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수유는 남자뿐 아니라 여성에게도 좋은 식품으로 한의학에서 보약의 재료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산수유에 대한 모든 것을 알려드리려 하니, 산수유 구입을 고민하신다면 끝까지 읽어주세요.
1. 산수유란?
산수유 나무에서 열리는 열매로, 한의학에서 보약의 재료로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많이 사용된다는 것은 그만큼 건강에 좋다는 뜻이 되겠네요. 한약 '공진단'에도 필수적으로 들어가는 재료입니다. 산수유는 주로 열매를 따서 씨를 뺀 후 햇빛에 말려 사용합니다.
2. 어떤 효능이 있을까요? 어떤 사람에게 효과가 있나요?
1) 남성들에게 좋습니다.
기력을 보강해주며 성기능을 강화시키고, 초기 전립선 질환이 있는 경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정자수 부족으로 임신이 잘 안되는 경우, 산수유를 오랜 기간 복용하면 원기를 올려주고 신장기능을 강화해 아기를 갖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갱년기 여성에게 좋습니다.
남성뿐 아니라 여성들에게도 좋은 식품입니다. 특히 갱년기 여성들의 우율증, 안면홍조, 요실금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3) 당뇨병환자에게 좋습니다.
산수유에 함유된 3 총사 '모로니사이드, 로가닌, 우르 솔 릭산'이라는 성분이 당뇨병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동물실험을 통해 연구한 결과, 혈당수치가 유의미하게 낮아지는 효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또한 ,당뇨환자의 1/3이 당뇨병성 신장질환으로 고통받고 있습니다. 그런데 산수 유속 '모로니사이드'는 당 독소로 인한 세포 손상 및 변성을 막아주어 당뇨로 인한 신장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당독소란 혈액 내 당과 단백질이 결합해 생성된 물질로, 혈당이 높은 당뇨환자들에게서 많이 발견되며 세포 손상 및 변성을 일으켜 각종 질병을 유발하는 유해한 물질입니다.
당 독소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을 읽어보세요.
4) 불면증이 있으신 분들에게 좋습니다.
불면증의 원인 중 하나는 머리로 혈액이 많이 몰리는 것입니다. 이때 산수유를 먹으면 혈액이 머리 쪽으로 몰리는 것을 방지하고, 혈액을 아래로 끌어내림으로써 불면증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 허리통증과 무릎 통증이 있으신 분들에게도 좋습니다.
산수유는 하체를 따뜻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어 허리나 무릎이 아픈 경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출산 후 허리와 무릎이 시큰거리고 아플 때도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6) 어린이들의 야뇨증, 노인들의 요실금 증상에 도움이 됩니다.
산수유가 근육의 수축 능력을 향상하고 방광의 조절 능력을 높여주기 때문입니다.
3. 부작용이 궁금합니다.
산수유는 씨에 독성이 있으므로 꼭 씨를 빼고 사용해야 합니다. 다행히 시중에서 판매되는 산수유는 대부분 씨를 제거해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산수유는 장기 복용을 해도 특별한 부작용이 없는 식품입니다. 하지만 아래에 해당되는 분들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변비가 심한 경우
- 습열이 많은 사람(몸에 습기가 많아 입에서 냄새가 나거나 땀냄새가 심한 사람)
4. 얼마나 먹으면 될까요?
말린 산수유 기준으로, 하루 5-15g 정도 드시면 됩니다. 장기간 드셔도 괜찮습니다.
5. 어떻게 먹을까요?
산수유는 차로 마시는 것이 가장 일반적입니다.
*차 끓이는 방법*
- 산수유 10g을 물 1리터에 넣어 끓여줍니다. 산수유는 시큼한 맛이 나므로 감초(3쪽)와 같이 끓이면 단맛이 가미되어 마시기에 좋습니다. 하지만 감초가 없다면 산수유만 넣고 끓이셔도 됩니다.
- 센 불에서 20분간 끓이기다가, 불을 줄여서 40분간 더 우려 주세요.
- 냉장고에 보관하며 드시고, 하루 2-3잔 정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차를 끓이는 것이 번거롭다 하시는 분들은 산수유환, 산수유즙도 판매가 되고 있으니 참고하세요.
6. 보관 및 구입 시 주의점
1) 보관 : 산수유는 구입 후 냉장고에 보관해주세요. 냉장고에 넣지 않거나 오랜 기간 햇빛에 노출되도록 보관하면 색이 검게 변할 수 있습니다.
2) 구입 : 과육이 많은 것을 선택하세요. 산수유의 씨앗에는 독성이 있어 씨앗을 제거해 판매하는데, 씨를 빼내는 과정에서 과육을 많이 제거하여 껍데기만 남아있을 수도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