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부를 얼려서 먹는다?
이런얘기 들어보셨나요?
사실, 언두부는 이미 유명한것 같은데 저만 늦게 알았습니다. 왜 아무도 가르쳐주지 않은건지.....
알고보니 언두부는 맛도, 영양도, 보관기간도 UP!!
오늘은 얼린두부의 장점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1. 얼린두부(언두부)의 장점
1)영양소가 더 풍부해집니다.
두부를 얼리면 일부영양소가 파괴되지 않을까? 하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요. 실제로는 그 반대입니다.
두부를 얼렸다가 녹이면 수분이 빠져나가면서, 영양소가 농축이 되므로 같은양을 먹었을떄 더 많은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자료에 의하면, 같은양일때 일반두부보다 얼린두부의 단백질 함량이 6-7배가량 많다고 합니다.
2)보관기간이 늘어납니다.
1인가구나 식구들이 적은 집에서는 두부 1모를 모두 먹기 어려워, 남은 두부는 냉장고에 넣어두기 마련이죠.
하지만 두부는 쉽게 상하기 때문에 다 먹지 못하고 버리기 일쑤입니다. 그런데 냉동실에 보관하면?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어 식비도 절감이 됩니다.
3)식감이 살아납니다. 쫄깃쫄깃한 식감!
두부를 얼렸다가 녹이면, 두부속에 있던 수분이 빠지면서, 두부는 쫄깃쫄깃한 식감을 갖게되어 씹는맛이 좋아집니다.
4)양념이 잘 스며들어, 더 맛있는 두부요리를 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두부속에 있던 수분이 빠진다고 말씀드렸죠? 수분이 빠지면서 두부에 구멍이 생기게 되고, 그 구멍으로 양념이 잘 스며들어 더 맛있게 요리할 수 있습니다.
2. 얼린 두부 만드는 방법
1)두부를 흐르는 물에 씻어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음, 키친타올로 물기를 닦아줍니다.
2)랩으로 포장해서 냉동실에 보관합니다.(반나절~하루정도면 됩니다.)
3. 얼린두부 해동하는 방법
얼린두부는 먹기전 꼭 해동을 해서, 두부속에 있던 수분을 빼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얼린채로 그대로 요리를 하면 안됩니다.
상온에서 해동해도 되고, 전자렌지의 해동기능을 이용해도 됩니다.
해동을 하게되면 아래사진처럼 물이 주르륵 빠집니다.
4. 얼린 두부 먹는방법
언두부는 볶아서 먹으면 고기같은 질감이 되므로 볶음요리에도 좋고, 또한 국물요리(찌개, 국)에도 잘 어울립니다.
사실, 일반적인 모든 두부요리에 그냥두부대신 언두부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