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동만두는 익히지 않고 그냥 먹어도 되는 음식일까요? 아니면 반드시 익혀 먹어야 할까요? 그리고 익혀먹었는데도 왜 배탈, 설사가 생기는 것일까요? 오늘은 이에 대한 명쾌한 해답을 드리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냉동만두는 익혀서 판매하는 건가요?
네, 맞습니다.
만두를 만드는 공정을 한번 살펴볼게요. 대부분의 공장에서는 아래와 같은 순서대로 만두를 만듭니다.
▶만두소 만들기-> 만두소를 만두피에 넣어 만두모양으로 빚기-> 증기로 찌기-> 급속냉동->포장
즉, 냉동만두는 얼린 상태로 판매가 되지만, 얼리기전 만두를 익히게 됩니다. 약 99℃의 증기로 5분정도 찐 다음 바로 냉동 단계로 넘어가게 됩니다. 따라서 냉동만두는 이미 익혀서 나온 것이 맞습니다.
그럼, 냉동만두를 익히지 않고 그냥 먹어도 되는 거 아닌가요?
아닙니다. 익혀 나왔다고 해도 반드시 가열해서 먹어야 합니다. 실제로 냉동만두 포장면에는 '가열하여 섭취하는 냉동식품'이라고 쓰여 있습니다.
왜 익혀먹어야 하는 걸까요?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운송하는 과정 중 상온에 노출되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운송을 하는 트럭은 냉동트럭이지만 트럭에서 내려 마트로 가는 과정, 마트에서 진열을 하기까지 대기시간등을 감안하면 냉동만두는 실온에 잠시라도 머물렀을 확률이 높습니다. 게다가 마트에서 물건을 사서 집에 도착하기까지, 당연히 실온에 노출이 되었겠지요? 이런 경우 세균이 증식할 수 있기 때문에 가열을 해서 드시는 것이 안전하고, 또 맛도 좋습니다.
익혀먹었는데도 혹시 배탈, 설사가 난 경험이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완전히 익히지 않고 드셨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덜 익혀졌다면 냉동만두에 남아있던 병원균(질병을 일으키는)들이 완전히 죽지 않아 배탈, 설사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자렌지를 통해 가열할 경우 특정 부분이 완전히 익혀지지 않을 수도 있으니 충분히 익혀진 것인지 확인하시고 드시기 바랍니다.
잠깐! 군만두,튀김마두, 찐만두, 물만두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만두피에 차이가 있습니다. 보통 군만두나 튀김만두의 피는 물만두, 찐만두에 비해 더 두껍고 바삭하지요? 피를 더 두껍게 만들 뿐 아니라, 피에 전분(주로 옥수수 전분)을 넣어 바삭하게 만듭니다. 그리고 바삭하면서도 쫄깃함을 내기 위해 찹쌀가루를 섞는 군만두나 튀김만두도 있다는 사실!
인기리에 판매되는 군만두의 원재료명을 살펴보실까요?
이 제품에는 찹쌀가루와, 옥수수전분이 들어가 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