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전 잇몸에 염증이 생겼는데요. 다행히 지금은 많이 좋아졌지만 지난 3일 동안 너무 힘들었습니다. 앞니 쪽 잇몸에 염증이 생기는 바람에 말할 때도 따끔따끔 했답니다. 부모님과 멀리 떨어져 살기 때문에 남편이 출근하면 두 아이를 오롯이 제가 혼자서 돌봐야 하기 때문에 몸이 아파도 누워있기가 힘듭니다. 그래서 여러 가지 자료들을 찾아보면서 어떻게 하면 빨리 나을 수 있는지 알게 되었고 몇 가지 방법을 실천한 결과 3일 만에 많이 호전이 되어, 이제는 살만하답니다. 그럼 그 방법을 여러분들께 공유하고자 하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1. 구내염에 대한 전반적인 상식을 알려주세요.
구내염이란 입안 점막에 생긴 염증을 말합니다. 염증이 생기는 부위는 입술 안쪽, 입천장, 혀와 주변 등의 입 안구석구석 어디든지 생길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작은 상처로 시작하지만 세균과 이물질의 영향으로 점점 크기가 커지고 깊어집니다. 물론 일반적으로 1~2주 안에 자연적으로 치유되지만, 처음 생겼을 때부터 방치하지 않고 신경 쓰면 더 빨리 나을 수 있답니다.
참! 구내염이 심한경우에는 2주 이상 지속되며 다른 질병을 의심해봐야 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너무 오랫동안 안 낫는다면 병원에서 검진을 받으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2. 원인이 무엇일까요?
원인을 알면 구내염이 재발되는 것을 막을 수 있으니, 내가 왜 구내염이 생겼을지 생각해보시면 좋겠습니다.
1) 바이러스나 세균감염
음식을 먹다가 혀나 볼 안쪽을 깨물었는데 상처가 난 경우, 그 상처를 통해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침투할 수 있습니다.
2) 과로, 피로, 정신적 스트레스
과로, 피로, 스트레스는 '침' 분비를 줄어들게 만듭니다. 침 속에는 항생물질이 있어서 입안으로 침투하는 세균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데, 침 분비가 줄어든다면 당연히 세균 감염이 잘 일어날 수밖에 없지요.
3) 맵고 짠 음식
맵고 짠 음식이 입 안을 자극하게 된 경우 구내염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피로하고 스트레스가 쌓였는데 이것을 풀기 위해 맵고 짠 음식을 자주, 과잉으로 섭취하면 구내염이 생기기 쉬워지겠지요.
4) 영양결핍
비타민B군, 비타민C, 철분, 엽산의 섭취가 부족한 경우 구내염이 생기기 쉽다고 합니다.
5) 기타
알레르기, 내분비장애, 기타 질환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으니 너무 자주 발생하고 오래 지속된다면 병원에 꼭 내원하시기 바랍니다.
3. 구내염을 빨리 없애는 방법이 있나요?
1) 물을 자주 드세요.
입안을 촉촉하게 해 주면 더 빨리 나을 수 있으니 물을 많이 마셔서 입안이 마르지 않게 해 주세요. 이때 뜨거운 물은 오히려 염증을 자극하므로 따뜻하거나 미지근한 물을 드셔야 합니다.
2) 구내염에 '꿀'을 바르세요.
꿀은 항균작용이 있기 때문에 염증부위에 바르면 증상을 완화시켜줄 수 있습니다.
사실, 일반 꿀보다 더 큰 효과가 있는 것은 '마누카'꿀인데요. 마누카꿀은 비싼 편이지만 다른 꿀에 비해 효능이 더 뛰어나기 때문에 '마누카 꿀'이 있으시다면 꼭 한번 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마누카꿀을 평상시에도 꾸준히 드시면 구내염이 재발되는 것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럼 방법을 가르쳐 드릴게요.
마누카꿀을 실리콘 또는 나무스푼으로 떠서 상처부위에 닿게 물고 30초 정도 있으면 됩니다. 물론 더 오래 물고 있으면 좋겠지만 염증부위가 매우 따갑기 때문에 참기 힘들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하루에 2~3번 정도 해주니 며칠 만에 금세 좋아진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3) 종합영양제를 드세요.
영양소가 결핀된경우에도 구내염이 생길 수 있으므로 종합영양제(비타민과 미네랄이 함께 들어있는 것)를 드시면 좋습니다. 사실, 과일이나 채소를 통해서도 섭취할 수 있지만 구내염이 생기면 먹는 것 자체가 힘들 수도 있기 때문에 영양제 형태를 권해드립니다. 특히 과일은 대부분 신맛이 나기 때문에 염증부위에 조금이라도 닿으면 통증이 느껴질 수 있답니다.
4) 소금물로 양치해보세요.
이를 닦고 나서 소량의 소금물을 입을 헹구면 살균효과로 인해 염증반응이 완화될 수 있답니다. 하지만 소금물이 닿으면 쓰라림을 경험할 수 있다는 것 명심해주세요. 참! 소금을 조금만 넣어도 살균효과가 있으니 너무 많이 넣으실 필요는 없습니다.
5) 충분한 수면, 휴식이 필요하다는 몸의 신호입니다.
시간이 여의치 않더라도 수면과 휴식이 꼭 필요하니, 꼭 필요한 일이 아니라면 좀 미뤄 두시고 잠을 청하시기 바랍니다.
4. 구내염이 있을 땐 어떤 음식을 먹으면 좋을까요?
1) 온도와 식감에 주의하세요.
음식이 뜨겁거나, 딱딱하거나 달라붙는 음식은 염증부위를 자극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뜨거운 음식은 미지근하게 식혀서 드시고 부드러운 식감을 가진 음식들을 드시면 좋습니다. 채소의 경우 생으로 먹기보다는 익혀서 부드럽게 한 후 드시면 좋겠지요.
2) 자극적인 음식에 주의하세요.
너무 시거나, 맵거나 짠 음식은 상처부위를 자극합니다. 간은 싱겁게, 고춧가루나 고추장을 넣지 말고, 너무 신과일은 참아주세요.
3) 단 음식을 주의하세요.
설탕이 많이 든 음식들은 입안의 박테리아를 증가시켜 염증이 치유되는 것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4) 영양분이 풍부한 천연식품으로 드세요.
가공식품은 맛은 있지만 자극적일 뿐 아니라, 가공과정에서 영양소가 손실되거나 식품첨가물도 함유되어 있으므로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구내염은 우리 몸이 피곤하고 아프다는 신호를 보내는 것이므로, 가능한 건강한 식품을 골라서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렇게 정리를 하고 보니 '산모'음식과 비슷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제가 산후조리를 할 때 먹었던 음식들이 갑자기 떠오르네요.
5. 구내염이 있을 때 '이런 행동'은 절대 안 됩니다.
1) 물집 터뜨리기
구내염이 있을 때 물집이 생기기도 하는데요. 물집 안에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있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2) 혀로 염증부위 자극하고 건드리기
신경이 쓰이기 때문에 혀로 자꾸 그 부위를 건드리게 되는데요. 이런 경우 상처부위가 자극이 되면서 더 커지게 된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