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족발이나 순대와 잘 어울리는 식품은?
김장담글 때 없어서는 안될 재료는?
바로 새!우!젓! 입니다.
특별한 반찬이 없을때, 김이 모락모락 나는 밥에 새우젓을 살짝 올려 먹으면 밥도둑이 따로 없죠.
그런데 새우젓도 종류가 매우 다양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새우젓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고 더불어 효능과 보관방법에 대해서 적어보려 합니다.
1. 새우젓의 종류
새우젓을 만드는 새우가 언제 잡혔느냐에 따라 이름이 달라집니다.
아래 사진은 가장 많이 먹는 새우젓 종류입니다.
실제로는 더 많은 새우젓이 있지만, 가장 대표적인 4개만 가져왔습니다.
1)오젓
오월(음력5월 10일~6월 10일 사이)에 잡히는 새우로 만든 새우젓으로, 찌개나 나물등을 만들때 양념으로 많이 쓰입니다.
육젓 다음으로 맛이 좋습니다.
2)육젓
유월(음력 6월 10일~7월 10일 사이)에 잡힌 새우로, 6월에는 새우의 산란기이므로 가장 살이 크고 굵은데요. 따라서 새우젓 중 감칠맛과 단맛이 높아 최고급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주로 김장할때, 또는 반찬으로 무쳐먹을때 사용됩니다.
3)추젓
가을(삼복 이후~추석 무렵인 10월까지)에 잡히는 새우로 만든 것으로 다른 새우들에 비해 희고 연하며 염도가 낮은편입니다. 가격이 저렴하고, 숙성시켜 판매하는 시기가 김장철과 딱 맞아 떨어지기 때문에 김장용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4)동백하젓(세하젓)
겨울에 잡히는 새우로 만든 새우젓으로 희고 깨끗하며 맛이 담백하여 수육과 잘 어울립니다.
새우의 크기가 작고 선명하며 세하젓이라고도 불립니다.
5)기타
*광천새우젓*
새우젓을 토굴에서 숙성하면 온도가 일정하게 유지되어 맛이 좋다고 합니다. 특히 광천 옹암리의 토굴에서 숙성된 '광천 새우젓'이 유명한데요. 매년 가을 광천 새우젓 축제가 열린다고 하네요.
*곤쟁이젓*
곤쟁이는 곤쟁이과에 속하는 갑각류이며 새우처럼 생겼습니다. 맛이 일품이라고 해서 '감동젓'이라는 별명이 있고 '자하젓'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일반 새우젓처럼 밥과 함께 먹어도 맛있고, 깍두기를 담글 때 많이 사용됩니다.
*토하젓*
11월 경 전라남도에서 잡은 민물새우로 담근 새우젓을 말합니다.
*중하젓*
중하새우로 만든 새우젓을 말합니다 중하새우란 보리새우과에 속하며 '대하(큰 새우)에 비해 몸집이 작아 '중하'라고 불립니다. '수미네 반찬'에서 김수미씨가 중하새우로 만든 새우젓순두부찌개를 선보이면서 유명세를 타고 있습니다.
방송에서 쌀뜨물과 중하젓을 이용해 간단하게 뚝딱 맛있는 순두부찌개를 요리했습니다.
2. 새우젓의 효능
새우젓에는 필수 아미노산, 비타민B1(티아민)과 나이아신, 칼슘을 비롯한 무기질도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식욕감퇴나 각기병, 신경증, 설염, 구내염, 피부염 등의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새우젓은 짠맛이 강해 먹는 양이 적기 때문에 영양성분은 크게 의미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새우젓만의 큰 장점은 소화력을 높여준다는 것입니다.
새우젓에는 프로테아제(단백질분해효소)와 리파아제(지방분해효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단백질과 지방이 많은 육류요리(족발, 수육등) 먹을 때 새우젓을 같이 먹는 것이지요. 하지만, 꼭 고기를 먹을 때만 먹는것이 아니라 일상식사에서 소화가 안 되고 속이 더부룩할 때도 새우젓을 먹으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새우젓 보관
보관기간은 보관온도와 염도에 따라 달라지는데, 과거와 다르게 요즘은 새우젓의 염도가 30% 가량 줄어들어 보관을 잘 해야 오랫동안 두고 먹을 수 있습니다.
새우젓은 잘못 보관하면 새우의 형태가 없어지기도 하고, 오래보관하면 신선도가 떨어지고 삭아서 더 짜지기 때문에 보관을 매우 잘해야 합니다.
흔히 냉장고에 보관을 하시는데, 냉장고보다는 냉동보관을 하실것을 권합니다. 새우젓은 염분이 높아 냉동실에 보관해도 얼음처럼 딱딱해지지 않습니다. 냉동실이 번거롭다 하시는 분들은 일주일 정도 사용할 만큼만 락앤락같은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하시면서 사용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참고로, 냉동보관시에는 2년정도 보관이 가능합니다.
냉동고 말고 김치 냉장고에 보관하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일반 냉장고보다 온도가 다소 낮고, 일반냉장고보다 자주 여닫지 않으므로 김치냉장고에 보관하시는것도 괜찬습니다. 하지만 냉동보관을 하시면 좀 더 오래 보관이 가능합니다.
4. 좋은 새우젓을 고르는 방법
1)다른 첨가물이 없는 100%천일염으로 만든 새우젓!으로 고르세요.
2)발효가 잘된 좋은 새우젓은 나쁜 냄새가 없으므로 비린내가 많이 나는것은 피하세요.
3)통통하게 형태를 잘 유지하고 있는 것을 고르세요. 오래될 수록 새우의 형체가 사라지고 으깨진것들이 많습니다.
4)국물은 이물질이 없이 뽀얀것이 좋습니다.
5. 새우젓이 너무 짜다면?
체에 받쳐 흐르는 물에 살짝 씻어서 드세요.
참!! 마지막으로 말씀 드릴게 있어요.
새우젓을 뜰때는 스테렌스로 만든 숟가락을 사용하지 마세요. 나무나 플라스틱으로 만든 수저를 이용하세요.
스텐레스의 쇠성분이 새우젓의 염화나트룸(소금)과 만나면 화학반응을 일으켜 쉽게 변질이 될 수 있다고 하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