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료수 대신 또는 물을 많이 마시기 위해, 건강을 위해 발포비타민을 드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도 가끔 피곤할 땐 물에 타서 먹곤 하는데요. 어느 날 성분표를 유심히 살펴보니 먹기가 좀 찝찝해지더라고요. 오늘은 발포비타민의 장단점에 대해 알려드릴 테니 꼼꼼히 확인해보시고 섭취량을 조절하는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1. 발포비타민이란?
비타민과 더불어 탄산수소나트륨 및 감미료 등의 첨가물을 섞어 만든 것으로, 물에 넣으면 빠르게 녹으면서 탄산가스가 생기는 알약 형태의 비타민제입니다.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을 넣은 것도 있고 비타민C만 단독으로 판매하는 것도 있습니다.
'탄산수소나트륨'이 함유되어있기 때문에 반드시 물에 녹여서 먹여야 하며 그냥 입에 넣고 녹여먹으면 안 됩니다. 속이 쓰릴 뿐 아니라 원치않는 가스배출이 일어나 난처한 상황이 생길 수 있답니다.
아래 사진은 제가 가끔씩 마시는 발포비타민인데요. 저는 비타민C만 함유된 것으로 먹는답니다. 잠시 사진을 보고가실까요?
보기만 해도 청량감이 느껴지며 얼른 마시고 싶네요^^
2. 발포비타민의 장점
1) 탄산 때문에 청량감이 느껴지며 상큼한 맛이 있어 설탕이 다량 함유된 음료수를 먹는 것에 비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2) 물에 녹여먹는 비타민제이므로 체내 흡수가 빠릅니다.
3. 발포비타민의 단점
1) 나트륨의 함량이 많은 편입니다.
제품마다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보통 알약 1개에 150~300mg 정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바로 탄산수소나트륨이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발포가 되고 위해서는 탄산수소나트륨이 필수이기 때문에 안 들어간 제품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알약 1개 정도면 괜찮지만 2개를 먹는다면 적게는 300mg, 많게는 600mg까지 섭취할 수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참고로, WHO에서 건강을 위해 권장하는 1일 나트륨 섭취량은 2,000mg입니다. 음식을 통해 섭취하는 나트륨의 양도 줄여야 하는 상황인데, 음료수를 통해 추가로 나트륨을 섭취한다면? 따라서 하루 1알 정도만 섭취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2) 비타민 및 미네랄이 대부분 합성입니다.
대부분 발포비타민에 함유된 비타민과 미네랄은 천연이 아닌 합성입니다. 합성비타민과 미네랄은 천연과 똑같이 만들어졌지만 생체이용률면에서 현저히 떨어집니다. 물론 충분히 채소나 과일을 섭취하지 못하는 경우 영양소 섭취면에서 도움을 받을 수는 있답니다.
3) 합성감미료(인공감미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맛을 내기 위해 설탕 대신 합성감미료인 아스파탐, 아셀설팜등을 넣은 제품들이 대부분입니다. 무설탕이고 제로칼로리라고 광고하기 때문에 건강에 좋은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합성감미료의 경우 논란의 여지가 있기는 하지만 부정적인 견해들이 많습니다.
첫째로, 장내 유익한 미생물의 성장을 방해합니다.
둘째, 호르몬의 교란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합성감미료를 먹으면 뇌가 단맛을 감지를 하고 인슐린을 내보내게 되지요. 그런데 실제로는 혈액에 포도당이 없기 때문에 인슐린과 반대 작용을 하는 글루카곤을 내보내게 됩니다. 글루카곤은 우리 몸에 혈당이 부족할 경우 혈액으로 혈당을 내보내는 역할을 하지요. 이런 식으로 호르몬의 교란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셋째, 뇌가 단맛을 감지했는데 실제로 포도당이 없으면 단맛을 더 갈구하게 되어 당분이 들어간 음식을 더 찾게 될 수 있다고 합니다.
3. 발포비타민 대신 비타민 워터를 먹는 건 어떨까요?
발포비타민은 물에 비타민을 녹여서 먹는 것이고, 비타민워터는 비타민이 들어간 음료수입니다.
합성 감미료를 사용했다는 점은 같지만, 다음과 같은 2가지의 차이가 있네요.
1) 비타민의 함량에 차이가 있습니다. 발포비타민에 훨씬 많은 양의 비타민이 들어있습니다.
2) 나트륨의 함량에 차이가 있습니다. 비타민워터에는 나트륨이 전혀 함유되어 있지 않습니다.
결국 영양소의 보충이 목적이면 발포비타민을 드시고, 수분 섭취가 주목적이라면 비타민 워터를 드시는 편이 낫겠네요. 비타민 워터는 나트륨에 대한 부담감이 없이 마실 수 있고 비타민이 소량 들어있으니 과량 섭취에 걱정 없이 드실 수 있으니까요. 하지만 비타민워터도 결국 여러 가지 합성첨가물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는 점 기억해주시고, 적절하게 드시기 바랍니다. 하루 1병 정도면 어떨까요? 물 대신 비타민 워터만 드시는 건 절대 안 됩니다. 가장 좋은 건 물!입니다.
4. 발포비타민을 현명하게 먹는 방법
비타민과 미네랄은 신선한 식품을 통해 먹는 것이 가장 좋지만, 바쁜 직장인들, 자취생 등 여라가지 이유로 음식을 잘 챙겨 먹지 못하는 경우 가끔씩 발포비타민을 섭취하면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평상시에는 일반 종합영양제나 신선한 채소 과일을 드시구요. 그럼 오늘도 모두모두 건강하세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