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토리묵과는 달리 하얀 자태를 뽐내는 청포묵(녹두묵)! 한국사람이라면 한 번쯤은 먹어봤을 만한 식품인데요. 녹두는 '콩'의 한 종류이니 건강에 좋은 식품이라는 것은 두말할 필요가 없는데, 과연 녹두묵도 녹두의 고유한 영양성분을 그대로 가지고 있을까요? 답부터 말씀드리자면 그렇지 않습니다. 그럼 왜 그런지 이유를 알려드릴게요.
1. 녹두묵(청포묵)은 어떻게 만들어지나요?
녹두묵은 '녹두전분'으로 만들어집니다.
그럼 녹두전분은 어떻게 만들어질까요?
물에 불린 녹두에 물을 넣어 믹서기에 갈아줍니다. 이것을 걸러내면 비지와 물로 분리가 되는데요. 걸러낸 물을 그대로 놔두면 앙금이 가라앉으며, 이것이 바로 녹두전분이랍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녹두전분(녹두묵가루)에 물만 넣어 열을 가하면 젤리와 같은 묵이 만들어집니다. 녹두에 함유된 전분은 '겔' 형성능력이 높은 아밀로오스 함량이 높아 젤리와 같은 형태로 잘 만들어지는 특성이 있습니다.
2. 녹두와 녹두묵의 영양성분과 건강에 대한 효능을 비교해주세요.
'녹두' 자체에는 전분(55%), 단백질(21%), 지방(1%), 식이섬유, 각종 무기질 및 비타민, 항산화물질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녹두묵의 경우 주로 수분과 전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외 다른 영양소는 없거나 매우 적은 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녹두전분'으로 만들었으니 주성분이 전분이라는 것은 쉽게 유추가 가능합니다.
그럼 '두부'는요? 두부도 콩을 갈아서 걸러낸다음 만드는 식품이잖아요.
두부는 전분을 응고시켜 만드는것이 아니라 콩에 있는 단백질을 '간수, 응고제'를 이용해서 만드는 식품입니다.
'녹두' 효능을 알려주세요.
1) 항산화물질이 풍부해서 해독작용 및 노화방지, 암예방에 도움
2) 단백질과 각종 영양소가 풍부해서 어린이 성장발육에 도움
3) 무기질 중 '아연'성분이 풍부해서 혈당이 오르는 속도를 늦추고 인슐린을 자극해서 당뇨병에도 도움
4) 칼륨이 풍부해서 나트륨배설에 효과적이라 고혈압에 도움
5)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포만감을 주므로 다이어트에 도움
6) 찬 성질을 지닌 식품이라 열을 내려주는 효능이 있으므로, 여름철에 섭취하면 더위를 이기는데 도움
'녹두묵(청포묵)' 효능을 알려주세요.
녹두껍질에 항산화물질이 풍부한데요. 녹두전분을 만들 때는 껍질 성분이 하나도 들어가지 않습니다. 그리고 실제 국가표준 식품성분표(9차 개정판, 2018년)를 살펴보면 수분, 전분이 주성분이고 다른 영양소의 함량이 매우 적은데요. 따라서 녹두와 같은 효능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녹두전분 역시 녹두처럼 성질이 차서 열독을 없애는 효과가 있어 더위를 이기는데 좋고 술독이나 식중독을 풀어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덥고 식중독에 걸리기 쉬운 여름철에 먹으면 도움이 될것으로 생각됩니다. 물론 숙취해소 음식으로 제격이고요.
3. 그럼 녹두묵은 먹지 말까요?
아닙니다. 만약 녹두의 효능을 기대하신다면 실망하실 것이기 때문에 이렇게 말씀드린 것입니다. 만약 녹두에 함유된 영양소를 최대한으로 드시고 싶다면 '녹두빈대떡, 녹두죽, 녹두밥'등으로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녹두묵을 더 건강하게 드시려면 녹두에 부족한 단백질 및 비타민을 보충하기 위해 단백질, 채소 등을 골고루 넣어 '청포묵무침'을 만들어 드시면 좋습니다. 참고로 소고기, 계란, 숙주, 미나리, 김 등을 넣은 청포묵무침을 '탕평채'라고 부릅니다.
그러고 보니 조선시대부터 먹어왔던 '탕평채'에는 우리 조상들이 지혜가 담겨있네요. 청포묵에 부족한 영양소를 어찌 알고 저렇게 지혜롭게 요리할 생각을 했을까요? 여러분들도 청포묵을 드신다면 꼭 단백질과 채소를 듬뿍 넣어 요리해보세요. 맛도 영양도 한층 업그레이드 된답니다.
4. 녹두묵도 많이 먹으면 부작용이 있나요?
네, 어떤 음식이든 과량 섭취 시 부작용이 있기 마련인데요. 특히 녹두 및 녹두묵은 찬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몸이 차고, 혈압이 낮은 경우에는 섭취량에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