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영양 정보

'갓' 에 대한 모든 상식 여기서 확인하세요! 효능, 종류, 부작용

by Eunice2020 2022. 6. 25.
반응형

갓김치 좋아하시나요? 톡 쏘는 매운맛과 독특한 향 때문에 호불호가 갈리지만, 저는 참 사랑하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알싸한 맛도 좋지만 약초로 쓰일 만큼 효능이 뛰어나고,  영양가가 풍부해서 사랑하지 않을 수 업지요. 그리고 갓의 씨는 '겨자씨'로서 '머스터드소스'를 만드는 재료가 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갓에 대한 모든 것을 알려드리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1. '갓'은 어떤 식물이며, 어떤 종류가 있나요?

'갓'은 무, 양배추, 배추, 냉이등과 같은 십자화과에 속하는 식물입니다. 원산지는 중앙아시아이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삼국시대 때부터 재배되어 온 매우 친숙한 채소에 속합니다.

 

갓은 일반적으로 색깔에 따라 구분을 하는데요. 아래 사진과 같이 초록색을 띠는 청갓, 붉은색을 띠는 적갓, 청색과 붉은색 반반을 띠는 '얼청 갓(반청갓)'으로 나뉩니다.

 

청갓홍갓얼청갓_반청갓
청갓 홍갓 얼청갓(왼쪽부터 순서대로)

 

그런데 '돌산갓'은 무엇일까요? 돌산갓도 청갓에 속하지만, 다른 '갓'들과 차이가 있습니다.

돌산갓
돌산 갓

참고로 알려드리면, 돌산갓으로는 갓김치를, 청갓으로는 동치미를, 적갓으로는 김치속재료를 만든답니다. 물론 지역별로, 가정별로 차이가 있겠지만 일반적인 용도가 그렇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정해진 용도는 없습니다. 

 

▶잠깐! 돌산갓에 대해 알고 가실게요.

갓김치를 담글 때는 뭐니 뭐니 해도 '돌산 갓'입니다. 돌산갓은 전라남도 여수에서 재배되며, 다른 갓에 비해 맛있는 이유는 여수 특유의 '풍토' 때문입니다. 전남 여수는 해양성 기후와 함께 알칼리성 토양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러한 풍토 덕분에 매운맛이 덜하고 특유의 향이 풍부할 뿐 아니라 섬유질이 더 적어 연하고 부드럽기 때문에 누구나 부담 없이 먹을 수 있습니다.

 

2. 갓은 어떤 효능이 있나요? 어떤 사람들이 먹으면 좋을까요?

갓은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할 뿐 아니라 항산화물질을 다량함유하고 있어 노화 예방 및 항암효과가 있는 대표적인 채소입니다. 그럼 구체적으로 어떤 효능이 있는지 살펴볼까요?

 

1) 기침, 가래를 줄여줍니다.

급성이 아님 만성적으로 기침을 간간히 가면서 가래가 생기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갓에서 매운맛을 내는 성분은 '시니그린' 인데요. 시니그린은 해열 작용, 기침 및 가래를 줄여주고, 목의 통증을 완화시켜 주기 때문에 한약재로도 사용됩니다.

 

2) 몸을 따뜻하게 해줍니다.

한의학적으로 볼 때 갓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몸이 차고 기운이 약한 사람이 먹으면 기력이 좋아져서 눈이 밝아지고 머리가 무거운 증상도 많이 개선됩니다.

 

3) 감기 예방에 좋습니다.

단백질, 비타민A, C 가 풍부해서 겨울철 감기 예방에 특히 좋습니다.

 

3. 먹으면 안 되는 사람도 있나요? 부작용은요?

피부 가려움증, 안과질환, 열이 많은 체질, 치질이 있는 분들은 먹지 않거나 소량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으므로, 열이 많은 체질 역시 섭취량에 주의해 주세요.

 

4. 겨자는 고추냉이와 어떻게 다른가요?

 

갓의 씨앗은 '겨자씨'라고 하며, '겨자씨'를 갈면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겨자'가 됩니다. 그리고 겨자는 영어로 '머스터드(Mustard)'이므로,  '머스터드소스'에는 겨자가 들어간답니다.

 

겨자는 원래 상태로는 매운맛이 강하지 않지만 따뜻한 물을 넣으면 매운맛이 배가 되는데요. 겨자에 함유된 특정 효소가 따뜻한 환경이 되면 활성화되어 더 강한 매운맛을 만들어 내게 됩니다. 

  

그럼 '고추냉이'와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고추냉이는 '갓'과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와사비는 '고추냉이의 뿌리줄기'를 말려 가루로 만든 것입니다. 그리고  애초에 색깔부터 다르기 때문에 육안으로도 구분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겨자는 노란빛을 띠지만, 화사비는 초록색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