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블티에 빠질 수 없는 타피오카 펄! 너무 맛있지만 칼로리는 얼마나 되는지, 건강에는 어떤지, 부작용은 없는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가끔 드신다면 괜찮겠지만, 버블티에 푹 빠져서 거의 매일 마시다시피 하는 분들이라면 더 신경 쓰일 수밖에 없는데요. 오늘은 이런 궁금증들에 대한 답을 드리고자 하니, 끝까지 읽어보시고 더 건강하게 버블티를 즐기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타피오카는 '카사바'라고 하는 열대식물의 덩이뿌리에서 추출해낸 전분을 말합니다. 그리고 이 전분으로 만든 젤리같이 생긴 귀여운 알갱이를 '타피오카 펄'이라고 부릅니다. 타피오카 전분은 생소하지만, 사실 쫀득한 식감떼문에 면이나 푸딩 , 라이스페이퍼와 같은 식품을 만들 때 자주 활용되는 재료입니다.
1. 타피오카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까요?
아닙니다. 많이 드시면 체중 증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사실, 칼로리는 그 다지 높지 않습니다. 버블티로 유명한 '공차'의 '버블티 1잔'에 들어가는 펄의 칼로리는 34kcal 정도입니다.
그런데 왜 다이어트에 도움이 안 되나요?
타피오카 펄을 만드는 '카사바'식물 자체에는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하지만 타피오카는 카사바 뿌리의 전분만 채취한 것이므로 다른 영양소가 거의 없고 대부분 '탄수화물'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과잉 섭취하면 혈당을 높이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혈당이 높아지면 인슐린 분비가 늘어나며 지방이 축적되기 쉬워지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할 때는 혈당을 급격히 올리는 식품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게다가 타피오카로 '펄'을 만들 때는 설탕과 같은 감미료를 첨가하기 때문에 혈당을 더 많이 올리게 됩니다.
만약 설탕을 첨가하지 않은 타피오카 펄을 밥 대신 먹는다면 어느 정도 도움이 될 수 있겠지만, 식사를 다 하고 간식으로 달달한 음료에 펄을 넣어서 먹는다면 별로 도움이 안 됩니다.
2. '타피오카 펄'은 왜 검은색인가요?
펄을 만드는 타피오카 전분도 감자나 고구마 전분처럼 흰색입니다. 그런데 흑설탕, 카라멜색소, 코코아 가루 등을 사용했기 때문에 검은색으로 보이는 것입니다.
따라서 여러가지 색깔의 색소를 넣으면 다양한 색깔의 펄이 만들어질 수 있답니다.
3. 감자나 고구마 전분으로도 펄을 만들 수 있나요?
네, 만들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전분의 성격상, 펄을 만드는 데는 타피오카 전분이 가장 적합하고, 맛도 식감도 좋습니다.
4. 타피오카 펄을 많이 먹으면 부작용은 없나요?
1) 변비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타피오카 펄은 끈적한 성질 때문에 위장에 잘 달라붙으며 소화도 잘 되지 않아 변비를 일으키기 쉽습니다. 물론 적당히 먹는 것은 괜찮지만, 매일매일 다량으로 먹는다면 주의가 필요합니다.
혹시 평소 변비로 고생하는 분들이라면, 펄을 먹은 뒤 꼭 물을 충분히 마시도록 해야 합니다.
2) 치아에 좋지 않습니다.
끈적이는 성질 때문에 치아에 잘 달라붙으며 설탕도 다량 함유되어 있어 충치의 원인이 되는 '플라그'를 생성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먹고 난 뒤에는 양치질을 하는 것이 좋고 상황이 여의치 않는다면 무설탕 껌을 씹거나 물로 입을 헹구는 것이 좋습니다.
3) 혈당을 높일 수 있습니다.
펄에는 전분과 함께 설탕이 함유되어 있으며, 음료 자체에도 설탕이 다량 들어간 경우가 많아 혈당을 급격히 올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한 번에 너무 많은 양을 먹지 않도록 해주세요. 주문할 때 작은 사이즈로 주문하는 것이 적게 먹는 방법이 되겠네요.
5. 타피오카 펄 구입할 때 주의할 점
타피오카 함량을 확인하세요.
타피오카 외에 변성전분을 사용한 제품들도 많습니다. 더 저렴하긴 하지만 변성전분은 전분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가공한 것이기 때문에 천연 상태의 타피오카 전분에 비해서는 좋지 않겠지요. 물론 변성전분도 식품첨가물 중의 하나로 안정성을 인정받긴 했지만, 타피오카 전분의 질감을 흉내내기 위해 더 많은 식품첨가물을 사용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타피오카만으로 만들어진 펄을 구입하시는 것이 건강이나 맛, 식감에 있어서 더 좋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