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의 명물 '밀면' 좋아하시나요? 저는 남편이 부산사람이라 부산에 가면 항상 '밀면'을 먹곤 했는데요. 유명한 밀면집에 가면 매번 줄을 서서 기다렸다가 먹었던 기억이 납니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는 밀면은 어떤 재료로 만들어졌을까요? 냉면과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오늘은 이에 대한 해답을 드리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1. 밀면의 재료 및 역사
물론 만드는 사람마다, 회사마다 재료 및 배합의 차이는 있겠지만 기본 재료는 아래와 같습니다.
▶밀가루, 전분(고구마전분, 옥수수 전분, 타피오카전분 등) 소금
주요 재료(90%)이상이 밀가루 이기 때문에 '밀면'이라고 부른답니다.
침! 찰지고 탄력감을 주기 위해 대부분의 회사들은 '면류 첨가 알칼리제'하는 식품첨가물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별히 공식적으로 보고된 부작용은 없지만 더러는 위장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는 사실 참고해주세요.
그럼 밀면은 누가 제일 먼저 만들어 먹기 시작했을까요?
밀면의 역사는 6.25전쟁과 함께 시작됩니다. 전쟁으로 인해 북한에서 많은 피난민들이 남한으로 내려오기도 했는데요. 그때 함경도 함흥시에 있는 흥남 지역의 사람들도 남한으로 내려왔고, 그중 일부는 부산에서 자리를 잡고 살게 되었습니다. 부산에 살던 흥남 사람들 중에 고향에서 먹었던 냉면이 먹고 싶어서 냉면과 비슷한 국수를 만들어 장사를 시작했고, 그것이 바로 밀면의 시초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왜 밀가루를 주성분으로 만들었을까요?
전쟁당시 미국에서 구호물품으로 '밀가루'를 보급했기 때문에 밀가루가 다른 식량에 비해 흔했기 때문입니다.
2. 냉면과의 차이점
냉면은 평양냉면과 함흥냉면이 양대산맥을 이루지요? 평양냉면 '면'의 주요 재료는 메밀, 함흥냉면 '면'의 주요 재료는 '감자, 고구마전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 시중에서 판매되는 냉면의 주 재료는 밀면과 별반 차이가 없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즉, 밀가루가 주성분이고 일부의 메밀, 전분(감자, 고구마, 옥수수 등)이 소량 섞여 있어 밀면과 큰 아이가 없었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실까요? 참고로 원재료명은 함량이 많은 순서대로 표기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물론 전통방식으로 만든 제품들도 판매되고 있습니다. 만약 전통방식으로 만든 냉면이 드시고 싶다면 원재료명을 확인하시고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그런데, 냉면이랑 밀면을 비교하면 색, 굵기, 맛,식감이 다르던데요?
네, 맞습니다. 둘다 성분은 비슷하지만 여러 가지 면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아무리 재료가 비슷해서 배합 방식, 반죽, 면을 뽑아내는 굵기 등에 따라 차이가 나겠지요?
보통 밀면이 냉면보다 면발이 두꺼운 편입니다. 그리고 냉면이 탱탱한 식감이라면 밀면은 보다 쫄깃하고 매끈한 식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3. 밀가루면을 더 건강하게 먹는 방법
밀면은 물론이고 대부분의 냉면도 밀가루가 주성분이라고 말씀을 드렸는데요. 밀가루가 무조건 나쁘고 피해야 할 식품은 아닙니다. 적당히, 영양가가 풍부한 식품들과 함께 먹으면 충분히 건강한 한끼 식사가 될 수 있습니다.
건강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전달하는 TV 프로그램 '생로병사'아시죠? 생로병사에서 흥미로운 실험을 진행했는데요. 3명의 실험 참가자들이 하루는 비빔면(면, 양념장)만 먹고, 다음날은 똑같은 비빔면에 깻잎, 상추, 오이 등 채소 70g을 넣어 먹도록 한 후 혈당을 측정했습니다.
결과는 어땠을까요?
예상하셨겠지만 채소를 넣은 비빔면을 먹은 후의 혈당변화가 훨씬 적었습니다.
그런데 혈당변화는 무엇을 의미할까요?
혈당의 변화가 크면 혈당조절 호르몬인 '인슐린' 분비가 많아지는데요. 인슐린은 혈당을 낮추는 동시에 지방조직에서 지방산 합성을 증가시키고, 체지방 분해를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결국 인슐린 분비가 많아지면 살이 잘 찌게 된다는 것이지요.
그리고 체지방이 많아지면 인슐린 저항성이 생기면서 결국 당뇨병으로도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혈당을 적게 올리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은 건강유지를 위해 중요합니다.
따라서 의식적으로 밀가루 음식을 먹을 때 채소를 듬뿍 첨가해서 먹으면 좋은데요. 밀가루가 주성분인 밀면이나 냉면을 드실 때 채소도 함께 많이 드시면 도움이 된답니다. 특히 비빔면을 먹을 때는 양념장에 당분이 많아 들어가서 혈당을 더 많이 올릴 수 있는데, 이때 평소보다 채소를 더 듬뿍 넣어 드시면 급격한 혈당 변화를 낮출 수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을 글
밀가루는 정말 '표백제와 방부제 덩어리'일까요? (밀가루에 대한 진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