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오이를 사 왔는데 쓴맛이 나나요? 버리자니 아깝고 먹자니 찝찝하고. 여러분은 어떻게 하시나요? 오늘은 오이가 쓴 이유를 알아보고 주의점 및 맛있고 건강하게 먹는 법까지 알려드리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1. 쓴맛 나는 오이, 왜 그럴까요?
오이를 재배할때 수분이 부족할 경우 쓴맛이 나는 오이로 자라게 됩니다.
오이에는 쓴맛을 가진 성분인 '쿠쿠르비타신'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주로 오이 꼭지에 존재하지만 수분이 부족하면 꼭지에서 오이 전체로 퍼지게 된답니다.
하지만 농부들이 하루종일 농산물을 자식처럼 돌보는데 물을 부족하게 줬을까요?
아닙니다. 물을 평상시처럼 공급해줘도 한여름에는 수분 증발이 많이 일어나기 때문에 오이가 흡수하는 수분의 양이 줄어들게 되는 것이지요. 그리고 심한 여름 가뭄이 있을 경우에도 수분이 부족해질 수 있어 쓴맛이 날 수 있습니다.
참! 쓴맛 성분인 '쿠쿠르비타신'은 오이에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박과식물'에 속하는 '참외, 호박, 여주'등에도 함유되어 있는데요. 쿠쿠르비타신은 해충으로부터 식물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내는 천연성분입니다.
2. 쓴맛 나는 오이, 먹어도 되나요?
네, 먹어도 됩니다. 하지만, 먹는 양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식품에서 쓴맛을 내는 성분들은 대부분 건강에 이로운 경우가 많은데요. 오이의 쓴맛을 내는 성분들도 적당히 섭취하면 소화를 돕고 염증과 암을 예방 효능을 나타냅니다.
하지만, 과량섭취하면 독성을 나타낼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쿠쿠르비타신'은 독성물질로 분류가 되며 과잉섭취 시 위경련, 구토, 두통, 설사 등의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럼 쓴맛나는 오이의 적정 섭취량은 얼마나 될까요?
사실, 이에 대한 전문적인 자료는 없습니다. 물론 먹지 않는 것이 가장 좋지만, 오이를 많이 샀는데 모두 버리기 너무 아깝다면 하루 1개 이내로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만약, 오이를 하루 종일 먹는 '오이 다이어트'를 한다면 쓴맛 나는 오이는 피하는 것이 좋겠죠?
3. 쓴맛나는 오이인지 아닌지 구별할 수 있나요?
아쉽게도 겉으로 봐서는 구별하기 어렵습니다.
오이는 햇빛과 양분에 따라 모양이 달라질 수 있지만, 쓴맛을 낸다고 해서 다른 모양으로 자라지 않기 때문입니다.
4. 쓴 오이를 맛있게 먹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1) 오이 꼭지 부분과 맨 아래 밑동 부분을 충분히 잘라내주세요.
꼭지와 밑동 부분에서 쓴맛이 가장 강하게 납니다.
2) 껍질을 벗긴 후 '얼음물' 또는 '연한 소금물' 또는 '연한 식초물'에 10분간 담갔다가 한 번 헹군 후 드세요.
쓴맛이 물에 녹아 나오게 됩니다.
3) 피클을 만들어보세요.
피클로 만들면 쓴맛은 사라지고 새콤달콤한 맛과 아삭한 식감이 살아나기 때문에 오이피클을 만들어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