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의 대표 음식 중 하나인 '카야잼(Kaya Jam)' 드셔 보셨나요? 저는 처음으로 '카야잼'이라는 단어를 들었을 때 '카야'라는 과일로 만든 잼(Jam)인가?라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공부를 하고 보니 전혀 제 예상과는 다른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더불어 카야잼에 관한 흥미로운 정보들도 많이 알게 되었는데요. 제가 알게 된 카야잼에 관한 모든 정보들을 낱낱이 알려드리니 여러분들의 궁금증 해결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 카야잼을 만드는 재료가 궁금합니다.
▶ 설탕, 계란, 코코넛 밀크, 타피오카 전분 또는 변성전분, 판단 잎
재료는 함량이 많은 순서대로 기입한 것인데요. 카야잼의 주 재료가 '설탕'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설탕의 함량이 높기 때문에 식품의 유형도 '당류 가공품'으로 분류가 된답니다.
하지만 다행히 건강한 재료들도 보입니다. '계란'과 '코코넛 밀크'인데요. 보통 잼이라고 하면 과일이 들어가기 마련인데 카야잼에는 계란과 코코넛 밀크가 과일을 대신합니다. 보통 일반 잼에는 설탕과 과일이 주성분이니 탄수화물만 섭취하게 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런데 카야잼에는 설탕 다음으로 계란이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다른 잼들에 비해 단백질 함량이 높은 것이 장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코코넛 밀크도 건강에 좋은 거 아시죠? 참고로, 코코넛 오일에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MCT 오일이 풍부하고 칼슘을 비롯한 각종 무기질, 식이섬유도 풍부하답니다.
타피오카 전분이나 변성전분은 잼 특유의 걸쭉한 식감을 주기 위해 넣은 재료들입니다.
마지막으로 판단 잎 추출물이 생소하시죠? '허브'중 하나로 바닐라와 같은 역할을 하며 담백한 향을 더해주는 재료입니다. 허브이기 때문에 소량이 들어가지만 카야잼에 빠질 수 없는 재료 중 하나입니다.
2. 노 슈가(설탕이 안 들어간) 카야잼은 다이어트 및 건강에 좋겠네요?
영양사로서 제 대답은 '글쎄요'입니다.
노슈가 카야잼에는 설탕이 들어있지 않은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설탕 없이 어떻게 맛있는 카야잼을 만들 수 있을까요? 따라서 단맛이 나는 다른 재료인 '대체 감미료'를 첨가해야겠죠? 카야잼에는 대체 감미료 중 '말티톨'을 사용합니다. 말티톨은 간장, 초콜릿, 젤리, 캔디, 아이스크림, 희석식 소주 등 가공식품에 많이 사용되는데요. 저는 개인적으로 대체 감미료 중 말티톨이 들어간 제품을 선호하지 않습니다.
왜 그럴까요?
설탕 대체제, 대체 감미료라고 하면 설탕의 단점을 보완하면서도 거부감 없는 단맛을 낼 수 있어야 합니다. 설탕의 단점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대표적으로 '혈당'을 빠르게 올린다는 점을 첫 번째로 꼽을 수 있습니다. 말티톨은 대체 감미료 중에서도 소르비톨, 자일리톨, 만니톨과 같은 당알콜류에 속하는데요. 당알콜류 중 말티톨이 혈당을 가장 많이 올린답니다. 말티톨은 분자구조가 설탕과 비슷할 뿐 아니라 같은 당도에서 설탕 대비 60% 수준으로 혈당을 올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당뇨가 있으신 분들은 노슈가 카야잼을 드실 때 노슈가라는 말에 현혹되지 마시고 섭취량에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제가 식품 공학자가 아니라 왜, 카야잼에 다른 감미료가 아닌 말티톨을 사용했는지 알기는 어렵지만 다른 감미료를 사용했으면 더 좋았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물론 설탕보다는 혈당을 덜 올리고 칼로리도 설탕의 절반밖에 되지 않으므로 설탕을 넣은 카야잼보다 혈당조절 및 다이어트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마음 놓고 많이 먹어도 되는 식품은 아니라는 사실! 절대 잊지 마세요. 참고로 노슈가 카야잼 1스푼(16g) 칼로리는 48kcal 입니다. 크게 두스푼 발라서 드신다면 100kcal는 거뜬하게 먹는셈이 된답니다.
3. 카야잼에도 종류가 있다고 하던데요?
네, 맞습니다, 브라운 카야잼, 그린 카야잼, 앞서 말씀드린 노슈가 카야잼, 이렇게 3가지가 있습니다.
노슈가에 대해서는 말씀을 드렸으니 브라운 카야잼과 그린 카야잼의 차이를 알려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브라운 카야잼이 그린 카야잼보다 설탕의 함량이 높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설탕을 캐러멜화 시켜서 넣었기 때문에 갈색(브라운)이 되는 것이랍니다. 그래서 브라운이 좀 더 걸쭉하고 진하며 달콤한 맛이 나고, 그린은 상대적으로 부드럽고 고소하며 담백한 맛이 느껴집니다. 좀 더 진한 단맛을 좋아하시는 분은 브라운을, 덜 달고 보다 담백한 맛을 좋아하신다면 그린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건강 및 다이어트 면에서는 그린 카야잼을 드시는 것이 좋겠지요?
4. 카야잼을 맛있게 먹는 여러 가지 방법을 알려주세요.
1) 가장 보편적이고 전통적인 방법-카야토스트
① 빵을 따뜻하게 구워줍니다. (어떤 빵이든 상관없지만 식빵이 가장 보편적입니다.)
② 따뜻할 때 빵 한쪽에는 카야잼을 바르고 그 위에 차가운 상태의 버터를 올려놓습니다. 이때 버터는 얇게 슬라이스 하시면 됩니다.
③ 나머지 한쪽 빵을 포개서 커피나 우유와 함께 드시면 됩니다.
2) 다른 방법
- 버터 대신 슬라이스 치즈나 크림치즈를 넣으셔도 됩니다.
- 프렌치 토스트에 카야잼을 발라서 먹는 것도 별미입니다.
5. 카야잼 보관방법을 알려주세요.
개봉 전에는 직사광선을 피하고 건조하고 서늘한 곳에 보관!
개봉 후애는 냉장보관! 일단 개봉하면 냉장고에 꼭 넣어주세요. 보통 카야잼과 같이 빵에 발라먹는 스프레드 종류는 오래 두고 먹기 때문에 냉장 보관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