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들 집에 튀김가루나 부침가루, 빵가루 하나쯤은 가지고 계시지요? 그런데 일반 밀가루와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요? 그냥 집에 있는 밀가루로 대신하면 안 될까요?
그리고 요리를 하려는데 부침가루와 튀김가루, 빵가루가 집에 없어서 난감하신가요? 마트에 가자니 귀찮고 시간도 없고! 그래서 오늘은 이런 고민이 있는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글을 준비했으니 끝까지 읽어주세요.
1. 튀김가루와 부침가루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먼저 둘의 성분부터 살펴볼까요? 시중에 판매되는 대표적인 튀김가루와 부침가루의 성분을 바탕으로 작성하였습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물론 같은 성분이라도 각 성분의 비율은 다를 수 있겠지만, 기본적인 재료는 모두 동일합니다.
튀김가루 | 밀가루(박력분), 전분, 베이킹파우더, 소금, 후추, 설탕, 채소(주로 마늘, 양파)분말 |
부침가루 | 밀가루(중력분), 전분 , 베이킹파우더, 소금, 후추, 설탕, 채소(주로 마늘, 양파)분말 |
굳이 한가지 차이를 찾자면 튀김가루는 박력분, 부침가루는 중력분을 사용하였다는 것인데요. 사실 이것이 매우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박력분과 중력분을 나누는 기준은 '글루텐'의 함량인데요. 글루텐이 많을수록 빵이 쫄깃쫄깃해지고 적을수록 바삭바삭해집니다. 그래서 튀김가루는 박력분을, 부침가루는 중력분을 사용하는 것이지요.
아래 사진은 튀김가루(왼쪽)와 부침가루(오른쪽)의 비교를 위해 준비했는데요.
어떠신가요?
거의 구분이 안 가지요? 그런데 만져보면 어느 정도 구분은 됩니다. 왜냐하면 튀김가루는 박력분이 들어가 있어서 만졌을 때 가벼운 느낌이 나고요. 부침가루는 손가락으로 집었을 때 밀가루가 조금씩 뭉치기 때문에 더 무거운 느낌이 듭니다.
2. 그럼 튀김가루가 없을 때 부침가루를 사용해도 되나요?
당연히 부침가루로 튀김요리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튀김가루로 했을 때보다 바삭한 맛이 덜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도 찬물이나 맥주 등 바삭함을 더 해주는 방법을 활용하다면 식감을 어느 정도 보완이 가능하니 튀김가루가 없다고 튀김을 포기하지 마세요.
3. 튀김을 하려는데 튀김가루는 물론 부침가루도 없을 때 튀김을 하는 방법이 있나요?(튀김가루 만들기)
있습니다.
1) 전분을 이용하세요
전분에 물을 넣고 기다리면 전분과 물이 분리가 됩니다. 이때 윗물은 따라버리고 아래 있는 전분 덩어리(물전분)만 떠서 튀김재료에 뿌려가며 옷을 입혀주면 됩니다. 이때 너무 물전분을 많이 입히면 튀김옷이 두꺼워지면서 바삭함이 덜합니다. 살짝만 입혀야 더 맛있습니다.
이 방법이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유튜브'에서 '백종원 튀김가루 없이 새우 튀기기'를 검색해보세요.
2) 밀가루를 이용하세요.
밀가루만 있다면 밀가루와 소금을 넣고 반죽해서 해보세요. 단, 꼭! 찬물을 넣어서 하세요!
그래야 바삭합니다. 얼음물이면 더 좋은데요. 찬물에 얼음을 넣어 매우 차갑게 만든 다음 넣어보세요.
그래야 글루텐 형성이 잘 안돼서 반죽이 쫀득거리지 않고 바삭하게 된답니다.
4. 부침가루 대신 튀김가루를 사용해도 되나요?
네, 당연히 가능합니다.
바삭한 식감을 좋아하신다면 튀김가루만 가지고도 얼마든지 부침개를 만들어서 드실 수 있답니다.
그리고 실제로 많은 분들은 바삭함과 쫄깃함을 동시에 느끼고 싶어서 튀김가루와 부침가루를 1:1로 섞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튀김가루는 바삭함을 주고, 부침가루는 글루텐 함량이 많으니 쫄깃함을 준답니다.
5. 부침개를 하고 싶은데 튀김가루, 부침가루 아무것도 없을 땐 어떻게 하나요?(부침가루 만들기)
밀가루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부침가루에는 소금, 베이킹파우더등이 들어가 있는데요. 베이킹파우더가 없으시다면 소금만 넣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김치부침개 같은 경우에는 김치자체가 짜서 소금을 추가하지 않아도 되구요, 대신 호박 부침개, 파전 등은 소금을 넣어 간을 맞추는 것이 좋겠습니다.
6. 튀김가루와 부침가루의 보관은요?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데 냄새를 쉽게 흡수하기 때문에 향이 나는 비누, 세제, 화장품 등과 가까이 보관하지 마세요.
또한 개봉을 한 경우에는 벌레, 이물질, 곰팡이등에 오염될 수 있으니 꼭 밀봉해주세요!
7. 빵가루는 무엇인가요?
빵가루는 튀김을 할 때 사용하는 것으로 성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밀가루, 효모, 소금, 팜유, 포도당, 전분
결국 빵을 만드는 재료와 같습니다. 빵가루는 빵을 부스러기 형태로 만든 것이기 때문이지요.
그럼 빵가루가 없을 때는 어떻게 하면 될까요?
집에서 식빵을 가지고 만들 수 있답니다.
▶재료 : 식빵, 믹서기
1) 가장 일반적인 방법
식빵을 손으로 대충 찢어서 믹서기에 넣고 갈아주기만 하면 됩니다. 너무 곱게 갈 필요는 없습니다. 아래 사진처럼 어느 정도 거칠게 갈아주셔야 더 맛있습니다.
그런데 너무 쫄깃하거나 수분이 많으면 믹서기에 갈 때 뭉칠 수 있으니, 그런 경우에는 살짝 말리거나 얼려서 갈아주세요. 자세한 방법은 아래에 있습니다.
2) 식빵을 건조한 뒤 만드는 방법(건식)
오븐, 에어프라이어, 토스터에 바삭하게 말린 후 잘라서 믹서기에 넣고 갈아주세요.
3) 식빵을 얼린 뒤 만드는 방법(습식)
4-5시간 정도 냉동실에 넣었다가 잘라서 믹서기에 넣고 갈아주세요.
이렇게 만든 빵가루는 지퍼백에 소분해서 냉동실에 보관하시면 3개월 정도 보관이 가능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