주
두 맥주는 엄연히 다른 것으로 '식품 등의 표시기준' 법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비알콜 맥주 : 알코올 1% 미만 함유
▶무알콜 맥주 : 알콜 함량 전혀 없음
현행법상 알코올이 1% 이상이면 '주류'로 분류되어 '술'이라고 부를 수 있는데요. 비알코올 맥주는 알코올이 1% 미만이므로 술이 아닌 '음료'로 구분이 된답니다. 게다가 알코올이 1%미만이면 '알콜 함량 0%'라고 표기까지 할 수 있으니 소비자들은 정말로 알콜이 전혀 없는 것으로 착각하기 쉽습니다.
만약 알콜이 0.99% 함유되어 있다면? 많이 마시면 당연히 취할 수도 있고 건강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습니다. 알코올 자체는 WHO에서 '1군 발암물질'로 규정하고 있으니까요.
2. 그런데 어떻게 맥주 맛을 내는 거죠?
이 또한 비알코올과 무알콜 맥주를 구분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1) 비알코올맥주
맥주를 만든 뒤 알콜을 제거하는 '필터링'과정을 거칩니다. 이때 100%모두 걸러지는게 아니겠죠? 1%미만이 남아있게 하면 비알콜 맥주로 판매할 수 있습니다.
2) 무알코올 맥주
맥주를 만드는 발효공정을 거치지 않고 착향료(맥주향)와 탄산(맥주 거품과 비슷하게 하기 위한)을 넣어 만듭니다. 발효공정이 없으므로 알코올은 전혀 없습니다. 아무래도 비알코올 맥주보다 맥주와 덜 비슷한 맛과 향이 나겠지요? 그래도 안심하고 술 마시는 기분을 낼 수 있으니 알코올 섭취를 특히 자제해야 한다면 무알콜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3. 구입 시 무알콜과 비알코올은 어떻게 구분하나요?
단순히 겉에 있는 광고문구만 보시면 모두 알코올 함량 0%라고 되어 있어 구분하기 어렵습니다. 이때는 반드시 맥주캔 표면에 있는 '식품표시'면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비알코올의 경우에는 알코올이 함유되어 있다는 문구가 반드시 들어가야 하는데요. 따라서 아래사진과 같은 문구가 씌여 있다면 알콜이 조금이라도 들어있다는 뜻입니다.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을 자세히 봐주세요.
무알콜의 경우에는 위와 같은 문구가 없지요? 아래 사진은 무알콜 맥주캔 '식품표시'입니다.
4. 임신, 수유부는 비알코올(알코올 1% 미만) 맥주를 마셔도 될까요?
안됩니다. 반드시 무알콜로 드시기 바랍니다.
특히 임신 중인 경우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합니다.
알코올은 소량으로도 태아의 기형을 유발할 수 있는 물질이므로 전문가들은 비알코올 맥주도 피하는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비알코올 맥주'에는 '임산부는 섭취를 주의하여 주시가 바랍니다'라는 문구가 있습니다.
5. 비알코올 맥주를 마시고 운전해도 될까요?
안됩니다.
실제 실험을 해본 결과 맥주를 마시고 바로 음주측정기를 재면 '면허정지'수준까지 나올 수 있습니다. 물론 마시고 바로 운전하는 사람은 없겠지요. 10분 정도만 지나도 혈중 알코올 농도가 거의 없는 것으로 나오지만 사람마다 알코올 분해능력이 다르므로 안심할 수 없습니다. 절대 무모한 도전은 하지 마세요. 음주운전은 나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생명까지도 위협할 수 있습니다.
6. 인터넷 구매도 가능한가요?
네, 가능합니다.
하지만 비알코올은 물론 무알콜 맥주까지도 성인인증을 해야 하므로 미성년자는 구매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구매해서도 안됩니다.
어? 무알콜 맥주에는 알코올이 전혀 없는데 왜 성인만 살 수 있나요? 어린이, 청소년도 살 수 있게 해야 하지 않나요?
아닙니다. 무알코올이나 비알콜 모두 '성인음료'로 구분되어 미성년자에게는 절대 판매를 할 수 없습니다. 물론 가게에서 신분증을 요구하지 않고 판매를 할 수도 있으나 엄연한 불법입니다. 무알콜의 경우에는 알콜이 없지만 '건전한 정서를 해하는 식품'이기 때문에 성인에게만 판매를 허가하고 있습니다.
7. 칼로리가 궁금해요.
사실 이건 만드는 회사마다 다 다르기 때문에 가장 정확한 건 맥주캔에 적힌 '영양정보'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그래도 궁금하실 여러분을 위해 대략적인 정보를 알려드릴게요.
술이 칼로리가 높은 이유는 알코올때문인데요. 알콜 1g당 7kcal 이랍니다. 탄수화물, 단백질 1g이 4kcal인 것에 비하면 매우 높은 편입니다. 따라서 비알코올, 무알콜은 일반 맥주보다는 훨씬 칼로리가 낮은 편입니다.
대부분 1캔(350ml)에 100kcal 이하이며, 30kcal 이하인 제품들도 있으니 칼로리에 민감하신 분들은 영양표시를 꼭 확인해주세요.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술만 마셔도 살은 찝니다, 이온음료 폭탄주 위험성-술에 관련된 모든 팩트 체크
막걸리는 숙취가 심하다? 막걸리는 건강에 좋다?-막걸리에 관한 속설 팩트체크
술 마신 다음날 절대 먹으면 안되는 음식<라면과 커피>, 대신 이걸로 드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