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야뇨증, 요실금, 빈뇨 때문에 걱정이신가요? 이렇게 소변과 관련된 질환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은행! 과연 사실일까요? 사실이라면 얼마나 먹는 것이 좋을까요? 오늘은 이런 궁금증에 대한 속 시원한 답변을 드리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1. 야뇨증에 도움이 되나요?
네, 그렇습니다.
우선 야뇨증의 정의부터 짚고 넘어가야 하는데요.
야뇨증이란 방광의 배뇨 조절기능이 성숙할 나이가 지났음에도, 밤에 자다가 자기도 모르게 소변을 누게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유아기에는 방광의 기능이 불완전하기 때문에 자다가 소변을 보는 것은 당연합니다. 하지만 만 5세가 지났음에도 밤에 일주일에 2회 이상 소변을 보는 것이 3개월 이상 지속된다면 야뇨증으로 진단을 합니다.
밤에 소변을 자주 누게되면 단순히 "부모가 이불빨래를 해서 힘들다!". 여기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아이 스스로의 우울증, 불안감, 학습장애, 성장지연과 같은 2차적인 문제가 나타날 수 있어 전문가의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저는 의사가 아니라 영양사이기 때문에 식품으로서 도움이 되는 정보를 드리려고 하는데요. 이때 '은행알'이 도움이 됩니다.
왜, 효과가 있을까요? 얼마나 먹일까요?
은행알을 먹으면 약간 떫은맛이 느껴지는데요. 떫은맛을 내는 그 성분이 "소변이 나오는 것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방광의 근육을 수축시켜 소변을 체내에 머무르게 하므로 야뇨증이 있는 아이들에게 잠들기 전 3알을 1주일이상 먹이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은행에는 독성을 가진 성분이 있어 반드시 적정량을 지켜서 먹어야 하는데요. 성인은 10알이하, 어린이는 3알 이하로 드셔야 한다는 사실 꼭 기억해주세요.
2. 요실금에 효과가 있나요?
출산 후, 갱년기 이후의 여성들은 요실금이 오기 쉬운데요. 빨리 걷거나 뛸때 특히 소변이 질끔질끔 새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야뇨증에서 말씀드린것과 동일합니다. 소변이 밖으로 나가는 것을 억제해주기 때문에 하루 10개 이내로 드시면 도움이 된답니다.
3. 소변을 잘 참지 못하고, 빈뇨가 있는 경우에도 효과가 있나요?
사실 야뇨증, 요실금, 빈뇨 모두 방광의 기능과 연관이 있습니다. 따라서 소변을 참기 어렵고 자주 화장실에 간다면 성인은 10알 이하, 어린이는 3알 이하로 꾸준히 드시면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이 모든 비뇨기계 질환은 다른 질병에 의해서도 생길 수 있으니 심각한 경우에는 전문의와 반드시 상담을 하시는것이 먼저!입니다.
4. 은행 먹을 때 반드시 주의!하셔야 합니다.
은행을 먹을때 주의할 점과 먹는법은 아래글을 참고해주세요.
은행은 몇 개(알) 먹으면 되나요?(은행효능,요리법 포함)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