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영양 정보

힘들게 사골국 끓이지 마세요. 차라리 소고기를 드세요.

by Eunice2020 2021. 12. 26.
반응형

혹시 몸보신을 하시려고 '사골'을 우리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다시 한번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사골국에는 생각보다 영양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지 않답니다. 그렇다면 사골국을 좀 더 영양가 있게 먹는 방법은 없을까요? 있습니다. 오늘 그 방법을 알려드리니 끝까지 읽어주세요.

 

 

1. 사골국의 영양성분

사골국은 소의 다리뼈를 오랜 시간 끓여내어 칼슘을 비롯한 각종 미네랄이 풍부한 보양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축산과학원에서 발표한 사골국의 영양성분을 살펴보면 보양식이라고 보기에는 어렵습니다.

사골국
(1,000ml, 1L)
칼로리(kcal) 단백질(g) 칼슘(mg) 인(mg) 칼륨(mg)
91.72 10.94 5.95 9.75 30.28

 

위 표는 1리터를 기준인데요. 실제로는 1그릇에 300~400ml 정도입니다. 따라서 그 중간값이 350ml로 계산해보면,

칼로리 32kcal, 단백질 4g, 칼슘 2mg, 인 3mg, 칼륨 11mg 입니다. (편의상 소수점은 생략)

 

특히 사골국은 칼슘이 많아 뼈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하지만 실제로는 칼슘의 양이 현저히 낮습니다. 우유 100ml에 약 100~110mg의 칼슘이 함유된 것과 비교해볼 때 매우 낮은 수준입니다. 또한 '인'의 함량에 주목할 필요가 있는데요.  

 

칼슘은 인과 1:1로 있을때 가장 흡수가 잘 되는데 인의 함량이 훨씬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골국은 4번 이상 끓이게 되면 인의 함량이 훨씬 높아지기 때문에 3번까지만 끓일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칼슘을 제외한 나머지, 단백질이나 칼륨도 낮은 수준이므로 영양식으로 보기에는 어렵습니다.

 

2. 그럼 사골국 말고 영양보충을 위해 무엇을 먹는것이 좋을까요?

1) 소고기를 굽거나 삶아서 드세요.

소고기에는 단백질, 칼슘, 철분을 비롯한 각종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참고로, 소고기 안심 1인분 150g 만 먹어도 사골국에 함유된 칼슘보다 약 1.5배 많은 양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2) 소고기야채죽을 끓여서 드세요.

앞에서 소고기를 드시라고 말씀드렸는데요. 문제는 소고기가 비싸다는 것입니다. 사골국은 많은 양을 만들 수 있으니 비교적 저렴하다고 볼 수 있겠지요. 그리고 이가 약하거나 소화기가 약해서 고기를 섭취하기 힘든 경우도 있고요.

이런 경우에는 소고기와 채소를 잘게 다져서 죽으로 만들어서 드시면, 비교적 비용도 많이 들지 않으면서, 어린아이들 및 노인들도 씹는 걱정, 소화 걱정 없이 드실 수 있기 때문에 좋습니다.

 

3. 그럼 사골국을 더 영양가 있게 먹는 방법은 없을까요?

1) 사골국을 곰탕처럼 드시면 좋습니다. 곰탕 뼈는 물론 고기, 내장 등을 함께 넣고 푹 고아서 만드는 음식으로, 국물과 함께 고기, 내장 등을 함께 먹는 음식입니다.

따라서 사골육수를 내실 때 고기도 함께 고아서 만드시면 좋습니다. 

 

2) 사골국을 육수로 활용해보세요.

떡국, 우거지국, 굴국밥 등 다양한 국물요리에 활용해보세요. 국물만 단독으로 먹는 것보다 다양한 식재료를 함께 넣어 국이나 탕으로 만들어 먹으면 훨씬 좋습니다.

 

4. 사골국을 먹을 때 주의할 점!

 

너무 뜨거운 상태로 후루룩 마시지 마세요! 2가지 문제점이 있습니다.

 

1) 나트륨 과잉섭취

뜨겁게 먹는 거랑 나트륨 섭취랑 무슨 상관이냐구요?

국물이 뜨거우면 짠맛을 덜 느끼게 되므로 소금을 더 많이 넣게 되고, 김치도 더 많이 먹게 된답니다. 

 

2) 식도 화상

특히 뚝배기에 담긴 뜨거운 사골국물은 식도에 화상을 입힐 수 있습니다. 실제로 식도 화상으로 병원을 찾는 사람들도 있다고 합니다. 반복적인 식도 화상은 식도암과 같은 다른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식혀서 꼭 식혀서 드시기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사골국, 곰탕, 설렁탕, 도가니탕, 갈비탕, 우족탕의 차이점

 

사골국, 곰탕, 설렁탕, 도가니탕, 갈비탕, 우족탕의 차이점

뽀얀 국물을 자랑하는 보양식으로 알려진 사골국, 곰탕, 설렁탕, 도가니탕, 갈비탕, 우족탕! 모두들은 한 번쯤 드셔 보셨을 텐데요. 혹시 차이점을 아시나요? 알 것 같으면서도 딱히 차이점을 설

eunicejojo.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